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갚을 길 없다” 법정관리 신청, 혈세로 메울 판
상태바
“빚 갚을 길 없다” 법정관리 신청, 혈세로 메울 판
  • 임요준편집국장
  • 승인 2018.04.1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병원 “부채 덩어리 너무 커 감당할 수 없다” 반면
경제계 “국민 혈세로 감당해야 할 판” 기업윤리 지적
직원들, 수개월 째 월급 제때 못 받아 집단 이직 움직임
주민 “의료복지서비스 차원 군 자체

관내 한 대형요양병원인 A병원이 “수십억 원에 달하는 은행 대출금과 과징금 등을 갚을 길이 없다”며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 의료계와 경제계가 충격에 빠졌다.
이 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6일 법정 대리인을 통해 기업회생 신청서를 청주지방법원에 제출했다.

A병원이 법정관리라는 극단적 상황에 이르게 된 데는 이들이 소유한 경남 창원시 소재 220세대 아파트가 경기침체로 가격이 떨어지면서 자금난에 빠져든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A병원 관계자는 “병원은 초기에 70억 원 정도 투자됐다. 환자가 늘면서 매년 2개 층이 증축이 돼 200억 원 가량 투입됐다. 이 돈은 창원에 있는 370세대 아파트 중 일부를 정리해 들여왔지만 아파트 가격이 급락해 병원이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병원 자체 운영으로는 은행 대출금 59억 원과 의료법 위반으로 부여된 과징금 등 7억5000만 원과 미납공과금 등을 갚을 길이 없다. 부채 덩어리가 너무 크다”며 기업회생 신청이유를 밝혔다.

저렴한 본인부담금이 화 키워
그렇다면 다른 사업에서 자금을 끌어들이지 않고 병원 자체 운영은 안 되는 건가?
A병원 관계자는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병원은 개업 초부터 본인부담금이 30~35만 원으로 동종 경쟁병원에 비해 절반가격이다. 더 많은 환자유치를 위해 무리수를 두다 보니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주민 B씨는 “증축 투자금도 문제지만 사실 이 병원은 본인부담금이 타 병원에 비해 저렴했다. 개업초기라서 그러려니 했다”면서 “수년이 지난 지금에도 약간 인상됐을 뿐 초창기 금액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이러다 보니 경영상 어려움은 뻔한 일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법정관리 신청이 전해지자 이 병원 주거래은행인 기업은행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은행 관계자는 “병원 부실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기업회생이 진행될 경우 은행의 데미지(손해)는 크다. 당황스럽다”며 대책마련에 나섰다.

또 다른 주민 C씨는 “기업회생으로 들어갈 경우 그에 따른 수십억 원의 피해액은 결국 국민의 혈세로 메우게 된다. 아파트 가격이 하락됐다지만 220여 채가 남아있다. 어떻게 해서든 혈세가 아닌 당사자가 스스로 갚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며 기업윤리를 강조했다. 기업은행은 정부가 51.81%의 지분을 보유한 공공기관이다.

A병원 관계자는 “ 첫해부터 지금까지 10년 동안 단 한 번도 흑자를 내지 못했다. 병원은 금융거래를 위해 회계 상으로는 (흑자를)1억이나 1억2000만 원 정도 돼 있지만 흑자는 한 번도 없다”고 말해 대출을 받기 위한 허위장부가 의심되기도 했다.

직원들 이직 단속 드러나
A병원은 경영난을 겪으면서 지난 수개월 동안 직원 월급도 제때 지급하지 못해 왔다. 이곳 병원은 매월 10일에 월급을 지급했다.
한 직원에 따르면 온 나라가 설 명절로 행복해 하던 지난 2월 10일. 월급 중 단 30만 원 밖에 받지 못했다. 이후 전액을 받긴 했지만 이 같은 사태는 반복됐다는 것이다. 한 달 월급으로 살아가는 직장인에게는 생활자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면서도 설마 이처럼 큰 병원이 무슨 문제야 생길까? 간절한 소망은 한낱 물거품에 지나지 않았다.  
법정관리를 신청하던 날 A병원은 직원들에게 뒤늦게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직을 하더라도 1개월은 더 근무해야 한다고 강요했다. ‘의사·간호사인력차등제’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요양병원은 의사와 간호사의 인력에 따라 등급이 결정, 그 등급에 따라 정부 지원금이 많게는 수천만 원 차이나기 때문이다.

A병원 관계자는 “그런 말한 적 없다. 사장 결재 없이 할 수 있는 것이 퇴사하는 것 아니냐. (강요는)말도 안 되는 것”이라며 발끈했지만 “등급이 떨어지기 때문에 호소는 했다”고 인정했다.
A병원이 직원들 이직을 단속한 정황은 또 다른 내용에서 밝혀졌다. A병원 측은 관내 타 병원에 전화를 걸어 ‘(이 병원 근무자가)입사를 원할 경우 받아주지 말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A병원 관계자는 “간호사가 딸리는(부족한) 병원으로 4~5명이 간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 내용을)기관에 먼저 얘기했다. (기관 관계자는)‘다른 지역들은 그런 부분에서 서로 협력이 잘 되고 있는데 옥천지역은 단합이 안 돼 있다. 그래서 찾아가서 얘기를 해 보면 어떻겠느냐’하는 얘기를 들었다. 그래서 그렇게 해 볼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주민 C씨는 “요양병원은 대부분 스스로 움직이기조차 어려운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병원이다. 초고령화 사회에 많은 지자체들이 의료복지서비스 차원에서 요양병원을 설립해 운영하지만 옥천군은 민간에 모두 맡기고 있다”며 “만약의 사태에 이 병원을 이용하는 300여 환자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군 차원에서 요양병원 건립에 대해 머리를 맞댈 중요한 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