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가 아니라 절로 일하고 싶어지는 회사로
상태바
살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가 아니라 절로 일하고 싶어지는 회사로
  • 도복희기자
  • 승인 2018.01.0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위해 헬스장 기숙사 등 마련… 월 1회 영화 관람도
직원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근무… 업무 진행 ‘전광석화’

 

2018년 충북지구 회장단과 함께 하는 최용준 대표(가운데)

 최용준(39) ㈜창조 대표는 “생존을 위해서 일하는 곳이 아니라 누구나 와서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만들고 싶다. 또한 능력을 발휘하면 그에 대한 충분한 대가를 받는 그런 일터를 마드는 게 소망이다”라고 말했다.
최대표의 경영 마인드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상·하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팀윅을 중시하고 함께 일하는 기업을 만들어 가고 싶다는 최용준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편집자주>

작업장에서 한 근로자가 완성된 제품을 포장하고 있다

△ 2대째 이어가는 기업

㈜창조는 1995년 설립된 FRP(유리섬유강화제)를 생산하는 회사다.
최용준 대표의 부친께서 이 분야의 담당자로 일하다 일본에서 기술을 전수받아 한국 최초로 세운 후, 현재 2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다. 창조는 도료에서 착색제까지 신제품을 개발하는 전문 제조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 즐겁게 일하는 일터 만들고 싶어

최 대표는 2005년 충북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해 입사하여 포장, 납품, 영업, 회계까지 회사 전반을 두루 거쳐 일해 왔다.
최용준 대표는 “처음에는 재무구조가 취약했다. 또한 옥천 군서면이라는 지역이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기에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현재는 직원 개인별 퇴직연금 계좌를 개설해 모두 지급하고 매월 월급 외에도 퇴직급여가 지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 지원을 받아 클린 사업장으로 쾌적한 공장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고용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식당, 헬스장, 화장실, 기숙사 등 직원들의 편의시설을 마련했다. 직원들의 복지나 여가시간을 확대하려고 하고 학자금, 영화 관람 월 1회, 도서 구입비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직원들이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나오는 곳이 아니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일터가 되기를 원했다.

△ 팀웍의 중요성

상·하 관계가 아니라 팀원으로서 동등한 위치에서 일하기를 바라는 기업 대표의 마인드는 일 진행 과정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 타 기업에서 일주일에 처리되는 과정을 ‘창조’에서는 하루 만에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결재라인이 필요 없이 주문 오면 바로 생산에 들어가기 때문에 납품이 그만큼 빨라진다고 했다. ‘창조’는 전국에 거래처들이 많지만 생산 납기가 빠르고 거래처 특성에 맞춰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강점을 갖게 됐다.


△ 최용준 대표의 기업가 정신

최 대표는 “거래처들이 하청 업체로써 열악한 상황을 배려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투명한 제품을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있는 것은 최대표가 거래처의 입장을 너무나 잘 이해하기 때문이다. 최대표는 어느 정도 이윤이 발생하면 기업발전을 위한 재투자에 집중하고 직원들의 처우개선에 힘쓰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한 사회봉사활동으로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을 만들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러한 대표의 기업정신으로 ‘창조’는 젊은 인재들이 조금씩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분야는 전국에 5개 업체 정도 되며 현재 3번째 기업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 적극적인 사회활동

최대표는 사회 활동에 앞장서기도 한다.
옥천군 기업인 연합회 홍보실장, 옥천문화원 감사에 당선, 도 통합방위협의회, 옥천청년회의소 회장,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2018년 지구회장에 당선 됐다. J
CI의 4대 이념으로 1. 개인능력개발 2. 지역사회개발 3. 사업능력개발 4. 국제능력개발이라며 젊은이들이 힘든 상황인데 젊은 리더 양성을 위해 충북 청년들을 누구나 참여기회를 넓히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제1회 힐링 앤 필링 페스티벌’를 개최해 충북 사업 지원을 받아서 어린이 청소년 꿈, 끼 장기자랑 경진대회를 열었다. 이를 통해 ‘봉사’ 여성과 청소년 사업 사회적 약자의 신규 사업 구성 중이다.
강연, 토론회 등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최 대표는 “2세 경영이 많은데, 사회적 편견 속에 가려진 부분을 한국 발전에 힘을 보태서 일본의 선례를 통해 인식 변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사람이 가장 중요한 존재

최대표는 행복에 대해 묻는 질문에 “사람이 하는 일이라 사람관계가 중요하다. 큰 부보다 인연 있는 분들과 좋은 얘기 나누며 살고 싶다. 소통한다는 것은 타인을 통해 다른 세상을 배우는 것이고 이럴 때 느끼는 행복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인생에서 의미를 준 사람이 누구냐는 질문에는 “한 명을 정하기는 힘들다. 2세 경영인으로 ‘옥천 청년회의소’에 가입 하면서 많은 선후배들과 관계를 맺게 됐다. 이 활동을 통해 회사에서는 배울 수 없는 리더십과 사회활동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대답했다.
최용준 대표는 올해 ‘충북지구청년회의소’ 회장으로 당선됐다.
회장으로서 “‘젠틀맨 캠페인’을 통해 회원들의 의식개선을 도모하고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 창조에서 생산하는 제품들

우븐 로빙,멀티 엔드 로빙(MULTI-END ROVING), 싱글 엔드 로빙 (SINGLE-END ROVING), 춉스트랜드, Glass Cloth(얀크로스), 겔코트 Poly Gel,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Chopped Strand Mat는 욕조, 정화조, 물탱크, 선박, 레저용 구조물, 운송용 물품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제품. 유리섬유에 유기물이 부착되어 1차 반제품으로 감긴 후 건조 공정을 거쳐 3~5cm길이로 절단되어 임의 방향으로 분산 후 olyester Mat Powder를 접착제로 사용하여 압착된 부직포 형태로 제조된다,

우븐 로빙은 로빙을 직조하여 만든 두꺼운 직물로서 균일한 두께와 높은 강도가 요구되는 대형 FRP성형품의 보강재다. OCV의 직물 제품인 직조 로빙은 싱글 엔드 로빙을 이용하여 직조된 우븐로빙과 테이프 형태로 생산되며 우수한 함침성과 적층 강도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직조방법은 평직 (0도 그리고 90도)다.

멀티 앤드 로빙은 수많은 필라멘트 가닥을 집속한 스트랜드를 소정의 번수가 되도록 균일하게 권취하여 ROLL 형태로 만든 것. 멀티 엔드 로빙은 FRP의 강화재로서 가장 응용범위가 넓은 제품이다. 1ROLL당 무게가 약18Kg으로 연속 적층법 및 스프레이업 등의 성형법에 의해 자동차 부품, 산업용 공업부품, 욕조, 평파판 등 넓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싱글-엔드 로빙 (single-end roving)은 방사기(bushing)로 부터 만들어진 각각의 유리 섬유들을 직접 잡아 당긴 후 취급 및 운반이 용이하도록 권취기에 한롤 단위로 감아서 생산하며 로빙(roving) 형태로 포장되어 공급된다. 특허를 획득한 사이징(sizing) 기술이 유리 섬유에 아주 일정하게 도포되며 이로 인해 스트랜드(strand)의 집속력이 더 한층 강화되고 궁극적으로는 수지와 유리섬유가 완벽한 결합된 것.싱글-엔드 로빙(single-end roving)은 ISO9001 품질시스템 인증을 획득한 제조 시설 및 OCV Reinforcements 만의 첨단 Type-30® 공정관리 기술과 통계적 공정제어시스템이 적용되어 생산된다.

춉스트랜드는 스트랜드를 일정 길이로 절단한 것으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비롯한 열가소성 수지의 보강재, 열경화성 수지의 경우 BMC 등의 용도에 사용 되는 것.
YARN을 가지고 직조한 것으로 직조한 방법이 평직, 횡직, 주자직등이 있고 F.R.P할 때 보강용으로 사용하며 Glass Choth를 사용하면 뛰어난 강도를 올릴수 있다.  (용도는 계기판, 낚싯대, 테이프, 커텐, 카트날, 장대높이뛰기봉, 건축용보강제, 헬멧) 겔코트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에 안료 및 각종 첨가제를 넣어 붓도장 또는 스프레이 작업이 용이하도록 만든 투명 또는 착색 제품. 자외선, 수분 또는 오염으로부터 최종 성형제품의 표면을 보호하고 외관을 미려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성형품의 내구성과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증대시킨다.성형품의 용도에 맞게 올소 타입(Ortho type), 이소 타입(ISO Type) 그리고 비닐에스터 타입(Vinylester type)등 일반 범용제품과 특수 기능성제품을 일괄 생산하고 있다.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불포화산을 함유하고 이것에 포화 다염기산을 병용하여 다가알코올과 에스테르화하여 얻어진 불포화 알키드를 중합성 단량체에 용해하여 얻어지는 액상수지불포화 폴리에스터 수지는 취급하기 쉽고 자유로이 경화성을 조정할 수 있으며, 낮은 점도와 뛰어난 기계적 및 전기적 성질, 내수성, 내산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우수한 물성에도 불구하고 다른 플라스틱 재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여, 대형 플라스틱 성형에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또한, 유리섬유에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함침시켜 강화한 FRP뿐만 아니라 인조 대리석 및 단추 성형 등에 활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