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퇴양난 수소발전소···건립지 변경 ‘신의 한수’
상태바
진퇴양난 수소발전소···건립지 변경 ‘신의 한수’
  • 임요준기자
  • 승인 2020.07.0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충북옥천농공단지 건립 주민반발 거세지자
투자협약까지 하고도 실시계획승인신청 불허

업체측, 행정심판서 승소···郡, 좌불안석
이후 업체측에 건립지 매화리로 변경 제안

전재수 경제개발국장 “우리지역 전기는 지역서 생산,
청정 옥천 지키며 미래에너지 생산에 주력”
전재수 경제개발국장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지 변경과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재수 경제개발국장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지 변경과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 옥천군 옥천읍 구읍 일부 주민들과 옥천농공단지 입주업체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들어오면 옥천을 떠나겠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옥천농공단지 내 발전소 부지 매매계약과 투자협약까지 체결한 업체는 군이 실시계획승인신청을 불허하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결과는 옥천군의 패소.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놓고 지난 1년간 옥천지역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이다. 주민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업체로부턴 행정심판 소송에 이어 패소를 겪으면서 지난 1년 옥천군 행정은 어둠 속 터널과 시간을 보냈다.

발전소 건립지 매화리로

건립을 밀어붙이자니 주민들 반발을 막을 길 없고 포기하자니 업체측 행정심판 인용재결을 거부할 수도 없고...진퇴양난에 빠진 옥천군이 건립지로 옥천읍 매화리를 택했다. 가장 큰 이유는 발전소에서 연료로 사용하는 LNG 공급이 가까이 있다는 데 있다. 하지만 더 큰 이유는 일부 구읍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이겨내지 못했다 게 중론이다.

군의 간택을 받은 매화리는 1년 넘게 이장 없는 마을로 남아있다. 비대위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하나 일부 주민들은 비대위 임기는 작년 말로 끝났다며 인정하지 않고 있다. 주민들 간 갈등이 극심한 마을 중 하나다. 군은 비대위원장인 박증식 전 이장을 비롯해 비대위원들과 접촉해 찬성을 얻어냈지만 일부 주민들은 비대위와 달리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어 여전히 갈들의 불씨는 남아있는 꼴이다.

군유지와 사유지 교환 형식

이와 관련 전재수 경제개발국장은 지난 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추진사항을 설명했다. 전 국장은 지난 달 18일 옥천연료전지()에 사업부지 이전방안 검토 요청을 했고 다음 날 매화리 주민들 대상으로 사전 설명회도 개최했다고 했다.

건립예정지는 매화리 218-3 일원(화물차고지 예정부지) 5900로 옥천연료전지는 옥천읍 서대리 2필지 2895를 매입해 매화리 부지와 교환하게 된다. 업체가 굳이 사유지를 매입하고 군유지와 교환하는 데는 매화리 해당 군유지는 감정가 51200만 원으로, 군이 공유재산 매각시 2000만 원 이상은 수의계약을 할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 직접 매각이 불가능해 교환 형식을 선택한 것이다. 전 국장은 교환받은 서대리 땅은 별도 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신재생에너지 ‘수소'

정부의 신재생에너지로 떠오른 수소산업이 옥천에서 옥고를 치른 데는 수소산업에 대한 인식 부족과 수소라는 생소한 자원에 대한 안정성과 환경성이 확보되지 않은 데 있다. 이는 보급 초기단계에서 겪는 자연스런 현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반면 인근 충남의 경우 수소산업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앞으로 4년간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이동식 액화수소 보관 용기·충전 시스템 개발 등을 위한 실증 사업이 추진된다.

규제자유특구는 그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시험이 불가능했던 기술 등을 제약 없이 테스트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지역이다. 특구로 지정된 곳은 천안과 보령, 논산, 당진, 공주, 홍성, 태안 등 충남도내 7개 시·, 73.32규모다. 여기엔 연료전지 4개사, 수소공급 1개사, 수소충전 4개사, 수소드론 6개사, 정보통신 1개사, 연구기관 6개 등 모두 22개 기업·기관이 사업자로 참여한다.

충남도는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50곳 건설, 수소 드론 3750대 보급, 매출 11500억 원 등의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650개의 새로운 일자리도 생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수소산업 인식전환 절실

이처럼 인근 시군에서 수소산업이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반해 옥천은 주민 반발로 발이 묶인 셈이다. 여기엔 지역 리더의 인식부족도 한몫하고 있다.

군의회 한 의원은 수소발전소는 안방에 폭탄을 안고 사는 것과 같다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부추겼다는 지적이다. 지역 리더부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전재수 국장은 수소산업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미래에너지는 기존 화력발전소가 아니다. 또한 과거에는 원자력에 의존했지만 정부는 신재생에너지를 강조하고 있다우리지역 전기는 우리지역에서 생산한다는 개념으로 친환경에너지를 중심으로 청정 옥천의 이미지를 갖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물질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설명회와 홍보 등을 통해 인식개선에 나서겠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