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에 도선 뜬다”
상태바
“대청호에 도선 뜬다”
  • 김병학 기자
  • 승인 2023.05.2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설계, 2025년 11월 착공
사업비 110억 원, 도선 2대 운항
전기도선이 운항할 예정인 대청호 전경
전기도선이 운항할 예정인 대청호 전경
대청호 친환경 수상교통망 구축사업 위치도
대청호 친환경 수상교통망 구축사업 위치도

옥천군이 대청호 도선 운항을 향해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디딘다. 지난 19일 옥천군에 따르면 대청호 내 친환경 전기도선 운항을 위해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진행해 오던 협의가 최종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그동안 대청호 규제를 풀기 위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환경부에 끊임없이 규제 완화를 요구해 왔으며 마침내 값진 노력의 결과를 얻어냈다.

지난해 5월 3일 환경부가 지역민의 교통 불편 해소와 복지 증진 차원에서 대청호 특별대책지역 권역 내 친환경 도선 운항을 허용하는 ‘팔당·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를 개정했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해 11월 금강유역환경청에 ‘대청호 친환경 수상교통망 구축 계획(안) 협의서’를 제출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의 4차례의 걸친 보완 요구에도 군은 사업 추진을 위해 7개월간의 협의 과정을 거쳤다. 특히 황규철 옥천군수가 올해 1월 말 금강유역환경청장의 취임 인사를 겸한 방문에서 본 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직접 설명하며 열의와 의지를 보이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지방소멸대응 기금으로 사업비 110억 원을 확보했다.

군은 오는 6월부터 친환경 수상교통망 구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이어 오는 10월 착공 후 2025년 11월까지 선착장 및 임시계류장 8개소 등 부대시설을 설치하고, 친환경 도선 2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친환경 도선이 운영되면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와 정주 여건 개선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규철 옥천군수는“옥천군의 숙원인 대청호 뱃길은 옥천군민 모두가 함께 이뤄낸 결실”이라며 “순풍에 돛 단 듯 거침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