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의 짝꿍
상태바
상관의 짝꿍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02.1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관(傷官)은 직설적으로 말한다.

속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상대방의 단점을 솔직하게 지적한다.

올바르지 못한 상황을 보면 투사처럼 목소리를 높인다.

상관은 친절하고 똑똑하며 표현력이 좋아 말을 잘한다.

상관은 겁이 없다.

상관은 앞으로 돌진하는 추진력이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은 힘들어도 열심히 한다.

머리 쓰는 사무일도 잘하지만 몸 쓰는 노동일도 잘한다.

상관은 부지런하며 일단 경험해 보고 난 후 좋은지 나쁜지를 결정하는 경험주의자이다.

그런 면에서 상관은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다.

그런데 사주에 인성이 하나도 없다면 그 상관은 제어가 되지 않아 제멋대로 행동하고 말한다.

그러다가 구설수에 시달린다.

상관은 머리 회전이 빠르다.

상황에 맞게 행동하고 말재주가 좋아 상대방을 홀릴 수 있다.

상관은 이익이 되면 처세도 잘하고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고 사교성이 좋다.

이런 상관 옆에 재성이 있으면 상관생재(傷官生財)하기에 더 열심히 일하고 배포가 크고 주는 사랑을 잘한다.

인성(印星)이나 재성(財星)이 없이 사주가 상관과 비겁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직장생활을 오래 하지 못하고 직장 변동이 많으며 결국은 개인사업을 하게 된다.

비겁과 상관만으로 구성된 사주가 잘 되면 논객, 교수, 외과 의사, 정치인, 경영자, 조직의 우두머리, 운동선수, 요리사, 연예인이 될 수 있지만 잘못되면 깡패, 사이코패스, 사회 부적응자가 된다.

상관은 과시 욕망과 만용이 있기에 상관의 가장 좋은 짝꿍은 인성이다.

인성이 상관을 극(剋)해야 상관이 겸손해지고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쪽으로 실력이 발휘된다.

인성에게 극을 당한 상관은 기억력이 좋고 창조력이 뛰어나고 발명가나 연구원이 될 수 있다.

인성이 제압하는 상관은 실력자, 영웅, 희생자, 선구자가 될 수 있다.

정인(正印)이 극(剋)하는 상관은 학자, 연구원, 고위 공무원, 의사, 교수가 될 수 있고, 편인(偏印)이 극하는 상관은 작가, PD, 창작자, 발명가, 예술인, 전문가, 정치인, 군인, 검경이 될 수 있다.

인성은 학력, 증명서, 졸업장, 자격증이다.

이런 인성이 주관적인 상관을 적절하게 다스리면 상관은 사회에서 객관적으로 쓸모 있는 재능으로 변한다.

사주에 상관이 강하면 인성이 있어야 하고 인성이 상관 옆에 있다면 그 사주는 사회에서 인정받고 잘살 수 있다.

 상관은 관성(정관과 편관)을 무시하고 무너뜨린다.

상관은 관성(官星)을 상(傷)하게 하기에 조직 적응력이 약하고 어느 조직에 들어가든 불평불만이 많아 일찍 퇴사하고 직업 변동을 많이 한다.

상관이 관성을 극(剋)할 때 관성 옆에 인성이 있으면 상관은 인성에게 제압당해서 관성을 극하지 못하고 관성은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해서 상관의 해를 입지 않는다.

이렇게 인성은 관성을 보호하고 상관을 다스리기에 인성이 상관의 가장 좋은 짝꿍이다.

인성은 합리적 지식, 윗사람, 객관성, 인정받는 명예로서 상관의 재능을 사회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도록 바꾼다.

인성은 상관을 제압하는 지식, 학문, 논리력, 공인된 도덕, 상사(上司)이다.

상관이 관성을 해칠 때, 인성이 상관을 극하고 관성을 보호하면 상관은 논리적 똑똑이로 변한다.

인성이 극(剋)한 상관은 말하는 직업, 창조하는 직업에서 빛을 발할 수 있다.

여성에게 관성은 남편인데 사주에 상관이 강한 여성은 남편운이 약하기에 결혼을 늦게 하거나 결혼하지 않을 수 있다.

 상관의 두 번째 좋은 짝꿍은 재성(財星)이다.

상관은 재성을 보면 돈을 벌기 위해 머리를 쓰고 더 부지런히 노력한다.

상관이 재성을 보면 주식, 부동산, 사업, 이익추구로 변하고, 아이디어가 좋고 인간관계가 돈이 되기에 인간관계도 잘 맺는다.

상관이 재성을 보면 활동력과 생동감이 넘치며 이익을 내기 위해 에너지를 전심전력으로 쏟는 기술자나 전문적인 일꾼이 되고 타인을 위해 봉사한다.

상관이 정재를 보면 알뜰살뜰하고 편재를 보면 배포가 커서 큰돈을 번다.

 상관의 재능이 사주에서 잘 발휘되려면 인성이 있거나 재성이 있어야 한다.

인성은 관인상생으로 관성을 살리고 상관을 조절하며 재성은 상관생재를 하고 그 재성이 재생관을 하게 해서 관성을 살린다.

관성이 살아나면 관성이 직업이기에 먹고사는 일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상관이 강한 사주는 공부(인성)를 열심히 하거나 돈(재성)을 추구하며 사는 게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