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인 일주 비견(比肩)
상태바
갑인 일주 비견(比肩)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4.06.2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인(甲寅) 일주 비견은 건강하다. 비견은 짐을 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이다. 비견은 건강함이고 어깨를 나란히 하는 친구이며 지인이며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이다. 사주에 비견이 있다면, 의지력이 강하고, 병에 걸려도 치료받아서 살아남고, 자기가 해야 할 일은 끝까지 하는 책임감이 있고, 인간관계를 무난하게 해서 외롭지 않다. 
갑인 일주 비견은 뿌리 튼튼한 나무이다. 지지의 인목(寅木) 지장간에 무병갑(戊丙甲)이 있다. 갑목 입장에서 무토 편재는 갑목이 뿌리내리고 사는 땅이며, 병화 식신은 갑목이 생(生)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재능이며, 갑목 비견은 갑목에게 힘을 주고 병화 식신을 생(生) 한다. 갑목 입장에서 인목은 건강함과 자신감이다. 여기에 임수(壬水) 물기운만 있다면 갑목은 더 잘 자라서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고, 경금(庚金)이 있어서 갑목을 가지치기해주면 갑목이 더 아름다울 수 있다. 갑인 일주는 웬만해서는 자기 의지를 굽히지 않는다. 
비견 일주는 갑인, 을묘, 무진, 무술, 기미, 기축, 경신, 신유 일주이다. 비견 일주로 태어난 사람은 기본적으로 생명력이 강하고, 자수성가하고, 타인을 의지하기보다는 자기를 의지하면서 자기를 믿고 앞으로 나아간다. 양간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의 비견인 갑인, 무술, 무진, 경신 일주는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음간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의 비견보다 강하다. 갑인 일주와 경신 일주 비견은 지장간에 식신이 있어서 자기 생활력과 활동력도 좋다. 무진은 진토의 지장간에서 재생관(財生官)을 하고, 무술은 술토의 지장간이 정인극상관(正印剋傷官)을 한다. 무진이나 무술에 비해 갑인과 경신은 자기 기운이 더 강하고 고집이 더 세다. 
갑인 일주 비견의 십이운성은 건록(建祿)이다. 건록은 건강하게 잘 자란 성인(成人)으로 일해서 돈을 번다. 건록은 자생력이 좋고,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책임감으로 완수한다. 갑인 일주 건록은 주변 사람들과 인간관계가 무난하고, 큰 단체나 조직에서 사람들과 평등하게 적응한다. 비견과 비교해서 겁재는 사람들과 잘 지내면서도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하다가, 사람들에게 배신당하거나 사람들을 배신하기도 한다. 사주에 비견과 겁재가 네 개 이상이면 자기 과신을 하다가 손재수(損財數)와 관재수(官災數)를 당할 수 있으니 겸손해야 한다. 
갑인 일주가 합이 되는 운은 기해(己亥) 운이다. 갑인 일주에게 기해 운이 오면 갑기합토(甲己合土), 인해합목(寅亥合木)이 되어 갑목 입장에서 토 기운에 뿌리내리고 목 기운으로 도움을 받기에 일이 잘 풀리고 건강해진다. 합의 운에서는 협력과 타협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갑인 일주가 충이 되는 운은 경신(庚申) 운과 무신(戊申) 운이다. 경신 운과 무신 운이 오면 갑인 일주는 갑경충(甲庚沖), 갑무충(甲戊沖), 인신충(寅申沖)을 하기에 갑인 일주 나무가 흔들린다. 충(沖)이 올 때는 하나는 사라지고 하나는 상처받기에, 충 하는 운에서는 말, 행동, 인간관계, 건강, 돈을 조심해야 한다. 
 지지의 인목은 인묘진 방합, 인오술 삼합, 인해합목을 한다. 합을 할 때는 자기를 낮추고 상대방에 맞춰서 자기를 변화시키기에 갈등 없이 무탈하게 지나간다. 자기 기운을 다른 기운으로 바꿔서 행동하기에 합의 운에서는 상황에 협력하면서 좋은 결과를 낸다. 인목(寅木)은 신금(申金)과 인신충을 하고, 인사신(寅巳申) 삼형살을 짠다. 삼형살의 운에서는 수술, 사고, 임종(臨終) 등의 일이 일어날 수 있으니 매사 조심해야 한다. 
충(沖)은 비다, 공허하다, 중간이다, 깊다의 의미로 부딪쳐서 비거나 중화(中和)가 된다. 형(刑)은 형벌하다 죽이다의 의미로 사고, 문제 발생, 병원 입원, 수술, 감옥에 갇힘 같은 관재수가 작용한다. 형충(刑沖) 운이 올 때는 운전, 말, 건강,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인해파(寅亥破)는 인해합목(寅亥合木)을 먼저 하기에 작용하지 않고, 인사해(寅巳害)는 인사신 삼형살로 작용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인미귀문(寅未鬼門), 인유원진(寅酉元嗔) 운에서는 우울증이나 불안증으로 시달릴 수 있으니 마음 관리를 하고, 화병도 생길 수 있으니 건강 관리를 잘해야 한다. 갑인 일주는 의지가 강해서 상황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 고집으로 자수성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