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
상태바
말 한마디!
  • 옥천향수신문
  • 승인 2016.04.14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은자 전 옥천교육장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처럼 말은 참으로 중요하다. 말 한마디가 생사의 기로에 있는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한다.

이처럼, 말 한마디가 사람의 마음에 자신감을 불어넣어 행복한 미소로 활기찬 생활을 하거나, 말 한마디가 어떤 사람에게는 아무런 희망과 꿈도 없이 두 어깨가 쳐져서 생을 포기한 사람처럼 생활하는 예를 볼 수 있다. 참으로 말 한마디는 마약과도 같아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 까지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훨씬 크다.

말 걸기에는 크게 두 가지, 즉 '다가가는 대화법'과 '비난하는 대화법'이있다. 다가가는 대화는 마음을 여는 대화법이고 비난하는 대화는 마음을 닫는 대화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첫째 다가가는 대화에는 상대의 말에 관심을 보이고, 상대의 말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다가감으로써 두사람 사이의 우호감이 증진되는 대화법이다.

예를 들면, “엄마, 언니가 무슨 말만하면  “헐, 헐” 하면서 약 올려요.” “응, 우리 ○○가 말만하면 언니가 ‘헐, 헐’ 하면서 약 올리는구나” 라고 말하면 된다.

다가가는 대화의 비결은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마음을 열고 가슴으로 새겨듣는 경청의 자세가 우선이다.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상대가 하는 말을 그냥 받아 인정하면 소통의 길이 열리는 것이다. ‘그랬겠네, 정말 힘들었겠네’ ‘그러구 싶구나, 끄덕끄덕’하며 그 일에 관심과 열의로 공감해야 된다.

▲ 둘째 비난하는 대화는 우리가 흔히 범하기 쉬운 대화법으로 상대의 말에 즉각적으로 반박하거나 비웃어 멀어지는 대화법이다.

예를 들면, “얘들아, 저 달 좀 봐. 엄청나게 큰 보름달이네.”  “야, 저 달이 뭐가 크냐? 네 얼굴이 보름달보다 훨씬 더 크다. 하하하!“ 이때 상대는 멸시당한 기분에 말문이 막혀 대화가 근절되며 분노를 느끼게 된다. 또 예를 들면, “여보, 오늘 체육센터에서 고교 생활체육배구대회 있대요. 배구경기 보러 갈까요?” “오늘 대청소하는 날이니까 집안 청소나 깨끗이 해.” 이같이 엉뚱한 소리로 상대의 말에 화제를 돌리거나 대꾸를 하지 않으면, 상대는 무시당한 기분에 외로운 기분이 들게 된다.

이와 같이, 우리들은 아무 생각 없이 부모 자녀 간, 동료 간, 사제 간, 이웃 간에 멀어지는 대화에 익숙해 있다. 평소 대화법에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생활한 탓도 있지만 상대방과 따뜻한 대화로 서로의 관계가 끈끈한 정으로 이어지는 말 한마디에 관심이적기 때문이다. 말 한마디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나 자신도 얼마 전 대화가 단절된 사례를 소개해 본다. 3월 말 저녁 무렵중학교 2학년인 손녀가 집에 오자마자 나를 불렀다.

“할머니, 오늘 학교에서 내가 황당한 일을 당했어요.” 굉장히 대화하고 싶은 마음으로 내게 던진 말 한마디였다. “응, 우리 ○○가 학교에서 황당한 일을 당했구나!” 했으면 그 다음 손녀가 이런저런 상황을 이야기 하며 대화가 이어졌을 것인데···.

나에게 아주 익숙한 첫 마디!
“왜?” 하고 물었다.
“글쎄, 오늘 학교에서 시력검사를했는데 내 눈이 나빠졌다고 안경을 쓰라네, 선생님이...”
“오늘 학교에서 시력검사를 했는데 우리 ○○의 시력이 나쁘다고 안경을 쓰라고 하셨구나. 선생님이...” 이러면 될 것을 ···.
“응, 선생님은 충분히 그런 말씀을 하실 수 있어…” 라며 나 자신의 생각으로 해석과 판단을 내려버린 것이다.
‘참, 내 눈이 작년보다 더 좋아졌는데…’ 손녀는 더 이상 말하지 않고 중얼거렸다.
우리는 더 이상 말없이 대화가 단절되어 버렸다. 손녀는 더 이상 할머니와 대화가 되지 않는 상황을 인지했고, 나 자신도 뭐라고 말하지 못했다.

그날 밤 나는 다가가는 대화의 말 한마디에 습관화되지 못한 것에 후회와 자책을 하면서 그 이후 더욱 말 한마디에 관심을 갖고 실생활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들은 하루 생활 중 가족 간에, 동료들 간에, 이웃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얼마만큼 다가가는 대화를 하는지 자신을 돌이켜 보아야 한다. 잘 안된 부분을 스스로 인정하며 관심 갖고 연습하는 과정은 참으로 아름다우며, 나아가 우리의 삶을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장식해 준다.

성공의 반대는 실패가 아니라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 모두 다가가는 대화의 말 한 마디에 익숙하도록 훈련이 필요하다. 연습은 자신만의 의지가 없으면 실천하기 힘들기에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 필요하다. 가장 무서운 적은 바로 나 자신임을 명심하면서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