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정(丁) 일주론
상태바
사주, 정(丁) 일주론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7.23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정화(丁火)는 촛불, , , 전깃불, 등불, 문명, 문화, 통신, 심장이다. 정화는 인간이 발견한 인공적 불로서 과학적 성과물이며 자연의 열매를 익히는 온기이다. 십성으로는 상관, 정관이다. 상관은 올바르지 않은 제도를 올바르게 고치려는 기질이고, 정관은 기존질서나 시스템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상관정관은 불합리한 질서를 더 좋게 고치면서 합리적으로 만들며, 문명이나 문화를 발달시키는 기운이다. 음간(陰干) 정화는 봄삼합 해묘미(亥卯未)와 가을삼합 사유축(巳酉丑)에 뿌리를 둔다. 정해(丁亥), 정묘(丁卯), 정미(丁未), 정사(丁巳), 정유(丁酉), 정축(丁丑)일주가 있다.

정해(丁亥)일주 십성은 정관, 십이운성은 태지, 십이신살은 역마살이다. 정관은 올바름을 실천하고 조직 질서에 순응하며 상관에게 인정받는 인복이다. 자영업보다는 월급쟁이가 좋다. 태지는 엄마 뱃속에 막 잉태된 태아로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겁이 많고 소심하다. 역마살은 돈을 벌기 위한 활동력이다. 해수(亥水)의 지장간(地藏干) 무갑임(戊甲壬)이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하기에 조직생활에서 인정받는다. 정해일주는 천을귀인이기에 삶이 힘들 때 도와주는 조력자나 인덕이 있다.

정묘(丁卯)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병지, 십이신살은 재살이다. 편인은 의심하고 부정하고 비판하는 지성이다. 병지는 몸은 허약하지만 마음은 다정하고 배려심이 있다. 편인병지는 의사, 간호사, 보호사 일을 잘한다. 아픈 사람을 연민하며 보살핀다. 재살(災殺)은 해결해야 할 힘든 일이다.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심리가 강하기에 스스로 마음 다스리기를 잘한다. 정묘일주는 감성적인 일을 하면 좋다. 편인의 예리한 지성으로 병든 사람의 마음을 고쳐주는 심리상담사나 정신과의사나 복지공무원이 좋다.

정미(丁未)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관대, 십이신살은 월살이다. 음간(陰干) 관대는 양인살이다. 양인살은 경쟁력, 승부욕, 성취욕이다. 식신은 돈을 벌 수 있는 재능, 기술, 생활력이다. 자기가 하는 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관대는 청소년 기질로서 칠전팔기의 끈질김으로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할 때까지 도전한다. 양인(羊刃)이기에 세상과 맞서 싸우는 자신감이 있고 자립심, 독립심이 좋다. 월살은 고초살, 장벽살로 힘든 상황을 견디는 능력이다. 정미일주 식신관대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좌절하지 않고 끝내 성공한다.

정사(丁巳)일주 십성은 겁재, 십이운성은 제왕, 십이신살은 지살이다. 겁재는 경쟁심, 승부욕, 끈질김, 신체 건강함이다. 제왕은 인생에서 최고의 황금기이다. 한 가지 일만 했을 경우에 전문가로 대접받고 정상 위치에 오를 수 있다. 지살(地殺)은 새로운 시도를 잘하고, 자기 홍보를 잘하며 활동력이 있어서 먹고사는 생활력이다. 사화(巳火)의 지장간 무경병(戊庚丙)이 상관생재하기에 돈을 벌려는 의지가 강하고, 부지런히 일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

정유(丁酉)일주 십성은 편재, 십이운성은 장생, 십이신살은 장성살이다. 편재는 사물과 돈을 다루는 능력으로 부지런하며 일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통제력과 리더십이 있고 생활력이 좋아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돈을 번다. 장생은 보호 받으면서 귀엽게 자라기에 인상이 좋고 순진하고 천진난만하다. 장성살은 한 직업에서 전문가로 성공한다. 정유일주는 천을귀인이라서 인덕이 있다. 일귀격(일주가 천을귀인)은 정유, 정해, 계사, 계묘 일주이다. 천을귀인은 어려운 상황을 순조롭게 헤쳐 나가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이다.

정축(丁丑)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묘지, 십이신살은 화개살, 백호살이다. 식신은 먹고 살 수 있는 실력, 기술, 학식, 표현력, 수명복이다. 묘지는 동굴 속에 살기에 아끼고 저축한다. 부지런한 노력파라서 자기분야에서 성공한다. 묘지라서 바깥 생활을 활발하게 할 체력은 없지만 정신력이 강하다. 화개살은 예술적 능력으로 자기표출을 하는 예술계나 연예계 일이 좋다. 백호살은 수술수나 사고수이니 조심해야 한다. 정축일주는 재고(財庫)라서 부자가 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정화(丁火)일주는 생명을 키우고 문명을 발달시키고 학문을 발달시킨다. 인간이 불을 발견한 이후 자연을 지배하였듯이 정화일주는 지식기반 일을 하면서 물질적인 부를 이룰 수 있다. 갑을(甲乙)일주는 생명체이고, 그 생명체를 키우는 에너지가 병정화(丙丁火) 불의 기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