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추름교육과정’ 교사 역량강화 연수
상태바
‘함추름교육과정’ 교사 역량강화 연수
  • 김동진기자
  • 승인 2021.09.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행복교육지구

옥천행복교육지구(공동위원장 군수 김재종·교육장 최경희)가 지난 24일 함추름 교육과정 및 장학 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초등 교사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함추름교육과정’은 옥천의 지역사회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교육과정으로 옥천의 각 학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다. 

이번 역량 강화에서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지역교육과정 및 학교 자율장학을 정착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각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지역교육과정 운영을 살펴보고 연수와 개별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 방향을 컨설팅했다. 

‘함추름교육과정’ 우수사례는 안남초등학교 이영미 교사의 교육과정연계 프로젝트 학습과 동이초등학교 김현미 교사의 지역연계 계절학교 운영에 대한 발표로 이루어졌다. 각 학교의 특성에 맞춘 다른 형태의 지역 교육과정 연계 사례를 소개하고 담당교사의 학교와 마을 연계 실현에 도움을 주었다.

김연복 행복교육팀장은 “‘함추름 교육과정’은 단순히 학교에서 지역사회의 자원을 가져와 학교에서 소비하는 형태가 아닌 교육과정과 연계해 하나의 마을교육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옥천행복교육지구는 초등 연구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성장지원단을 운영하며 2학기 지역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2022년도 교육과정 수립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학교와 마을 연계 함추름교육과정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와 교사성장지원단 운영을 통해 옥천의 지역교육과정이 한 단계 더 내실있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각 읍면별 마을교육 워크숍과 마을교사와 함께하는 함추름 역량강화 컨설팅이 실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