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군·인제교육지원청 옥천 방문
상태바
강원도 인제군·인제교육지원청 옥천 방문
  • 김수연기자
  • 승인 2021.01.1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행복교육지구·민간위탁사업시설 견학
인제군과 인제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이 옥천행복교육지구 사무실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인제군과 인제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이 옥천행복교육지구 사무실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옥천행복교육지구(공동위원장 김재종 군수·김일환 교육장)가 지난해부터 교육부가 지정한 미래교육지구 전국단위 우수지구로 선정되면서 지난 11일 강원도 인제군과 인제교육지원청이 방문했다. 
인제군은 행복교육지구를 3년 간 운영해 왔으며 올해에 미래교육지구에 처음 선정돼 민간위탁 사업과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노하우를 알고자 옥천을 방문했다.


옥천행복교육지구는 지난 2018년과 2019년 교육부가 선정한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지구로서 군과 교육청이 협업해 온 경험이 축적된 지역으로 2020년과 2021년 연이어 미래교육지구에 선정됐다. 충북 도내 소규모 지자체 중 교육 분야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는 평이다. 


옥천을 방문한 인제군과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은 옥천행복교육지구 사무실에서 군과 교육지원청의 협업관계, 인적구성, 재정운영 책임 분담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옥천군의 전폭적인 재정과 인력 지원에 대해 인제군 임혜숙 팀장은 “우리 군도 학생을 지원하고 유치하기 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알아보는 중인데 옥천의 사례에서 많은 시사점을 얻었다”고 했다. 


또한 옥천공동체 허브 ‘누구나센터’를 방문해 정순영 센터장(옥천순환경제공동체 사무국장)과 민간위탁 사업의 중요성, 옥천마을교육활동가의 활동을 탐구했다. 


‘누구나센터’는 행정안전부 지역활성화 사업으로 건축돼 2021년 옥천마을공동체지원센터로서 문을 연 민간위탁 공간으로 옥천행복교육지구의 마을교육활동가 역량강화 과정 및 공동체 활동을 더욱 폭넓게 진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옥천군 동이면 힐링센터에 위치한 ̒행복동이작은도서관'을 방문해 박효서 도서관장에게 면단위 지역사회에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행복동이작은도서관'은 2021년 문을 열고 인근 동이초와 협업해 방과후 아이들에게 저녁 시간 틈새돌봄과 마을버스를 이용한 안전하교를 진행하고 있는 민간기관이다. 


인제교육지원청 이재기 교육과장은 “옥천의 다양한 민간활동에 대해서 들을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하다. 군과 지역 교육청의 협업에서도 참고할 점이 많았다. 앞으로 우리 지원청에 초청하여 더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