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책배달 서비스’ 운영
상태바
‘찾아가는 책배달 서비스’ 운영
  • 김병학 기자
  • 승인 2022.12.0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민도서관
지엘돌봄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순회문고’ 운영 모습
지엘돌봄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순회문고’ 운영 모습

옥천군민도서관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민을 위해 책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산부, 고령자, 영유아 보호자, 다자녀가정 및 다문화 가정에 책을 배달해주는‘책나르미’와 장애인을 위한 도서 배달 서비스 ‘책나래’ 그리고 전국의 다른 도서관 자료를 대출할 수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 ‘책바다’, 단체·기관에 200권 이내의 도서를 대출해 주는‘순회 문고를 운영하고 있다.

‘책나르미’와 ‘책나래’ 서비스는 도서관 자료를 집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택배비는 무료이다. 옥천군민도서관 회원 가입 후, 전화 신청으로 간단하게 대출·반납을 할 수 있어 절차가 매우 간단하며 신청한 도서는 우체국 택배를 통해 가정으로 배달 및 수거된다. 

대상자는 임산부와 24개월 미만 영유아 보호자, 3명 이상의 다자녀 가정, 다문화 가정, 65세 이상 고령자,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과 국가유공상이자, 장기요양대상자 등이다. 원하는 특정 도서 신청과 원하는 분야에 맞는 도서를 추천하여 배달해 준다. 최대 5권까지 14일 동안 대여할 수 있으며 도서관에 전화 신청하면 된다.

‘책바다’서비스는 옥천군민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을 때 협약을 맺은 다른 전국 도서관의 자료를 대출할 수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이 운영하는 책바다 사이트 (http://books.nl.go.kr)에서 회원 가입 후, 소속 도서관(주로 이용하는 도서관)에 회원 신청하여 도서를 검색·신청하면 된다. 다른 도서관에서 자료 제공 승인 후 이용자는 택배비를 결제(1건당 2,040원) 하면 된다. 대출 권수는 1인당 3권이며 대출 기간은 소속도서관에 자료가 도착한 날로부터 14일이다. 

‘순회문고’는 옥천군 내 기관 및 단체, 경로당, 마을회관, 다중이용시설 등에 최대 200권까지 2개월 동안(1개월 연장 가능) 도서를 대출해주는 서비스다. 이용 방법은 ‘순회문고’ 이용 신청서와 서약서를 작성하고 방문 대출하면 된다. 평생학습원(043-730-36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