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병(丙) 일주론
상태바
사주, 병(丙) 일주론
  • 김현희명리학자
  • 승인 2020.07.0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병화(丙火)는 태양, 만물의 수장이다. () 기운의 대장, 자연의 빛, 인문학이다. 하늘에서 공평무사하게 환한 빛을 쏘고 있다. 화려하고 환하다. 식신(주는 사랑)과 편관(강력한 지도자)의 이미지이다. 과학, 방송, 전파, 연예인, IT, 통신, 언론, 역마, 평등함의 물상이다. 인간적 인정보다는 자연의 순리를 따른다. 신체로는 심장이다.

병화 일주는 여름 삼합 인오술(寅午戌)과 겨울 삼합 신자진(申子辰)에 뿌리를 둔다. 병인(丙寅), 병오(丙午),병술(丙戌), 병신(丙申), 병자(丙子), 병진(丙辰) 일주가 있다.

병인(丙寅)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장생, 십이신살은 지살(地殺)이다. 편인은 비판력이며 의심하고 부정하는 심리이다. 편인은 암기력이 좋고 자기가 하고 싶은 공부는 잘한다. 감성적인 아이큐이다. 시작은 잘하지만 끝을 맺지 못할 수도 있다. 장생은 천진난만하고 순진해서 인생을 즐겁게 산다. 편인장생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 하기에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지살(地殺)은 활동력과 도전 정신이 좋다. 병인일주는 자기 나름의 재주와 재능으로 밝고 명랑하게 살며, 수명복이 있다.

병오(丙午)일주 십성은 겁재, 십이운성은 제왕, 십이신살은 장성살, 양인살이다. 겁재는 주관이 강하고 자립심이 있다. 한여름 쨍쨍 내리 쬐는 태양열이다. 장군, 운동선수, 교육자, 정치인, 검경(檢警)의 물상이다. 겁재 양인(羊刃)은 신체가 아름답고 건강하다. 제왕은 자기 직업에서 능력을 최고로 발휘하는 전문성이며 장성살이기에 확실한 지위를 가질 수 있다. 병오일주는 힘이 세고 독립적이며 전형적인 남성이미지로 권력자의 모습이다. 양인살이기에 수술수와 사고수를 조심해야 한다.

병술(丙戌)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묘지, 십이신살은 화개살, 백호살이다. 식신은 주는 사랑이며 전문적 지식인이며 자긍심이 있기에 자기 분야에서 능력자가 될 수 있다. 묘지(墓地)는 무덤이지만 저금통도 되기에 부지런히 일해서 쌓아놓은 재산을 상징한다. 사주에 묘지 하나쯤 있어야 돈을 모을 수 있다. 그리고 묘지는 신체적 힘이 약하기에 사무직 일이 알맞다. 화개살(華蓋殺)은 예술가적 종교적 기질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이다. 반복적인 일이 알맞다. 백호살은 수술수나 사고수이니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병신(丙申)일주 십성은 편재, 십이운성은 병지, 십이신살은 역마살이다. 편재는 큰돈을 벌려는 욕심이며 사람들을 돈으로 지배하려는 욕망이다. 여행을 좋아하고 사람관리를 잘 한다. 돈을 벌기 위해 부지런히 돌아다니는 무역상이다. 돈을 저축하기보다는 재투자하기에 실질적인 돈이 없을 수도 있다. 병지(病地)는 아픈 영혼이다. 신체적인 일보다는 정신적인 일에 알맞다. 사람들을 치료해주는 의사, 간호사, 보호사 일도 병지의 일이다. 병신일주는 피로감이 빨리 오기에 보약을 먹으면서 몸을 보호해야 한다.

병자(丙子)일주 십성은 정관, 십이운성은 태지, 십이신살은 재살이다. 정관은 올바르게 살려는 마음이고, 사회 질서에 적응하는 인내심이다. 공무원, 회사원 등 조직에서 월급 받는 일이 좋다. 태지(胎地)는 이제 막 엄마 뱃속에 잉태된 모습으로 겁이 많고 불안하다. 살아남는 것이 타인에게 달려 있기에 타인이 시키는 대로 일을 잘 한다. 재살은 를 괴롭히는 적병(敵兵)과 갈등하는 상황이라서 사는 게 힘들 수 있다. 병자일주는 자영업보다는 조직에서 지위를 가져야 편안하게 산다.

병진(丙辰)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관대, 십이신살은 월살이다. 식신은 전문가로서 한 분야에서 인정받는다. 관대는 자존심이 강하며 굴복을 모르는 청소년기질이다. 겁 없이 도전하고, 하고 싶은 일에 매진하는 칠전팔기 정신으로 아침에 막 떠오른 태양의 모습이다. 월살은 고초살(枯草殺)이다. 초목이 가뭄으로 고통당하는 모습이지만 병진일주는 자신감이 강해서 장애물을 만나면 도전 정신으로 어려운 일을 해결한다. 진토(辰土)의 지장간 을계무(乙癸戊)가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하기에 조직생활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병화(丙火)일주는 하늘의 태양처럼 강인한 책임감으로 만물을 키우는 희생정신이 있다. 지구의 생명체들을 살리거나 죽이면서 관리하는 권력자의 모습이다.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고 일하는 카리스마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