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도 콩나물도 ‘쑥쑥’
상태바
마음도 콩나물도 ‘쑥쑥’
  • 노제박기자
  • 승인 2020.04.2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 치매안심센터 120명 대상
콩나물 재배키트·교구 꾸러미 전달
치매안심센터 직원(오른쪽)이 치매 어르신에게 콩나물 재배키트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직원(오른쪽)이 치매 어르신에게 콩나물 재배키트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옥천군치매안심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는 치매 어르신들을 위해 콩나물 재배키트와 교구꾸러미 지원서비스에 나섰다.


센터에서는 치매어르신들의 인지능력 저하를 방지하고 심리적 외로움을 달래줄 콩나물 재배키트 지원서비스를 고안해냈다.


외부활동이 여의치 않은 지금, 콩나물에 물을 주며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나는 콩나물을 보면서 일상의 무료함은 덜고, 즐거움과 성취감을 더해 일석이조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식품산업연구원의 발표에 의하면 콩나물 속 이소플라본이 간암세포에서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해 노년기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콩나물은 안성맞춤 처방식이다.


센터는 오는 29일까지 2인 1조를 이뤄 센터에 등록된 맞춤형사례관리자와 쉼터 프로그램참가자 등 120여 명을 대상으로 콩나물 재배키트와 교구꾸러미를 전달할 계획이다.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해 콩나물 재배키트 사용 방법과 학습도구 활용에 대한 안내와 함께 치매치료제 복약지도를 제공한다.


임순혁 보건소장은 “어르신들이 콩나물을 키우시면서 어린 시절 추억도 찾고, 일상에서의 소소한 행복도 찾으시길 바라며 힘든 시기를 이겨내시는 데 조금이나마 보건소가 힘이 되어 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지난 10일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 참가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색칠공부와 화폐퍼즐 등을 전달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