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전면전환 준비에 박차
상태바
주민자치회 전면전환 준비에 박차
  • 김병학기자
  • 승인 2021.10.2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회 전면전환 준비에 박차

옥천군이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의 중심이 될 ‘주민자치회’의 전면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위원을 모집한다. 

대상 지역은 안남·청산·이원·군서·군북면으로 5개 면이며 기간은 11월 1일까지다.

주민자치회 예비위원 참여를 희망하는 5개 면 주민들은 위원 신청서(단체추천의 경우 추천서 추가)를 작성하여 해당 읍·면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접수하면 된다.

군은 오는 11월 1일까지 진행되는 예비위원 모집 후 11월 중 진행되는 6시간의 사전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주민자치회의 기능에 대한 이해, 원활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한 모의토론 진행 등 위원들의 자치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후 교육을 이수한 예비위원 중 필요 시 추첨을 통해 위원을 최종선정 할 예정이며 12월 군수 위촉 이후 2022년부터 2년의 임기로 새로운 읍·면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위원선정 이후 전환되는 읍·면 주민자치회는 분과위원회 구성부터 자치계획 수립과 주민총회 등 주민자치회의 핵심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2021년 4월 제정된‘옥천군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바탕으로 지난 7월 4개 읍·면(옥천읍, 동이면, 안내면, 청성면)을 시범 전환하였고 올 연말까지 전면 전환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문형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전면 전환을 통해 관내 전 읍·면에서 주민자치회 구성이 완료되는 만큼 성숙한 주민참여의 장으로서 옥천형 주민자치회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문답으로 풀어보는 ‘주민자치회’

주민자치회는 어떤 일을 하는지?

기존에 운영되던 자문기구와 달리 주민자치회는 근거 법령에 따라 실제적인 의사 결정권과 예산 운영 등 관련 권한을 이행 받아 운영하는 의사결정기구로써 자체적인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시행은 물론 정산 및 결과보고까지 전 과정에 걸쳐 주민참여를 통해 진행된다는 점에서 지역문제에 주민이 실질적 결정권한을 갖는 주민자치기구라고 할 수 있다.

주민자치회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우리 군은 2020년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 4월 조례제정을 통해 주민자치회의 기반을 마련했다. 2021년 7월 4개 읍·면(옥천읍·동이면·안내면·청성면)에서 전환을 완료하였고 올 연말까지 나머지 5개 면(안남면·청산면·이원면·군서면·군북면)도 전환을 완료하고 2022년도부터는 본격적인 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민자치회 운영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주민자치회는 분야별로 분과를 구성하여 각 분과의 주제에 맞는 지역문제나 사업 주제를 마을자원조사와 주민의견수렴을 통해 발굴한다. 발굴된 각종 의제들은 분과회의나 정기회의 시 논의를 통해 읍면 자치계획으로 구성되며 주민자치회의 의결과정을 통해 주민총회 안건으로 상정할 수 있다.

주민자치회 의결결과는 어떻게 반영되는지?

읍면 주민자치회에서 의결된 안건은 주민총회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승인을 받아야 하며 그 과정에서 우선순위와 사업내용이 최종 확정된다. 최종 확정된 안건은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거쳐 이듬 해에 관련 예산을 지원받아 이를 직접 집행하고 집행이 완료되면 다음 주민총회에서 집행과정과 결과를 주민들에게 알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