개인 신상 이유로 비공개?…郡, 옥천살림 감싸기 도 넘었다
상태바
개인 신상 이유로 비공개?…郡, 옥천살림 감싸기 도 넘었다
  • 임요준기자
  • 승인 2019.11.07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들깨서 농약 검출, 1년 묵은 깨로 들기름
또 다른 들기름은 생산년도 표기하지 않아
제조정지 15일 행정처분

제조정지 기간엔 품목번호만 바꿔 계속

제조·공급했으나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경고조치 없이 사업활동 지속

 

최근 일반 고춧가루를 무농약으로 부정 공급

공공급식센터운영위 옥천살림 제재 논의

회의과정 취재 막으며 비공개로 진행

 

군 “개인 신상 문제여서 비공개 진행,

업체에 사유서와 재발방지계획서 요구”

 

교육청, 공급업체 관리 내부규정 강화 방침

학교관계자 “있을 수 없는 일...퇴출시켜야”

“개인 신상에 관한 문제여서 비공개회의로 진행하니 나가라”

학교급식에 농약을 사용해 재배한 일반 고춧가루를 무농약 고춧가루라고 부정 공급한 옥천살림에 대해 어떻게 제재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에 기자의 출입이 통제돼 취재를 할 수 없게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옥천군 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 로컬푸드팀 김우현 팀장이 지난 달 30일 공공급식센터 운영위원회 2차 회의에 취재를 간 본지 A기자의 취재를 방해하며 입구에서 막은 것이다.

A기자에 따르면 이유인 즉 개인 신상 문제라는 것. A기자는 공공급식 공급업체에 관한 논의내용이 어떻게 개인 신상이 되냐고 항의했지만 김 팀장은 끝내 출입을 거부했다. 김 팀장의 취재 방해는 앞서 열린 공공급식 공급업체 간담회에서도 발생했다. 당시 김 팀장은 비공개 진행을 염두해 두고 참석자들에게 공개여부를 물었으나 공개에 찬성해 취재가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위원회 회의는 위원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김 팀장 임의대로 취재를 막아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한 참석자는 기자와 인터뷰에서 “공공급식센터 운영위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존재한다. 어떤 이유에서도 옳지 못한 행위가 이뤄졌을 땐 당연히 군민들도 알아야 하고, 그 일을 하는 사람이 기자다. 그럼에도 기자의 취재를 막는 것은 군민의 입과 귀를 틀어막는 것과 같다”며 “이는 군이 학생들의 안전과 군민보다 옥천살림을 감싸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회의에선 옥천살림에 대한 사후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김우현 팀장은 “이날 회의에서 1차 경고하기로 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옥천살림에 사유서와 재발방지계획서를 제출하라고 했다”며 “업체는 제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제출한다면 서류를 보고 1차 경고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이 또한 공공급식센터 운영위에서 결정될 사항이라서 시일은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 공급업체 관계자는 “옥천살림은 2017년 공급한 친환경 들깨에서 농약이 검출되고 들기름은 1년 넘은 묵은 깨로 만들었다. 작년 3월 가공한 들기름에는 생산년도조차 표기돼 있지 않았다. 결국 식품위생법을 위반해 15일 제조정지를 받기도 했다. 그 기간에도 옥천살림은 품목번호를 바꿔 제조‧공급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해 도덕적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번엔 일반 고춧가루를 무농약이라고 공급했다”며 “그럼에도 단 한 번도 경고하지 않았다. 만약 우리가 이랬으면 벌써 불량업체로 등록돼 학교급식에 참여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심경을 토했다.
이와 관련 김 팀장은 기자와 인터뷰에서 “이전 사건은 학교급식에만 공급된 제품이 아니고 식품위생법과 관련돼 우리 업무(로컬푸드팀)와는 무관한 일이며 당시 담당자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모르겠다”며 자신과는 무관한 듯 말했다.

생산농가에 지급되는 차액지원에도 의혹이 눈길이 쏟아졌다.

지난 공급업체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는 “매년 수십억 원 혈세가 차액지원금으로 옥천살림에 나가고 있다. 옥천살림은 그 금액 그대로 실제 생산농가에 지급하고 있는지 군은 확인하고 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 팀장은 “분기별 1회 확인하고 있지만 옥천살림이 농가에 입금할 땐 다른 항목의 금액도 포함돼 있어 차액지원액만으로 얼마나 지급됐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말해 관리에 허점을 드러냈다. 차액지원 전용 통장을 이용하면 금방 해결될 수 있는 문제를 군은 혈세를 쏟아부으면서도 개선할 의지가 없어 보였다. 

이번 사건과 관련 교육청의 조치에 관심에 쏠린다. 지금까지 교육청은 학교급식에 대한 식재료 공급에 대해 옥천군에 맡겨 온 게 사실이다. 특히 친환경농산물 공급은 옥천살림이 도맡아 오면서 50% 이상 자부담을 하면서도 군과 옥천살림에 맡겨 온 상황.

교육청 관계자는 “제도상 많은 허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재발방지를 위해 내부규정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학교현장에선 철저한 검수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1일 28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해 잔류농약 검사를 의뢰했다.

학교 관계자는 “잊을 만하면 터지는 옥천살림의 행태를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는가. 우리 아이들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도 옥천군의 대처는 더 어이없게 만든다”며 “아이들 먹거리로 장난치는 업체는 더 이상 발을 붙이지 못하게 퇴출시켜야 한다”고 강력 조치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