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계 일주론
상태바
사주, 계 일주론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9.2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계수(癸水)는 허공에 있는 수증기이다. 임수(壬水)가 땅을 흐르는 물이라면 계수는 하늘에 떠 있는 습기, 아지랑이, 이슬, 구름, 공기, 생명수, 고기압이다. 땅에서는 약수, 산토끼, 복숭아꽃, 진달래꽃이다. 임수가 바다라면 계수는 빗물이다. 임수가 저기압이라면 계수는 고기압이다. 계수는 갑목(甲木)과 함께 해묘미(亥卯未) 운동을 한다. 계수의 십성은 정인, 상관이다. 정인은 받는 사랑으로 어머니의 인자함이며, 상관은 주는 사랑으로 솔직함이다. 정인상관은 있는 사실을 직설적으로 말하기에 교육자, 언론인, 기자, 학자 일을 잘한다. 계수는 음간이라서 봄 삼합 해묘미, 가을 삼합 사유축과 만난다. 계해. 계묘, 계미, 계사. 계유, 계축 일주가 있다.

계해(癸亥)일주 십성은 겁재, 십이운성은 제왕, 십이신살은 지살이다. 겁재는 승부욕, 경쟁력, 추진력, 체력이 좋다. 제왕은 노력해서 이루어낸 전성기의 업적이다. 겁재제왕은 기가 죽지 않고 열심히 도전하며 꿈을 이룬다. 지살(地殺)은 돈을 벌기 위해 돌아다니는 활동력이다. 계해일주는 지지(地支) 해수(亥水)에 갑목(甲木)이 장생하기에 밝고 긍정적이며, 성공하기 위한 생활력과 인내심이 좋다.

계묘(癸卯)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장생, 십이신살은 장성살, 천을귀인이다. 식신은 주는 사랑, 수명 복, 먹고사는 재주와 기술이다. 식신은 재성()을 생산하는 수단이다. 계묘일주는 묘목(卯木)이 있어서 교육, 양육, 보호 일을 잘한다. 장생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먹고 살 수 있는 능력으로 자기만족을 잘하며 큰 욕심 내지 않고 즐겁게 산다. 타인의 기준보다 자기 기준으로 산다. 장성살은 자기가 하는 일에서 전문가이다. 계묘일주는 천을귀인이라서 어려울 때 조력자가 나타나는 행운이 있다.

계미(癸未)일주 십성은 편관, 십이운성은 묘지, 십이신살은 화개살이다. 편관은 힘들고 어려운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으로 자기 절제력이 있다. 조직에서 사회적 지위를 얻는다. 묘지는 무덤 속에 살기에 절약 정신이 좋아 돈 모으기를 잘한다. 타인의 인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자기만족도 크다. 편관묘지는 힘든 일을 책임감으로 착실하게 완수한다. 화개살은 예술적 끼가 있으며, 창의성이 좋다. 미토(未土)의 지장간 을계무(丁乙己)가 식신생재를 하기에 돈 운이 좋다.

계사(癸巳)일주 십성은 정재, 십이운성은 태지, 십이신살은 역마살, 천을귀인이다. 정재는 꼼꼼하고 정확하고 성실하기에 기존질서를 지키며, 열심히 저축하며 산다. 태지는 뱃속에 잉태된 아기로 불안하지만, 엄마의 보호를 받으며 잘 자란다. 살아남기 위해 꾀가 발달한다. 역마살은 돈을 벌기 위한 움직임과 활동력이다. 계사일주는 천을귀인이라서 인덕이 좋으며 뜻하지 않은 행운이 있다. ()의 지장간 무경병(戊庚丙)이 재생관을 하기에 직장생활을 잘한다.

계유(癸酉)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병지, 십이신살은 재살이다. 편인은 의심하고 부정하고 반성하는 사고력으로 머리가 좋다. 쉽게 마음을 열지 않고 주고받는 식의 인간관계를 맺는다. 병지는 나이 들어 여기저기 아프지만 지혜롭고 현명하다. 젊은 날의 경험을 노련하게 사용하는 처세술이 좋다. 큰 욕심 내지 않고 현재를 중시하며 의미 있게 산다. 의사, 간호사, 보호사처럼 사람들을 살리는 일을 잘한다. 재살은 갇혀 있고 답답하지만 그런 상황을 이겨내는 참을성이다.

계축(癸丑)일주 십성은 편관, 십이운성은 관대, 십이신살은 월살, 양인살, 백호살이다. 편관은 힘든 일을 완수하는 능력이다. 관대는 청소년의 패기로서 시작한 일에서 끝을 보는 추진력이다. 월살은 가뭄을 버티는 초목으로 고난과 시련에 강하다. 양인살은 체력이 좋고 양손에 칼을 쥔 장군의 용감함이다. 백호살은 피를 보는 살로 수술수나 사고수를 조심해야 한다. 계축일주는 봄이 오기를 기다리는 겨울 물로 인내심이 강하며, 주어진 상황을 버티는 힘이 좋다.

전체적으로 계수는 겁이 많지만 지혜롭고 상황 적응력이 좋은 유동적인 물의 이미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