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太極旗)의 의미
상태바
태극기(太極旗)의 의미
  • 옥천향수신문
  • 승인 2021.10.2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는 흰색을 바탕색으로 하여 중앙에 음(靑)·양(紅)의 양의(兩儀)가 포함된 일원상(一圓相)의 태극이 있고 네 귀〔四維〕에는 건(乾)·곤(坤)·감(坎)·이(离)의 사괘(四卦)가 배치되어 있다.

우리 민족은 고대로부터 백색을 숭상해 내려온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삼국지 동이전(東夷傳)에 ‘나라 사람들이 흰 옷을 숭상해 입었다. 상중에는 남녀 모두가 순백으로 입었다’라고 기록돼 있다.

유교철학에서 태극은 우주만상의 근원이며 인간생명의 원천으로서 진리를 표현한 것이므로 사멸이 있을 수 없는 구원(久遠)의 상(相)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이해한다. 

천상(天上)의 달이 천강(千江)에 비칠 때 강마다 둥근 달이 있는 것처럼 천지로 말하면 천지가 한 태극이라 할 수 있으며 만물로 말하면 만물 하나하나가 모두 태극의 원만성을 구비한 것이다.

이처럼 만물이 모두 태극의 원리를 내포하고 있으며 그 원리는 인간 주체로부터 인식되는 것이므로 인도(人道)의 극치가 곧 태극이며 태극이 다름 아닌 인극(人極)이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파랑)과 양(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爻 : 음 --, 양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乾卦)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