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신(辛) 일주론
상태바
사주, 신(辛) 일주론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8.2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신금(辛金)은 봄에 갑목(甲木)이 태어나서 여름 병화(丙火)로 잘 자라고 가을에 단단하게 완성된 결과물이다. 딱딱하게 굳은 열매씨앗으로 겨울을 견디고 후년 봄에 새로운 생명 갑목으로 다시 솟는 근원이다. 이미 완결된 씨앗이기에 간섭 받는 것을 싫어한다. 십성으로 정관, 겁재이다. 정관은 정립된 질서이고, 겁재는 승부욕, 경쟁력, 추진력이다. 정관겁재는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해 기존 시스템을 보호하는 힘이다. 신금은 서리, 눈꽃, 보석, 은어, 산호, 조개, 골수, , 대장이다. 신금(辛金)은 백호살과 괴강살이 없기에 남이 건드리지 않으면 순하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한다. 신금은 지지(地支) 해묘미, 사유축과 만나기에 신해, 신묘, 신미, 신사, 신유, 신축 일주가 있다.

신해(辛亥)일주 십성은 상관, 십이운성은 목욕, 십이신살은 망신살이다. 상관은 정관(기존질서)을 비판하다가 구설수에 시달린다. 상관은 개혁가, 창조자로서 억압적인 조직에서는 오래 있지 못하기에 직업변동이 있다. 목욕은 발가벗고 뛰어노는 표현심리이며, 솔직하게 자기광고를 잘하는 연예인 기질이다. 망신살은 요즘 식으로 비유하면 관심종자이다. 신해일주는 말이나 글자, 혹은 몸을 활용하는 뮤지컬배우, 무용가, 작가, 언론인, 교육자 일을 잘 한다.

신묘(辛卯)일주 십성은 편재, 십이운성은 절지, 십이신살은 육해살이다. 편재는 돈을 벌기 위해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역마살이다. 공간을 지배하고 자기 영역을 확보하는 능력이 있으며 돈 쓰는 일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돈이 통장 안에 있기보다는 재투자나 투기 등으로 사라진다. 절지(切支)는 과거와 인연을 끊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변화변동이다. 편재절지는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지만 육해살이기에 체력이 약하다. 육체노동보다는 사무직 일이 알맞다.

신미(辛未)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쇠지, 십이신살은 천살이다. 편인은 의심하는 지성이며 자기를 반성하는 철학적 기질이다. 정보 습득이 빠르고 기억력이 좋으며, 지식을 실용적으로 써 먹는다. 쇠지는 인생의 성장기과 장년기를 경험하고 은퇴한 노련한 기술자이다. 노후에 대한 불안이 있지만 마음은 느긋하며, 산전수전을 겪은 노장의 모습이다. 천살은 하늘을 섬기는 마음으로 조상님과 윗사람을 잘 모신다. 신미일주는 도사처럼 마음관리를 잘 한다.

신사(辛巳)일주 십성은 정관, 십이운성은 사지, 십이신살은 겁살이다. 정관은 기존질서에 적응하는 기술이며, 참을성이 좋고, 상사와 부하직원을 잘 관리한다. 사지(死支)는 체력이 약하기에 정신적인 일을 하는 게 좋다. 생산직보다는 사무직이나 기획 일이 좋다. 겁살은 살면서 해결해야 할 고통거리이며 장애물이지만, 사화(巳火)의 지장간(支藏干) 무경병(戊庚丙)이 관인상생을 하기에 직장에서 착실하게 성공할 수 있다.

신유(辛酉)일주 십성은 비견, 십이운성은 건록, 십이신살은 연살이다. 비견견록은 자립심, 독립심으로 사회생활을 자기 의지적으로 잘하며,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연살(年殺)은 도화살로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자기 몸을 잘 가꾼다. 신유일주는 바싹 마른 씨앗으로 그대로 잘 보관해야 할 종자이기에 육십갑자 중에서 간섭을 가장 싫어한다. 정신세계 쪽에서 일할 경우 정신계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법당에 모셔진 청정부처님이다.

신축(辛丑)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양지, 십이신살은 반안살이다. 편인은 이과적인 지성이며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연구원으로 탐구심이 있고, 깊이 파는 공부를 잘한다. 양지는 엄마 뱃속에서 안정되게 잘 자라고 있는 상황으로 근심 걱정 없이 느긋하다. 반안살은 승진, 합격, 취업, 성공의 좋은 의미가 있다. 신축일주는 이듬해 봄에 새 생명으로 태어나기 위해서 편안하게 겨울잠을 자고 있는 씨앗의 모습이다. 미래를 희망적으로 생각하기에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적응력이 좋다.

전체적으로 신금(辛金)일주는 순하고 착하지만 간섭하면 예민하게 반응한다. 정관이기에 기존질서를 잘 지키는 편이며 잘 되면 보석처럼 빛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