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 일주 비견(比肩)
상태바
무진 일주 비견(比肩)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2.11.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진(戊辰) 일주 비견은 천간(天干) 무토(戊土)와 지지(地支) 진토(辰土)에 온갖 꽃이 피어난 봄 동산이다. 

비견은 일간(나)과 음양이 같고 오행이 같다. 비견은 무거운 짐을 함께 져주는 혈육과 인맥이다. 비(比)는 ‘견주다, 따르다, 추구하다’의 의미로 삶을 살아갈 때 옆에서 희로애락을 함께 해주는 친구이다. 견(肩)는 어깨 견으로 ‘견디다, 이겨내다’의 의미로 삶의 의무를 책임지는 건강한 체력이다.    

비견은 상황을 버티는 힘으로 자립심, 추진력, 경쟁력, 친구이다. 비견이 있어야 인성(印星)의 생(生)을 받고 식상(食傷)을 생해서 돈을 벌 수 있다. 

비견이 있어야 식상생재(食傷生財)해서 재성(財星)의 돈을 손에 쥘 수 있고 관성(官星)의 제압을 받아내는 인내력과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비견은 자기 주체성이기에 삶의 기준을 타인에게 두지 않고 자기에게 두며 자기만의 확실한 생각과 느낌으로 인생의 길을 간다.

무진 일주 비견은 진토의 지장간에 을계무(乙癸戊)가 있다. 무토 입장에서 을목 정관, 계수 정재, 무토 비견이다. 무토가 계수와 무계합화(戊癸合火)를 하기에 무진 일주는 협력심과 배려심이 있다. 

합(合)은 상황에 적응하는 협력심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갈등하지 않고 관련자와 협의하면서 해결한다. 무진 일주 진토의 지장간 정재 계수가 정관 을목을 생(生)하는 재생관(財生官)을 한다. 

재생관은 돈을 벌기 위해 직업 생활에 충실하게 임한다. 재생관을 받은 관성이 인성을 생하면 관인상생(官印相生)이 되기에 재생관 사주는 자기 직업에 성실하고 사회 질서를 잘 지키며 사람들과 잘 지내려고 한다.

무진 일주 비견의 십이운성은 관대(冠帶)이다. 관대는 잘 자란 성년(成年)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직장인이다. 

관대는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꿈이 있다. 무진 일주 관대는 어디를 가도 청년의 패기로 살아남고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긍정적인 의지력이다. 

무진 일주 관대는 지지의 진토에 재물운(계수 정재)과 직업운(을목 정관)이 있기에 사회생활 하면서 기존 질서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사람들과 잘 지낸다. 

무진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계유(癸酉) 운이다. 계유 운이 오면 무진 일주는 무계합화(戊癸合火)로 화생토(火生土)를 받고 진유합금(辰酉合金)으로 토생금(土生金)을 해서 생(生)하는 운으로 흐른다. 생하는 운에서는 서로 좋은 방향으로 일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무진 일주와 충(沖) 하는 운은 갑술(甲戌) 운과 임술(壬戌) 운이다. 무진 일주는 갑술 운과 임술 운이오면 천간으로 갑무충(甲戊沖), 임무충(壬戊沖), 지지로는 진술충(辰戌沖)을 하기에 돈, 건강, 행동, 말, 인간관계,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충은 하나는 사라지고 하나는 상처 입기에 손재수, 관재수, 소송수, 이별수, 구설수 같은 스트레스가 있다. 

지지의 진토가 인묘진 방합, 신자진 삼합, 진유합금(辰酉合金)을 할 때는 운이 무탈하게 흐른다. 

진토가 술토를 만나면 진술충(辰戌沖)을 하는데 진토와 술토는 소화기계를 상징하기에 내과 쪽으로 병이 올 수 있으니 먹는 음식을 조심해야 한다. 

진진형(辰辰刑)은 물 많은 진흙땅이기에 조금 부정적으로 보고 축진파(丑辰破)는 겨울 땅과 봄 땅의 부딪침이기에 약간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된다. 

묘진해(卯辰害)는 인묘진(寅卯辰) 방합으로 보기에 해(害)가 작용하지 않는다. 진해원진(辰亥元嗔)이나 진해귀문(辰亥鬼門) 운에서는 마음 관리를 잘해야 한다. 원진이나 귀문은 신경증적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앓을 수 있다. 

무진 일주는 봄에 새로 난 생명체들이 가득한 산으로 희망차고 밝고 낙관적이다. 무진 일주는 진토의 지장간에서 재생관(돈 벌고 지위 얻음)을 하기에 사회적으로 무난하게 산다. 재생관이 되어서 관성이 일간(나)을 상황에 맞게 관리해 주고 일간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겁재를 제압하기에 무진 일주는 사는 게 평탄하다. 

사주의 지지에 진미술축(辰未戌丑)이 있으면 백호살(白虎煞 불의의 사고)이나 괴강살(魁罡煞 우두머리 기질)로 해석하는데 백호살이나 괴강살로 해석하기 전에 지지의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로 먼저 해석하는 게 올바른 해석법이다. 진토는 용이 하늘로 비상하는 땅이기에 변화무쌍하고 축술미 삼형살에서 제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