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성의 역학관계
상태바
십성의 역학관계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19.12.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비견과 겁재는 건강한 몸과 의지력이다. 식신과 상관은 전문기술과 낙천성이다. 정재와 편재는 돈 벌기 위한 목표의식이다. 정관과 편관은 위계질서에 적응하며 사람관리를 잘 한다. 정인과 편인은 학문, 실력이다. 십성은 사주를 해석하는 기본 이론이다. 

십성은 비견(친구), 겁재(경쟁자), 식신(재능), 상관(언변), 정재(성실함), 편재(활동력), 정관(모범생), 편관(희생심), 정인(학력), 편인(융통성)이다. 비견은 형제, 친구, 동료이다. 자립심, 독립심으로 세상에 적응한다. 겁재는 승부욕, 경쟁심이다. 지기 싫어서 열심히 노력한다. 식신은 자기 전문성이며 아랫사람과 잘 지낸다. 식복, 수명복, 건강복이다. 여유와 덕망이다. 상관은 언변이고 설득력이고 처세술이다. 정재는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한다. 편재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영역을 넓히고 모험적인 경제활동을 한다. 정관은 타협적이며 사람들과 화합한다. 편관은 지배적 인간관계를 맺지만 희생적이다. 정인은 학교 공부를 잘하고 어른들에게 사랑받는다. 편인도 학교 공부를 잘하지만 눈치가 빠르다.

식신은 비견과 잘 어울리고, 재성을 생(生)해서 돈을 번다. 식신은 전문적인 능력이다. 식신은 편인을 무서워한다. 냉소적인 편인이 낙천적인 식신을 제압한다. 식신은 관성(규율, 법)을 보면 자기편으로 만든다. 식신생재(식신 재능이 재성 돈을 번다), 식신제살(식신 사랑이 편관 호랑이를 제압한다)을 잘 한다. 상관은 정인이나 편인의 학문적 지식이 있어야 좋다. 상관대살(상관 언변이 편관 강제성을 제압한다)을 잘 한다. 주관적인 상관이 객관적인 관성을 눌러버린다. 상관은 호승심이 강하다. 지기 싫어서 궤변도 잘 한다. 관성(정해진 규율)을 보면 불평한다. 그래서 관재구설시비가 있다. 상관패인(상관이 인성에게 다스림을 당한다), 상관생재(상관이 재성 돈을 생한다)가 좋다. 예술, 방송 연예에서 이름날 수 있다.

정재는 재생관(재성 돈을 관성이 지킨다), 식신생재(식신 재능으로 재성 돈을 번다), 상관생재(상관 언변으로 재성 돈을 번다)가 좋다. 정재는 돈을 강탈해가는 겁재를 싫어한다. 정재는 피땀 흘려 번 돈이다. 재생살(재성 돈을 벌려고 하다가 편관 호랑이에게 괴롭힘 당한다)이면 부도, 세금추징, 관재구설이 있다. 재극인(재성 돈 욕심을 내다가 인성 명예를 잃고 문서 문제가 생긴다)도 좋지 않다. 군겁쟁재(여러 명의 사람들이 재성 돈을 가지고 싸운다)이면 손에 쥘 돈이 없다. 편재는 유동재산이다. 비겁도 좋고 재성도 좋으면 돈을 벌 수 있다(신왕재왕). 편재는 역마(돌아다니며 돈 번다)살이고, 영역 확보 욕심이 있다. 부동산, 주식 투기도 잘 한다. 재생관(재성 돈도 벌고 관성 직업도 안정적이다), 식신생재(식신 재능으로 돈을 번다), 상관생재(상관 언변으로 돈을 번다)가 좋다. 편재가 편인을 극(剋)하면 아이디어로 돈을 번다.

정관은 재생관(재성이 번 돈을 정관이 지킨다), 관인상생(관성 직업을 인성 지식이 보호한다)이 좋다. 관성이 묘지(墓地)에 있으면 안정적이다. 관살회묘격(官殺會墓格)이라고 정관과 편관이 묘지에 있으면 직업 변동이 거의 없다. 고시합격, 문화 창달, 정신개발을 한다. 편관은 난세의 영웅이다. 편관도 묘지에 있으면 좋다. 살인상생(편관 직업이 인성 지혜로 보호된다), 식신제살(식신 사랑이 편관의 난폭함을 다스린다), 상관합살(상관 언변이 편관의 강제성을 제압한다), 양인합살(겁재 승부욕이 편관 인내심으로 변해서 성공한다)이면 사회생활을 잘 한다.

정인이 좋으면 학업 운이 좋다. 관인상생(정관 직업을 인성 지식이 보호한다), 살인상생(편관 직업을 정인 학력이 보호한다)이 좋다. 편인은 눈치가 빠르다. 편인은 편재를 보면 아이디어로 돈을 벌고, 관인상생, 살인상생을 한다. 정인, 편인은 공부이고 지식이고 정보이다. 

비겁은 사람과 승부욕으로, 식상은 친절함과 호승심으로, 재성은 목표의식과 지배력으로, 관성은 화합력과 희생심으로, 인성은 학력과 지식으로 세상을 산다. 개개인의 사주팔자에 따라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무기가 다르다. 사주의 십성은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알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