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연주와 월주
상태바
사주, 연주와 월주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07.0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주(四柱)는 네 개의 기둥이다. 네 개의 기둥은 연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이다. 연주는 태어난 해로 소띠, 호랑이띠처럼 띠라고 한다.

월주는 태어난 달로 계절을 나타낸다. 일주는 태어난 날로 육십갑자(六十甲子) 중의 한 날이다. 시주는 태어난 시간으로 오전인지 오후인지 기온을 나타낸다. 각각의 주에 두 글자가 배치되기에 4×2=8자가 되며 사주팔자(네 개의 기둥에 글자는 여덟 자)라고 한다. ‘사주=팔자’이다.

사주 각각의 기둥은 의미가 다르다. 연주는 태어난 해(年)로서 어린 시절, 외부 상황, 부모 환경, 신체 중 사지(四肢)를 나타낸다.

연주에 정관이나 정인이 있으면 생활 환경이 안정적이다. 연주에 겁재(큰 재난)나 상관(벼슬을 상하게 하는 기운)이 있으면 어린 시절에 고생하거나 반항적으로 자랄 수 있고, 이혼 가정에서 자랄 수 있다.

겁재는 돈을 털리는 일이고 상관은 관성(官星)을 극(剋) 하기에 기존 질서(관성)대로 살기보다는 이방인처럼 산다. 연주 겁재이면 경제적으로 불안하고 편관이면 겁이 많으며 신경쇠약일 수 있다. 연주 상관이면 어린 시절부터 개성이 강하고 예술적 재능이 있으며 자기 마음대로 살려고 하는 기질을 보인다.

연주는 어린 시절로서 부모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기에 연주에 상관과 겁재가 있으면 가정환경이 불안하다.

 연주에 정인(正印), 정관(正官), 정재(正財)가 있으면 어린 시절 편안하게 살며 어른들에게 인정받으면서 성실한 아이로 자란다. 정인은 학교 공부를 착실히 하고 주변인들에게 인정받으며 무난하게 자라고 습득력과 이해력이 좋다.

연주 정관은 어른 말 잘 듣고 반항심 없이 성장하는 사회성이 발달한다. 정재는 근면 성실하게 자기 할 일 해내는 실천력이다. 정인, 정관, 정재는 주변 환경에 순응하며 무난하게 사회화되며 무탈하게 자란다.
반면에 편인(偏印), 편관(偏官), 편재(偏財)가 연주에 있다면 부모 환경이 힘들고 어린 시절에 부모가 다루기 힘든 개성을 지닐 수 있고 자기 독립성이 발달한다. 편인은 의심이 많고 비판력이 있기에 자기 의견이 강하고, 편관은 어른들을 무서워하며 겁 많은 아이로 자라지만 나름의 카리스마가 있다.

연주가 편관이나 상관이면 개성이 강해서 학교에서 따돌림을 하거나 혹은 당하기도 한다. 부모도 학교도 친구도 무서울 수 있다. 연주 편재나 겁재는 경제적으로 불안정하다. 편재는 돈이 있을 때는 있지만 없을 때는 빚 지는 비정규적인 재물이고 겁재는 돈 씀씀이가 큰데 돈이 없는 형국이다.

월주는 부모, 형제, 지인(知人), 어깨, 등, 척추이다. 월주는 태어난 계절이기에 성인이 될 때까지 영향을 끼친다. 사주 해석에서 연주(年柱)보다 중요한 기준이 월주(月柱)이다. 월주는 외부적 물질적 환경으로 사는 내내 영향을 미친다.

월주 비겁(比劫)이면 신체가 건강하고 자기 의지가 강하기에 운동선수, 의·약사, 대기업 직장인이 좋다. 월주 식상(食傷)이면 창조적인 일, 연구직, 의식주 관련 일이 좋다. 월주 재성(財星)이면 직장인이나 사업이 좋고 월주 관성(官星)이면 공무원, 직장인, 검경, 교수 일이 좋다. 월주 인성(印星)이면 교육자, 연구원, 사무직 일이 좋다. 월주 십성(十星)으로 직업 운(運)과 생활 환경을 알 수 있다. 인성이면 공부하는 일을, 관성이면 직장 일을, 재성이면 금융 관련 일이나 사업을, 식상이면 요식업이나 예술가 일을, 비겁이면 운동선수나 PD 일이 좋다.

연지(年支)와 월지(月支)의 지지(地支)가 형충파해(刑沖破害) 되면 어린 시절 불안하게 자란다. 형충파해는 부딪치고 없어지고 깨지고 해로운 기운으로 변화변동이다. 지지(地支)가 형충파해 되면 지지(地支) 위에 있는 천간(天干) 글자가 흔들려서 천간 글자가 자기 역할을 제대로 못 한다. 지지(地支) 합(合)은 안정적으로 움직이지만 지지의 형충파해는 변화변동의 폭이 크기에 어린 시절부터 마음고생을 한다. 연지(年支)와 월지(月支)가 형충파해하고 연간(年干)과 월간(月干)이 겁재나 상관이면 부모의 상황이 좋지 않고 형제 사이도 흔들린다. 월지(月支)와 일지(日支)가 형충파해 되면 일찍 독립한다.

연주는 어린 시절, 사회적, 가정적 환경을 나타내고 월주는 부모와 형제, 직업적 특성을 나타낸다. 일주는 태어난 날로 자기 정체성과 배우자 운을 나타낸다. 시주는 미래운세와 자식 운을 본다. 연월일시(年月日時) 각각의 해석 기준으로 팔자의 복합적인 관계성을 읽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