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용문학’ 세계화를 향한 힘찬 날갯짓
상태바
‘지용문학’ 세계화를 향한 힘찬 날갯짓
  • 김영훈기자
  • 승인 2018.10.0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회 연변(항주) 지용제 성료
지용백일장·시낭송대회 100명 몰려 성황

제22회 연변(항주) 지용제에서 항주사범대 진흔우 학생이

정 시인의 ‘유리창’ 시를 눈물의 낭송으로 심금을 울렸다.

한국 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鄭芝溶 1902~1950) 시인’의 문학 혼을 기리고 한국 문학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제22회 연변(항주) 지용제’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며 지용문학 세계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옥천군과 옥천문화원에 따르면 ‘제22회 연변(항주) 지용제가 지난달 27일부터 30일까지 3박4일간 일정으로 중국 항주 등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 행사는 중국 동포들에게 정 시인의 아름다운 시 정신을 알리고 우리말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1997년 연변에서 처음 시작됐다.
20년 이상 뿌리를 내리며 중국에서 열리는 한국 문학축제 중 가장 역사가 깊은 대표 문학 축제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사드 갈등 문제로 연변 지역 개최가 불가능한 지난해부터는 중국 저장성 내 항주 등지로 무대를 옮겨 중국 측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 그 우수한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옥천군과 옥천문화원이 주최하고 항주사범대학교가 주관한 올해 행사는 정지용 국제학술세미나와 학생 대상 백일장과 시낭송대회 등으로 지난해보다 더 풍성하게 꾸며졌다.
특히 해외 최초 ‘정지용문학센터’ 설립이라는 괄목할만한 성과도 이뤄냈다.

항주사범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산하에 설립된 정지용문학센터는 유춘희 교수가 소장을 맡아 정지용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정 시인의 시문학 정신을 중국 내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한국 학술계와의 문학적 교류를 활성화시키고, 정지용 시문학의 연구 성과를 교육 과정에 접목시키는 중요한 업무도 수행한다.

문화원과 항주사범대학 양측 관계자는 “정지용문학센터와 함께 옥천문화원이 매년 일정한 인턴쉽 자리를 항주사범대학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실천교학기지’ 설립에 따른 업무 협약도 했다”며 “앞으로 한국어 인재 양성과 문학 교류 확대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숙명여자대학교 김응교 교수와 항주사범대학교 김재국 교수가 각각 좌장과 사회를 맡은 정지용 국제학술세미나는 10여 명 국내·외 유명 문학인들과 교수들이 참여해 지용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공미희(항주사범대학교) 교수가 정지용문학, 김염(절강외국어대학교) 교수가 정지용과 하이즈 시에 나타난 생명의식 비교, 김영란(항주사범대학교) 교수가 윤동주문학, 최현식(인하대학교) 교수가 정지용과 동시, 최미란(절강월수외국어대학교) 교수가 정지용 시에 나타난 하이데거의 실존적 죽음의식 고찰 등을 각각 발제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중국 저장성 내 5개 대학 한국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지용 백일장과 시낭송대회에서는 100여 명 젊은이들이 참여해 한국 문학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쏟아냈다.

‘평화와 기쁜 기억’를 주제로 한 백일장에서는 절강외국어대학교 장열정 학생이 장원을 차지했으며, 이 외에도 항주사범대학교 유요 등 5명이 수상했다.
한 심사위원은 “또박또박 한글을 정성스레 써 내려간 모습에서 진심어린 학생들의 한국어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며 감탄을 자아냈다.

시낭송 대회에서는 항주사범대학교 진흔우 학생을 포함해 9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진흔우 학생은 정 시인의 ‘유리창’ 시 속에 녹아있는 절제된 감정을 깊이 있게 표현하며 눈물까지 쏟아내 보는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

올해 연변 지용제는 정 시인의 고향 옥천 군민들과 시인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의지와 노력들이 한데 모아져 정 시인의 대외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며, 문화 외교를 통한 지용문화 세계화의 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승룡 옥천문화원 원장은 “정지용 시인이라는 문학가 한명의 힘이 오늘날 양 측의 탄탄한 문화적 연결 고리를 만들었다”며 “국가가 할 교류를 옥천군과 옥천문화원이 하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재종 군수는 “올해 연변 지용제는 중국인들에게는 지용 문학의 매력과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인에게는 깊은 감동을 전한 뜻깊은 행사였다고 생각한다”며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힘써 준 옥천문화원과 항주사범대학교 관계자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