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지지의 인사신해
상태바
사주, 지지의 인사신해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09.09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간(天干)에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가 있고 지지(地支)에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가 있다. 천간은 봄(갑을), 여름(병정), 환절기(무기), 가을(경신), 겨울(임계)을 순환한다. 지지도 봄(인묘진), 여름(사오미), 가을(신유술), 겨울(해자축)을 순환하고 이 중에 진미술축(辰未戌丑)은 환절기이다. 

천간에서 갑(甲)은 큰 나무, 을(乙)은 꽃나무, 병(丙)은 태양, 정(丁)은 달, 무(戊)는 큰 산, 기(己)는 들판, 경(庚)은 바위, 신(辛)은 보석, 임(壬)은 큰 바다, 계(癸)는 시냇물을 상징한다. 지지(地支)에서 자(子)는 시냇물, 축(丑)은 언 땅, 인(寅)은 큰 나무, 묘(卯)는 작은 꽃, 진(辰)은 기름진 땅, 사(巳)는 태양, 오(午)는 열기, 미(未)는 뜨거운 땅, 신(申)은 바위, 유(酉)는 보석, 술(戌)은 마른 땅, 해(亥)는 큰 바다를 상징한다. 

천간 갑(甲)은 지지의 인(寅)이고 천간 을(乙)은 지지의 묘(卯)이며 천간 병(丙)은 지지의 사(巳)이고 천간 정(丁)은 지지의 오(午)이다. 천간 무(戊)는 지지의 진술(辰戌)이고 천간 기(己)는 지지의 축미(丑未)이다. 천간 경(庚)은 지지의 신(申)이고 천간 신(辛)은 지지의 유(酉)이고 천간 임(壬)은 지지의 해(亥)이고 천간 계(癸)는 지지의 자(子)이다. 이렇게 천간과 지지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자연의 시간을 순환한다.  

지지에서 인사신해(寅巳申亥)는 각 계절을 시작하는 글자로서 인목(寅木)은 봄을 열고 사화(巳火)는 여름을 열고 신금(申金)은 가을을 열고 해수(亥水)는 겨울을 연다. 인(寅)은 입춘(立春), 사(巳)는 입하(立夏), 신(申)은 입추(立秋), 해(亥)는 입동(立冬)이 기점이다. 인사신해(寅巳申亥)는 각 계절을 시작하는 기운이기에 분주하고 바쁘다. 활발하게 움직이는 역마살(驛馬煞)이며 바깥 활동을 하면서 돈을 버는 일을 적극적으로 한다. 지지의 인사신해(寅巳申亥)는 이동, 이사, 여행, 움직임, 변화, 변동이 특징이다. 인사신해는 인간관계에서 능동적이며 사회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시작을 무서워하지 않고 앞으로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강하지만 일을 마무리하는 기운은 약하다. 

인목(寅木)은 겨울을 버틴 나무에서 입춘(양력 2월 초)부터 나오는 새싹이다. 언 땅을 녹이는 따뜻한 양기(陽氣)이며 새로운 생명체를 상징한다. 동물로는 호랑이라서 위엄있고 용감하고 우렁차고 당당하다. 인시(寅時 새벽 3시 반에서 5시 반)는 부지런한 사람이라면 일찍 일을 시작하는 시간이며 잠자던 세포들이 살아나서 운동성이 활발하다. 

사화(巳火)는 여름을 시작하는 입하(양력 5월 초)로서 봄에 나온 새잎들이 풍성하게 자란 모습이다. 시간으로는 오전 9시 반에서 11시 반이다. 해가 하늘에 둥실 떠 있고 오늘 할 일을 기운차게 추진하며 일하기 좋을 정도로 정신의 힘이 맑은 시간이다. 사화(巳火)는 동물로는 뱀이며 지혜로운 청춘기, 화려한 도시 문명, 꽃 핀 문화를 상징한다. 

신금(申金)은 가을을 시작하는 입추(양력 8월 초)로서 한 해의 수확물이다. 입추가 지나면서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기운이 맴돈다. 이 시기에 풀들은 자라기를 멈추고 열매는 마르면서 단단해진다. 신금(申金)은 추수할 곡식이며 완성된 문명과 문화를 상징하며 지혜, 지식, 업적, 건설, 일의 결과물이다. 신시(申時)는 오후 3시 반에서 5시 반으로 퇴근하기 직전이며 일의 성취가 나타난다. 신금의 동물은 원숭이로 눈치 빠르고 경험 많은 노련한 전문가이다. 일의 성과를 즐기는 장년(壯年)의 여유로움을 상징한다.

해수(亥水)는 겨울을 시작하는 입동(양력 11월 초)을 연다. 겨울나기를 준비하면서 보관할 것은 보관하고 버릴 것은 버리며 정리한다. 해시(亥時)는 오후 9시 반에서 11시 반으로 잠들거나 잠자기 직전으로 하루 일을 마무리한다. 해수의 동물은 돼지로서 낮 동안의 일과 경험이 축적되어 있기에 똑똑하고 노련하다. 해수는 천문성(天門星)으로 하늘의 지식을 직관하며 정신의 집합체이며 이듬해 새로 태어날 핵(核)이다.

인사신해는 활동성이 커서 형살(刑煞)과 충살(沖煞)이 있다. 인사신(寅巳申) 세 글자가 만났을 때 형(刑)이 발생하여 관재구설, 감옥에 갇힘, 교통사고, 손재, 병원 입원, 파산 같은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인신충(寅申沖), 사해충(巳亥沖)으로 부딪쳤을 때는 다치거나 폐업이거나 직업변동 같은 움직임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