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는 두 저항성과의 전쟁이다
상태바
다이어트는 두 저항성과의 전쟁이다
  • 정일규 한남대학교 교수
  • 승인 2020.09.1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일규 한남대학교 교수
정일규 한남대학교 교수

 

우리는 흔히 다이어트를 전쟁으로 표현한다. 그만큼 승리를 위해서는 치열한 욕구와의 싸움이 수반되며 굳건한 의지가 필요하다. 그런데 무엇과의 전쟁일까? 생리적으로 말하자면 인슐린저항성’, ‘렙틴저항성과의 전쟁이다.

살이 찌는 생리적 배경에는 이 두개의 저항성이 크게 작용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작용에 대한 저항성이다. 바로 인슐린과 렙틴이라는 호르몬에 대한 저항성이다.

먼저 인슐린은 췌장(이자)이라는 곳에서 분비된다. 인슐린은 우리가 식사를 할 때 분비된다. 즉 식사의 결과 혈당의 수준이 올라갈 때 인슐린의 분비가 자극된다. 이 인슐린이 하는 역할은 혈당을 세포 안으로 들여보내 주는 역할을 한다. 세포막에는 혈당이 들어가는 문이 있는데, 마치 이 문을 열어주는 열쇠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뇌세포, 간세포, 근육세포, 지방세포, 피부세포 할 것 없이 이 인슐린이 문을 열어주어야 혈당이 세포 안으로 순조롭게 들어갈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인슐린이 분비되어도 혈당이 세포 내로 잘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열쇠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지만 운동부족과 비만, 특히 복부비만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되면 췌장에서는 점점 더 많은 열쇠, 즉 인슐린을 만들어 내어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이처럼 인슐린을 많이 만들어내어도 혈당이 세포 안으로 잘 들어가지 못하는 상태를 인슐린저항성이라고 한다.

인슐린저항성이 지속되면 결과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 그 하나는 혈액 중에 높아진 인슐린이 더 많은 혈당을 지방조직에 지방으로 전환시켜 저장한다. 이렇게 되면 점점 지방조직이 발달하게 되고 비만하게 되는 것이다. 비만해지면 이것 자체가 인슐린저항성을 더 악화시키고, 이로 인해 지방조직이라는 에너지 저장창고는 더욱 확장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또 다른 나쁜 결과는 이러한 악순환의 과정에서 췌장의 인슐린분비 기능이 점점 감퇴되어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즉 인슐린저항성이 계속 진행되면서 췌장에 대한 인슐린분비의 부담이 지속되고, 마침내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기능을 상실하는 인슐린의존형 당뇨병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한편 렙틴이라는 호르몬은 지방조직에서 분비된다. 원래 이 렙틴은 뇌의 식욕중추에서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즉 우리가 식사를 하고 나서 지방조직에 에너지원이 저장되기 시작하면, 지방조직에서는 렙틴을 분비하기 시작한다. 많은 양의 에너지원이 들어올수록 지방조직에서는 더 많은 렙틴이 분비되면서 뇌의 식욕중추를 억제한다. 그런데 비만한 사람의 경우에는 지방조직도 비대해져 있으므로 렙틴의 분비도 만성적으로 증가하고, 이로 인해 혈액 중 렙틴수준이 오히려 높아진 상태를 보인다.

이렇게 되면 시상하부에 있는 렙틴수용체의 렙틴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지게 되고, 이를 만회하려고 지방조직에서는 더 많은 렙틴을 생산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렙틴저항성이라고 한다. 렙틴저항성이 있으면 많이 먹어도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니 식욕이 잘 억제되지 못하고 더욱 뚱뚱해지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결국 다이어트의 성패는 이 두 가지 저항성을 낮추는 것에 달려있다. 물론 먹는 것을 건강하게 조절하면서 운동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그런데 한 가지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 짧은 기간에 무리하여 체중을 줄였더라도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은 순식간인데, 그 이유는 렙틴저항성과 인슐린저항성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두 저항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은 근본적인 생활습관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정기적인 운동과 병행하여 단순당류의 섭취, 야식이나 과식하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또 수면부족이 되지 않도록 하고, 생활리듬을 규칙적으로 갖는 것이 이 저항성과의 전쟁에서 이기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 전쟁에서 이긴다면 다이어트는 분명히 성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