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와 복(福)
상태바
사주와 복(福)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05.20 13: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주팔자는 음양오행이 전부다. 음양은 밤과 낮, 달과 해, 여성과 남성, 어둠과 밝음, 월요일과 일요일이다. 음(陰)은 어둡고 무겁고 차가운 기운이고 양(陽)은 밝고 가볍고 따뜻한 기운이다.

천간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에서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이 양 기운이다.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는 음 기운이다. 음양은 순리적으로 순환한다. 양 다음에 음이 오고 음 다음에 양이 온다. 음양은 똑같이 평등하게 가치가 있다.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가 오행이며 각각은 음양이 있다. 갑목은 큰나무라서 양이고 을목은 작은 꽃나무라서 음이다. 큰나무(갑목)와 작은 나무(을목)가 함께 있어야 풍경이 아름답다. 낮(병화)이 지나면 밤(정화)이 오는 게 순리다. 큰 산(무토) 아래에 논밭(기토)이 대지(大地)로 이어지고 큰 금(경금)이 세공되어서 보석(신금)이 된다. 큰 바다(임수)의 순환 운동으로 비(계수)가 내린다. 이렇게 오행(목화토금수)은 음양으로 나뉘고 큰 오행은 양이며 작은 오행은 음이다.

병화는 하늘에 뜬 태양이라서 양이고 정화는 밤하늘을 비추는 달이라서 음이다. 무토는 지상에서 솟은 산이라 양이고 기토는 농사짓는 작물을 키우거나 집을 짓는 땅이라서 음이다. 경금은 산속의 금덩어리, 위로 솟은 바위라서 양이고 신금은 금속, 돌, 칼, 쇠라서 음이다. 임수는 거대한 바닷물이라서 양이고 계수는 대지와 생명을 살리는 물줄기라서 음이다.

음양오행은 달력의 일주일을 나타낸다. 월요일은 음(陰), 화요일은 화(火), 수요일은 물(水), 목요일은 나무(木), 금요일은 쇠(金), 토요일은 흙(土), 일요일은 양(陽)이다. 음양오행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는 시공간이다. 음양오행이 조화된 사주는 복 있는 사주다. 복에는 재능 복, 돈복, 관복, 명예 복, 건강복이 있다. 재능 복은 식상(食傷), 돈복은 재성(財星), 관복은 관성(官星), 명예 복은 인성(印星), 건강복은 비겁(比劫)이다. 넓게 보면 사주도 오복(五福)으로 설명될 수 있다.

복있는 삶은 건강(비겁)하게 일(식상)하며 근면(재성)하게 자기 관리(관성)하며 사람들과 다정하게 지내는 삶(인성)이다. 건강과 일과 수입과 직장과 친구는 행복하게 살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이렇게 오복을 다 가지고 있는 사주는 드물어도 대부분 사주에는 두 개 이상의 복이 들어 있다. 꼭 필요한 두 개의 복은 인성(배우기)과 식상(생활력)이다.

인성(印星)은 세상의 지식과 지혜를 배우는 능력이고 식상(食傷)은 일하는 활동력이다. 배우고 일한다면 큰 부자는 아니더라도 행복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인성과 식상은 소박하며 타인들과 친절하고 상냥하게 지낸다. 인성이 비견(나)을 돕고 비견(나)이 식상을 살리면 주관적인 행복감이 높다. 인생은 배우고(인성), 관계 맺고(비겁), 일하는 게(식상) 다일지도 모른다. 인성(印星)과 식상(食傷)과 비겁(比劫)이 있고 음양(陰陽)이 조화되어 있으면 복 있는 사주이다.

돈복과 명예 복이 있으려면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이 좋고 음양오행이 조화돼야 한다. 재성과 관성은 사회생활을 잘하는 능력으로 목적 지향적이다. 재성은 식상(노력)의 결과물로 재물, 소유물, 돈이다.

그런데 사주에 재성이 너무 많으면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서 몸만 아프지 돈이 많지 않다. 재다신약 사주라면 인성(印星)이 있어서 비겁을 생(生)해야 사주가 중화된다. 재성은 천간에 있는 것도 좋고 지장간(地藏干)에 있는 것도 좋고 묘지(墓支)인 진술축미(辰戌丑未) 속에 있어도 좋다. 재다신약만 아니면 재성은 사주에서 좋게 작용한다.

관성은 조직 적응 능력이며 화합력이다. 그러나 관성도 너무 많으면 관다신약(官多身弱)이라서 병에 걸리거나 일에 치여 살거나 심신미약이 될 수 있다. 관성이 네 개 이상이면 사주에 식상이나 인성이 있어야 관성이 좋게 작용한다. 여성 사주에 관성이 좋으면 남편복이 있고 남성 사주에 재성이 좋으면 아내 복이 있다.

인성은 윗사람에게 인정받는 복이다. 인성은 관성(윗사람)을 보호하기에 인성은 관성이 있어야 제대로 쓰인다. 인성이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하고 사주가 음양이 조화되면 직장 복과 명예 복이 좋다. 직장이 좋고 직위가 있으면 사는 일이 즐겁다. 이렇게 십성(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도 음양오행이 중화돼야 복으로 작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룰루 2021-12-01 13:35:12
좋은 글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