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오 일주 정관(正官)
상태바
경오 일주 정관(正官)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3.01.1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오(庚午) 일주는 활활 타는 용광로에서 잘 만들어진 생활 도구이다. 

경금을 녹이는 오화(午火)는 용광로로서 경금(庚金)을 실용적이고 필요한 재목으로 만드는 정관(正官)이다. 정관은 성실함, 착실함, 상황 적응력이다. 

관성(官星)은 일간(나)을 제압해서 일간을 사회에 적응시킨다. 정관은 조직 질서를 유지하는 위계 규율에 협조하고 타협한다.

정관은 어른 말 잘 듣고 갈등하기보다는 사람들과 협력한다. 오화(午火)의 지장간(支藏干)에 병기정(丙己丁)이 있다. 경금 입장에서 병화는 편관, 기토는 정인, 정화는 정관으로 오화의 지장간이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한다. 

관인상생은 사회생활에서 남에게 피해 주지 않고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인정받기 위해 조직이나 사람에게 적응한다. 인성(印星)은 인맥이나 인덕으로 작용하고 기존 질서와 부딪치지 않고 순응한다. 

경오 일주 정관은 조직 질서에 맞춰 살기에 순종적이다. 일간이 정관의 제압을 받으면 정신력과 체력이 약해지기에 사주에 비겁이 하나 있어서 일간을 도우면 좋다. 한 개의 비겁은 관성이 일간을 제압할 때 버텨낼 체력이고 자신감이다. 경오 일주가 사주에 신금(辛金) 겁재가 있다면 오화(午火)의 지장간 병화 편관이 신금 겁재와 병신합수(丙辛合水)를 해서 경금 일주를 돕는다. 신금 겁재가 편관 병화와 병신합수(丙辛合水)가 되면 물기운이 오화 불기운을 조절하기에 경금은 주어진 상황에서 자기 의지력으로 살아낸다. 

양간(陽干)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의 겁재(劫財)는 편관(偏官)과 합을 하기에 양간 입장에서 사주에 겁재가 있다면 편관의 제압을 받아내는 협력심과 인내심이 좋아진다. 

음간(陰干)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의 겁재는 편재(偏財)와 합을 하기에 돈 씀씀이를 관리할 수 있어서 재물운이 좋아진다. 음간이든 양간이든 사주에 겁재 하나는 좋다. 양간 겁재는 편관과 합을 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음간 겁재는 편재와 합을 해서 재물을 지켜준다. 그러나 사주에 두 개 이상의 겁재는 일간(나)의 재물을 빼앗아 가는 손재수(損財數)로 작용한다. 

경오 일주 경금(庚金)이 빛나려면 임계수(壬癸水) 식상이 병정화(丙丁火) 관성을 조절해야 한다. 경오 일주에게 임수 식신은 오화의 지장간 정화 정관과 합을 해서 정임합목(丁壬合木)이 되어 경금에게 재물운이 되어준다. 계수 상관은 오화의 지장간 병화 편관과 정화 정관을 제압해서 관성이 경금을 순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경오 일주 정관에게 임수 식신과 계수 상관은 꼭 필요한 오행으로 경금이 오화 불기운에 완전히 녹지 않게 보호한다. 

경오 일주 정관의 십이운성은 목욕(沐浴) 도화살이다. 목욕 도화살은 자기를 꾸미는 멋쟁이로 타인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도화살은 외모를 관리하고 옷 사기를 좋아하고 화장하기를 즐긴다. 도화살은 과시 소비도 하면서 자기 개성을 드러내고 타인과 부딪치기보다는 타인에게 잘 보이려고 한다. 도화살은 인기를 먹고 살기에 자기를 바라보는 타인이 없으면 외로워한다.

경오 일주 남자는 정관이 자식이기에 자식을 위해 인생을 살고 자식을 잘 키우기에 자식복이 있다. 경오 일주 여자는 정관이 남편이기에 남편에게 잘하고 직장 생활도 잘하는 슈퍼우먼일 수 있다. 남녀 모두 태어난 일주가 정관이면 사회생활을 무난하게 하고 가정을 잘 지키며 자기 인생을 착실하게 산다.

경오 일주가 합을 하는 운은 을미(乙未) 운이다. 을미 운이 오면 경을합금(庚乙合金), 오미합화(午未合火)를 해서 건강운과 승진운이 좋아진다. 경오 일주가 충(沖)을 하는 운은 병자(丙子) 운과 갑자(甲子) 운이다. 병자 운과 갑자 운이 오면 경오 일주는 경병충(庚丙沖), 갑경충(甲庚沖), 자오충(子午沖)을 한다. 충을 할 때는 하나는 깨지고 하나는 아프기에 충(沖) 하는 운에서는 건강, 운전, 말, 행동, 돈을 조심해야 한다. 

지지(地支)의 오화는 사오미 방합, 인오술 삼합, 오미합화를 한다. 합은 자기를 낮추고 상황에 협력한다. 오화는 오묘파(午卯破)를 하는데 파(破)는 목생화(木生火)로 생(生)도 하기에 크게 나쁜 일은 없다. 

오화는 축오해(丑午害), 축오원진(丑午元嗔), 축오귀문(丑午鬼門), 축오탕화살(湯火煞)을 짜기에 축토 운이 오면 매사 조심해야 한다. 경오 일주는 근면 성실하게 세상을 살아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