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수선거 김재종·전상인 후보 초청 토론회
상태바
옥천군수선거 김재종·전상인 후보 초청 토론회
  • 임요준편집국장
  • 승인 2018.05.2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세 노인인구 비율, 김 ‘24%’ VS 전 ‘48%’
올해 4월 말 기준 1만3877명, 26% 차지
사육 한우두수, 김 ‘모른다’ VS 전 ‘1500’
올해 5월 기준 1만5000두
청주방송에서 실시한 옥천군수선거 후보초청 토론회 장면 캡처.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 옥천군수 당선을 목표로 더불어민주당 김재종 후보와 자유한국당 전상인 후보의 시각이 초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16일 청주방송은 두 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두 후보는 각자 자신이 군수 적임자임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하면서 군민 입맛에 당기는 여러 공약들을 내세웠다. 하지만 일부 공약에 대해선 실현가능성에 고개가 갸우뚱거린다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이날 두 후보가 제시한 각종 자료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기자는 팩트체크에 들어갔다.

먼저 도시기반 시설 인프라 확충 대책에 대해 김 후보는 “도시가스 공급율이 20%에 불과하다. 단독주택까지 확대하겠다”며 전선 지중화사업과 옥천읍 양수리 군부대 사격장 이전 추진 및 대전과 옥천 사이 1만평 면적에 1000세대 규모 서민근로자아파트 건립과 대전광역철도 군북역 설치와 200병상 군립 치매안심휴양복지센터 건립을 약속했다.

이에 팩트체크 결과 충북도와 가스공급업체는 5개년 계획에 의거 남부 3군에 공급을 시작해 지난해 말 기준 옥천군의 도시가스 공급율은 83%(공동주택만 해당)다. 인근 영동군이 64%, 보은군 46%에 비하면 매우 높은 공급율이다. 군 단위에 도시가스가 공급되기란 쉽지 않은 상황에 5개년 계획은 지난해 말 마무리 되어 향후 계획은 전무하다. 공동주택조차 마무리 돼 있지 않은 상황에 김 후보의 단독주택까지 도시가스 공급이 실현될 경우 주민의 삶의 질은 크게 향상되겠으나 실현가능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전선 지중화사업은 지자체와 한전이 예산의 절반씩을 부담하는 사업으로 옥천읍 시가지를 중심으로 공사를 진행할 경우 대략 65억 원(200기 기준, 1기란 한 전봇대와 다른 전봇대 사이 거리)이 소요된다. 이중 군은 32억5000만 원을 부담하게 된다. 예산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남는다.

사격장 이전 문제는 수년 전부터 제기된 것이지만, 국방부가 사격장 현대화사업을 통해 소음 등의 피해를 줄이는 과정에 있어 이전문제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게 지역 여론이다. 서민근로자 중심 미니신도시 건설은 공급보다는 수요자 욕구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요구되며, 대전광역철도 군북역 설치는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위해 필요해 보인다. 하지만 추가 역이 설치될 경우 소요시간의 증가로 국토부의 승인여부가 관건이다.
도시기반 시설 인프라 확충 대책에 대해 김 후보가 세부적으로 제시한 반면 전 후보는 도시재생사업을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간략히 설명했다.

전 후보는 “정부차원 도시재생사업이 2013년부터 진행되었다. 문재인정부 들어서 최근 5년간 매년 10조씩 50조원 규모로 추진하고 있다”며 “옥천을 비롯 동남부 4군을 연계한 근린생활정비, 역세권 개발까지 추진하겠다”고 했다. 확인 결과, 도시재생사업은 박근혜정부 출범 후인 2014년부터 본격 시작됐다. 도시재생은 크게 경제기반형과 근린형으로 나눠 총 4개 분야로 추진되고 있고 있으며, 현재는 도시재생사업 뉴딜이 추진중이다.

초고령사회 노인일자리 창출 대책에 대해 전 후보는 “노인일자리는 시니어클럽 등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넉넉하다고 생각한다. 이보다 청년일자리가 많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노인일자리사업은 65세 이상 노인 총 1만3877명 중 1528명(11%)만이 참여하고 있어 세부적 검토를 통해 확대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인구증가 대책으로 김 후보는 “출산장려 정책으로는 실패했다”며 “타 지역 인구유입이 필요하다. 귀농·귀촌인은 전체 인구의 10%로 5000명이 없었으면 인구 5만은 붕괴됐을 것”이라며 “귀농·귀촌인을 위한 정주여건을 새롭게 만들고 타 지역서 유입을 통해 인구증가를 꾀하겠다”고 했다. 여기에 소상공인의 소득증대와 기업 명품화로 청년일자리 만들기를 강조했다.

자유토론에서 전 후보는 김 후보에게 옥천군의 한우농가수와 사육 두수를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정확히 예상하지 못하지만 상당히 많이 있다. 수치는 모른다”고 답했고, 이어 전 후보는 “700~800농가에서 사육두수는 1500두”라고 했다. 하지만 관내 한우사육두수는 대략 1만5000두로 전 후보의 발언과는 10배 차이를 보였다.
한편 추가 질문에서 김 후보는 “읍으로 (인구)편중돼 도의원 선거구 한 개를 잃을 뻔 했다. 65세 인구가 몇%인지 아는가”에 전 후보는 “48%”로 답했다. 이어 김 후보는 “아니다 24%다”고 했다.

확인 결과 올해 4월 말 기준 65세 인구는 1만3877명으로 전체 5만1792명 대비 2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특히 전 후보의 답변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전 후보는 “군민이 곧 주인이다. 사람이 자원이다”, 김 후보는 “예산 확보를 위해 여당 소속 군수가 필요하다”며 각자 장점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했다.
하지만 토론을 지켜본 주민 A(옥천읍)씨는 “후보들은 제각각 강점을 내세우며 자신이 적임자라고 주장하지만 잘못된 자료를 토대로 설정된 공약은 빈 공약이 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