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지지의 진미술축
상태바
사주, 지지의 진미술축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10.1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미술축’(辰未戌丑)은 각 계절을 끝맺는 묘지(墓支)이며 고지(庫支)이다. ‘진미술축’은 한 계절의 문을 닫고 다음 계절의 문을 열기에 이중적이며 타협적이다. 사주에 ‘진미술축’이 많으면 화합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웬만해서는 사람들과 부딪치지 않는다. ‘인사신해’(寅巳申亥)가 계절의 시작을 힘차게 열고 ‘자묘오유’(子卯午酉)가 계절의 정점(頂點)을 완성하고 ‘진미술축’이 계절의 끝을 마무리하며 다음 계절을 여는 매개자이다. 

‘진토’(辰土)는 천간으로 무토(戊土)이며 봄을 마무리하고 여름을 시작한다. ‘진토’는 봄에 피어난 새싹들과 나무들을 키우는 옥토이다. ‘진토’의 지장간(支藏干)은 을계무(乙癸戊)인데 계무(癸戊)는 합(合)을 해서 화(火) 기운을 만들어 진토가 온화한 땅이 되게 한다. ‘진토’는 신금(辛金 씨앗)과 임수(壬水 겨울)의 묘지인데 양력 4월인 진월(辰月)에 신금은 묘목(卯木)으로 변하고 임수는 완전히 사라진다. ‘진토’는 인묘진(寅卯辰) 방합(方合)으로 봄을 완성하고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으로 임수(壬水 물)의 한살이를 살아낸다. ‘진토’(辰土)는 술토(戌土)와 충(沖)하고 축토(丑土)와 파(破)하고 묘목(卯木)과 해(害)하고 해수(亥水)와 원진살(元嗔煞 미워하고 시기함)과 귀문관살(鬼門關煞 예민하고 까탈스러움)을 짠다. 지지의 토기운(土氣運) 중 유일하게 형살(刑煞)이 없다. 

‘미토’(未土)는 천간으로 기토(己土)이며 한여름 뙤약볕이 활활 타는 대지이다. 양력 7월로 열대야가 나타나고 장마나 태풍이 일어난다. ‘미토’(未土)는 갑목(甲木)과 계수(癸水)의 묘지(墓支)이다. 갑목(나무)은 미토에서 크기를 멈추고 그늘이 되며 계수(계곡물)는 미토에서 물기운이 마른다. 미토의 지장간은 정을기(丁乙己)인데 후텁지근한 열기를 띠고 있는 땅이다. ‘미토’에서 벼는 알곡으로 가고 과일은 열매를 맛나게 만든다. ‘미토’의 미(未)는 맛 미(味)의 의미도 있다. ‘미토’는 사오미(巳午未) 방합으로 여름을 완성하고 해묘미(亥卯未) 삼합으로 갑목(甲木)의 한살이를 완성한다. ‘미토’가 축술미(丑戌未) 삼형살(三刑煞)을 짜면 건강 약화, 손재, 사고 수가 있다. ‘미토’는 자수(子水)와 원진살, 해가 있고 인목(寅木)과 귀문관살을 짜고 축토(丑土)와 충을 한다.   

‘술토’(戌土)는 천간으로 무토이며 가을 흙으로 건조하고 메마르다. 늦가을 햇살이 내리쬐는 들판이다. ‘술토’의 지장간은 신정무(辛丁戊)로서 그해 추수한 씨앗들, 핵, 결과물을 보호하는 흙이다. ‘술토’에서 봄의 갑을목(甲乙木)이 가을의 경신금(庚辛金 씨앗)으로 변한다. ‘술토’는 봄부터 활동한 생명이 열매나 씨앗으로 변한 공간으로 을목(乙木)과 병화(丙火)와 무토의 묘지(墓支)이다. 

‘술토’는 한 해 농사가 마무리된 땅이며 해수(亥水 차가운 겨울)를 여는 관문이다. ‘술토’에는 봄, 여름, 가을 동안 경험한 지식과 지혜가 고여 있다. 그래서 십이지지(十二地支)에서 술해(戌亥)를 천문성(天文星)이라고 한다. 천문성은 하늘의 문을 여는 지혜이다. ‘술토’는 신유술(申酉戌) 방합으로 가을을 완성하고 인오술(寅午戌) 삼합으로 열매의 한살이를 완성한다. ‘술토’는 진토와 충하고 축술미 삼형살을 짠다. 

‘축토’(丑土)는 천간으로 기토(己土)이며 한겨울 축축하게 언 땅이다. ‘축토’의 지장간 계신기(癸辛己)는 씨앗, 난자, 정자, 핵을 보관하는 냉동고이다. ‘축토’ 속의 신금(辛金 씨앗)은 양력 2월에 인목(寅木 새싹)으로 변해서 땅 위로 솟는다. ‘축토’는 미토와 충이 되고 축술미 삼형살을 짠다. 축술미(丑戌未) 삼형살(三刑煞)은 일과 사람과 돈과 건강에 문제가 생겨 스트레스가 심하다. ‘축토’는 씨앗이 시련을 버티는 공간으로 정화(丁火 온기)와 기토(己土 습한 흙)와 경금(庚金 열매)의 묘지(墓支)이다. ‘축토’와 오화(午火)는 원진살, 귀문살, 탕화살을 짠다. 꽁꽁 언 땅(축토)에 태양의 열기(오화)가 내리쬐면 생명은 짓물러 죽는다. 냉동고가 고장 나서 냉동고 속 식품이 썩는 모습이 축오(丑午)가 짜는 원진, 귀문, 탕화살이다. ‘축토’와 오화가 붙어 있으면 ‘축토’를 합하는 자수(子水)나 사유(巳酉)나 해자(亥子)가 있어야 오화와 부딪치지 않는다. 축오가 만나는 운에서는 건강, 인간관계, 돈 문제, 심장병, 혈관계, 소화기계가 약해진다. 

이렇게 ‘진미술축’은 한 계절을 완성하고 다음 계절을 열면서 맺고 끊는 일을 하기에 형살(刑煞)과 충이 작용하고 지킬 것은 보호하고 버릴 것은 냉혹하게 버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