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과 원칙 지키는 의회 만들겠다”
상태바
“기본과 원칙 지키는 의회 만들겠다”
  • 김병학기자
  • 승인 2020.10.15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문희 충북도의회 후반기 의장 취임 100일 직격인터뷰
수해 피해현장 방문 가장 기억에 남아
용담댐 피해, 수자원공사와 충북도 간 협의
실질적인 보상 이뤄지도록 각계에 요청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은 자연 폐지될 것
박문희 의장은 “도민의 숙원사업을 하나씩 풀어가고 각종 현안문제 해결에 적극 발 벗고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박문희 의장은 “도민의 숙원사업을 하나씩 풀어가고 각종 현안문제 해결에 적극 발 벗고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취임 100일 동안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수해 피해현장을 찾았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11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12명의 인명피해(사망 7명, 실종 1명, 부상 4명)와 총 2,497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 7월 31일 청주 미원 지역을 시작으로 충북 도내 여러 수해 피해현장을 방문했다. 수마가 휩쓸고 간 피해현장에서 안타까운 인명피해로 넋을 잃고 계신 도민의 모습에 참담함을 금하지 못했다. 그동안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자 도의원님들과 의회사무처 직원들이 함께 피해지역 복구 봉사활동을 해왔다. 앞으로도 도의회는 수해복구 예산이 조속히 편성돼 피해지역에 바로 지원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도민 생활에 직·간접적인 피해를 주는 중대사안에 대해서는 꼼꼼한 감사는 물론 사고 경위를 파악해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겠다.

 

후반기 도의회 의정 방향은

취임사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후반기 충북도의회의 의정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의회를 만들겠다. 늘 강조하지만 의회 본질은 집행부 견제와 감시, 대안제시라 생각한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면서 책임있는 견제와 감시를 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지방의회 오랜 숙원 사업인 의회사무처 인사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의회 기능 강화는 집행부 정책을 더욱 꼼꼼히 살피고 건설적인 비판으로 이어져 도민을 위한 효율적인 정책이 만들어 지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도민을 섬기며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되겠다. 취임 초 당·정협의체를 구성하고 집행부 간 의견을 조율해 의회와 집행부 간 중간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렸다. 이를 바탕으로 충북도와 도의회 간 정책협의회가 만들어졌다. 도와 도의회 간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도정 주요정책을 공유하고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기구인데 지난 달 29일 1차 협의회를 개최했으며 앞으로도 두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국회의원 지역구별 국비확보 및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특위를 만들어 균형발전에 이바지하겠으며 도민의 숙원사업을 하나씩 풀어가고 각종 현안문제 해결에 적극 발 벗고 나서겠다.
연구하는 선진의회가 되겠다. 의회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입법 기능이다. 최근 입법정책담당관실에서 실시한 조례 일제 정비결과를 보면 우리도 조례가 430여개 달한다. 타시도 조례와 비교·분석해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없애고 도민 복지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조례는 서둘러 제정하겠다.

 

후반기 의장 임기 중에 반드시 추진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도의회의 오랜 숙원인 ‘도의회청사 건립사업’이다. 의회 기능과 역할 증대 그리고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의회청사 건립을 조속히 완료하겠다. 도의회청사에는 도청 인근 주차난 해소 및 민원방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 2층 규모의 주차공간과 도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도민 편의시설 및 직장어린이집을 의회 청사 건립 계획에 포함해 추진하고 있다.
올 해 7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완료하고 현재 설계 공모 준비 및 11월 설계용역을 착수하고 내년 10월 공사발주를 시작으로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 취임 시 환경 관련 위원회 신설을 언급했는데

최근 산업발전에 따라 대기 및 하천 오염 뿐 아니라 지구온난화로 고온이상기온, 홍수 및 가뭄 기상이변 발생, 생태계 변화 등 지구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욕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고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현재의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의 환경위기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 환경 전담 상임위원회를 신설할 계획이다. 현재 신설 상임위원회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상임위원회 신설을 위해서는 사무공간 확보, 상임위 보좌를 위한 전문위원실 조직신설 및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집행부와 협의 중에 있다.

 

용담댐 방류로 인한 피해지역 대책 마련을 위해 도의회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에서 8월 4일 제385회 임시회 제2차 위원회를 열고 ‘용담댐·대청댐 방류로 인한 피해지역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해 청와대와 국회,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 등에 건의했다. 평상시 수위 조절 문제와 홍수기의 방류량 검토가 지연돼 피해가 컸고 용담댐 방류로 인해 댐 하류지역 뿐만 아니라 섬진강댐과 합천댐 하류지역에서도 피해가 발생했다고 생각한다. 이에, 환경부 댐관리 조사위원회의 용담댐 운영 관리 적정성 조사에 대한 조속한 결과 발표와 이에 합당한 피해보상을 조치토록 건의했다. 이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충북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의 조속한 통과 등을 촉구하며 실질적인 보상책 마련에 노력해 달라고 환경부에 건의했다.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 제정 관련해서 발생하는 민원 해결 방안은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 제정을 앞두고 찬·반 양측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은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 동상 건립과 기록화 제작·전시 등 기념사업을 중단하거나 철회해야 한다’고 담겨있어 찬·반 양측으로 의견이 나뉘게 됐다. 이는 전두환·노태우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를 위한 법적 근거가 될 것이고 조례 시행 이전에 추진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은 이 조례에 따라 추진한다고 부칙에 되어 있어 동상 철거 뿐 아니라 이들의 이름을 딴 대통령 길도 폐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