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자살 고위험군 대상 ‘생명배달’ 운영 돌입
상태바
우울·자살 고위험군 대상 ‘생명배달’ 운영 돌입
  • 김병학기자
  • 승인 2021.08.0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보건소

옥천군보건소가 노인들의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배달사업’을 운영한다.

군 보건소는 지난 달 27일과 29일 4회에 걸쳐 생명지킴이 활동참여를 원하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과 간담회를 진행하였으며 25명을 생명지킴이로 위촉했다.

이번 역량교육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4개 지역 소그룹으로 나누어 이루어졌으며 충북도립대 사회복지과 김현호 교수를 초청하여 진행했다.

교육을 이수한 생명지킴이 25명은 관내 119명의 고위험 독거노인 가정을  8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이상 방문하여 안부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군 보건소는 고위험군 뿐만 아니라 정상군을 대상으로 노인 자살예방 연극공연, 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 우울감 개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수현 정신보건팀장은 “평상시에도 혼자 생활하여 외롭고 힘든 분들인데 코로나19로 더 고립되고 외부와의 접촉이 없어 우울감이 깊은 고위험군 독거노인에게 이 생명배달사업으로 외부와 접촉기회를 제공하여 노인 우울감 감소 및 자살시도 및 의도자를 구조할 수 있는 지역사회 안전망이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생명배달’ 이란 자살을 생각하며 자살위기에 있는 대상자 접근법으로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행동·상황 신호를 생생하게 보고 듣기, 자살생각 및 계획을 명확하게 묻기, 경청과 공감으로 배려 깊게 반응하기, 전문가에게 연계하여 달라지도록 돕기를 위한 4단계를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