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와 삼재
상태바
사주와 삼재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04.0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재(三災)는 전쟁, 질병, 기근, 홍수, 화재, 태풍, 죽음, 실패를 말한다.

삼재는 12년마다 3년간 나쁜 일을 겪는다는 신살(神煞)이기에 사람들이 무서워한다. 하지만 삼재는 맞지 않는다. 삼재가 맞았다면 사람은 60세까지 살기도 힘들다.

12년마다 3년씩 시련을 겪는 살(煞)인데 60년 기준으로 보면 15년간 죽을 고통을 겪는다는 의미이다. 그렇게 고생하면 사람이 살아지겠는가.

요즘처럼 의학이 발달한 시대는 삼재가 더 맞지 않는다.

삼재는 과학이 발전하기 전 농경시대 때 완성된 이론으로 병원도 없고 자연재해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전쟁과 기근이 잦았던 시대의 신살론(神煞論)이기에 과학기술이 발달한 현대사회와 맞지 않는다.

삼재는 재앙이 3년 동안 연속된다는 의미로 당나라 때 완성된 신살(神煞)이다.

신자진(申子辰) 띠로 태어난 사람은 신금(申金)과 충(沖)이 되는 인목(寅木)을 시작으로 인묘진(寅卯辰) 3년을 삼재라고 한다.

신자진(원숭이, 쥐, 용) 띠로 태어난 사람은 인묘진(호랑이, 토끼, 용의 해) 3년 동안 되는 일이 없다는 말이다.

정말 그럴까.

원숭이띠 신금(申金)에 호랑이띠 인목(寅木)이 오면 인신충(寅申沖)을 한다.

충을 하면 일, 돈, 사람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다.

사주에 따라 충은 다르게 전개되지만 신금이 인목을 부러뜨린다.

인목에 해당하는 뼈, 관절, 머리, 간, 담이 약해질 수 있다. 그러나 충한다고 해서 사주 전체가 나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아니다. 충은 사주에 따라 긍정적인 역할도 한다. 

쥐띠 자수(子水)에 인목(寅木)이 온다면 삼재로 작용하기보다는 수생목(水生木)이 되기에 쥐띠에게 인묘진(寅卯辰) 3년간에 나쁜 일이 생긴다고 볼 수 없다.

자수생인목(子水生寅木)은 상관(傷官)으로 새로운 일을 하거나 직장변동이나 이사 같은 쪽으로 발현된다.

용띠 진토(辰土)에게 인묘진 삼재 운이 온다면 진토는 인묘진(寅卯辰) 삼합으로 움직이거나 혹은 목극토(木剋土) 당할 수 있지만 진토는 나무를 잘 키우는 땅이기에 용띠가 인묘진 3년 동안 나쁜 일이 일어나는 건 아니다.

삼재라고 해서 삼재 고사를 지낸다거나 재앙을 막는다는 부적을 쓸 필요가 없다.

해묘미(亥卯未) 띠는 해수(亥水)와 충하는 사오미(巳午未) 3년이 삼재라고 하지만 돼지띠 해수(亥水)에게 뱀띠 사화(巳火)는 충(沖)을 할 뿐이다.

토끼띠 묘목(卯木)에게 사화(巳火)와 오화(午火)는 목생화를 하고 양띠 미토(未土)에게 사오미 3년은 방합을 한다.

이렇게 해석하면 인신사해(寅申巳亥)끼리 첫해만 충을 하지 나머지 2년은 생이나 합을 한다.

그리고 충을 할 때 어떤 사주는 충이 발생하는 해에 발전하고 새롭게 혁신의 기운을 맞이할 수 있다.

인오술(寅午戌) 띠는 신유술(申酉戌) 3년이 삼재이고 사유축(巳酉丑) 띠는 해자축(亥子丑) 3년이 삼재이다.

인목(寅木)과 신금(申金)이 충하고 사화(巳火)와 해수(亥水)가 충(沖)한다는 의미만 있지 3년 내내 고생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태어난 띠를 충 하기에 그 충의 영향이 ‘나’에게 작용 되는 것은 아니다.

‘나’는 태어난 띠(年)가 아니라 날(日)이기 때문이다. 태어난 띠 자리는 조상 자리, 혹은 내가 속한 사회나 조직이다. 내가 속한 사회나 조직에서 스트레스 거리가 있는 정도이다.

삼재는 명리학에서 취급하지 않는다.

명리학의 근간은 일간(내가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천간은 생극제화(生剋制化)를 하고 지지(地支)는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로 움직인다.

삼재는 띠 기준으로 재앙을 논하는 이론이다.

삼재 기간에 건강, 돈, 일의 문제가 있겠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사주에서 가장 중요한 기둥은 내가 태어난 날, 일주(日柱)이기 때문이다.

내가 태어난 일간(日干)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중 하나며 삼재는 천간이 아니라 지지와 관련된 신살이다.

지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는 서로 합형충파해 하면서 자기 본질을 숨기거나 사라지거나 합하거나 돌출하면서 끊임없이 작용한다.

어떤 글자가 들어오느냐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변질하면서 변화, 발전, 사멸, 순환한다.

인신사해(寅申巳亥) 띠만 삼재 첫해에 운전조심, 음식조심, 감기조심처럼 조심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