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상태바
발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 김현자 발박사교육원장
  • 승인 2020.09.0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당신의 시선을 발에 맞추실 때입니다. 발은 건강을 체크하는 지도이며 열쇠이다. 발에 모든 건강이 집합되어 있다. 인체의 순환계는 혈관계통과 더불어 또 하나의 흐름을 맡은 림프계통이 있다. 말단조직에서 액체성분은 모세혈관으로 통해 정맥을 지나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 정맥이 아닌 다른 맥관을 통해 심장으로 되돌아오게 하는 역할을 맡은 것이 림프계통이다.

림프계의 중요한 기능은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을 걸러내고 백혈구를 생산하고 항체를 만들어 냄으로 써 인체 방어 체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체의 림프 흐름이 저하되면 요산과 독소의 적체율이 높아져 자연 치유력을 떨어뜨리고 면역력도 저하 된다. 혈액순환이 안 되는 부위에는 인체의 해로운 침전물이 남아있게 되므로 자연히 인체의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이 적어지고 인체의 각 기관과 연결되는 반사부위가 나쁜 영향을 받아 통증을 느끼거나 외적인 변형을 초래하게 된다. 바꾸어 말하면 계곡의 물 흐름이 빠른 곳에서는 노폐물이 생기지 않는 원리와 같다.

발반사요법을 통하여 발의 노폐물인 가스. 요산. 지방, 수분, 중금속 등이 배출되어 몸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1. 건강한발의 특징

1) 발이 항상 따뜻하다. 2) 발의 변형이 없어야 한다. 3) 발바닥의 아치()가 있어야 한다. 4) 발에 상처나 무좀 티눈 굳은살 없어야 한다. 5) 피부가 매끄럽고 부드럽고 촉촉한 발이야 한다.

2) 발에 걸리는 하중으로 본 건강체크

a. 발 앞쪽 : 두통이나 어깨, , 승모근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b. 발 뒤쪽 : 장딴지의 근육 긴장과 좌골신경통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c. 발 안쪽 : 소화기, 위장, 췌장, 비장 쪽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d. 발 바깥쪽 : 어깨나 무릎, 고관절 쪽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 a - - b - - c - - d -

2. 발의 종류별에 따른 질환

1) 평발: 심장병이 있다. 발이 끈적거리거나 축축한 땀이 흐르고 심장이 약하거나 협심증이 생긴다 0자형 다리가 되기도 하며 발목과 무릎 허리를 약하게 한다. 평발은 교정판을 사용하여 발을 보호해주어야 하고 진땀이 흐르기 때문에 청결하게 해주어야 한다.

2) 까치발: 폐와 기관지 계통이 약하며 높은 굽 구두를 너무 오랫동안 신으면 자신도 모르게 자로 꺾여 망치 발가락이 되거나 못이 생기고 굳은살이 되기도 한다. 허리와 목의 통증이 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3) 짝짝이 발: 병을 부른다. 왼쪽 발이 고장 난 사람은 소화기 계통과 비뇨 생식기계통이 약하다 위장병이나 소화불량 십이지장궤양, 심장병, 생리통, 생리불순, 발기불능이 있다. 오른쪽 발이 고장 나면 쉽게 피곤하며 호흡기 순환기계통, 기관지염, 천식, 감기, 심장병, 협심증, 심근경색 등에 잘 걸린다. 발은 예고한다. 발의 족문은 그 사람의 건강을 표현하고 있다.

4) 엄지발가락의 문제: 정신, 신경계통, , , 노이로제, 치매, 신경 불안 등.

5) 둘째발가락 문제: 심장, 소장, 시각장애, 위장, 비장, 소화장애.

6) 셋째 넷째 발가락: 폐의 기능 저하, 청각장애, 이명, 두통.

7) 새끼 발가락 문제: 신장과 방광, 요실금, 난산, 등의 문제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