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대전 광역철도, 연장사업 닻 올려
상태바
옥천~대전 광역철도, 연장사업 닻 올려
  • 김병학기자
  • 승인 2021.11.0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기본계획 고시, 대중교통망 획기적 개선 기대
군, 배후도시로의 역할 증대 기획 연구 용역 진행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정식 개통되면 운행 간격도 평균 55분에서 18분으로 37분 단축된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정식 개통되면 운행 간격도 평균 55분에서 18분으로 37분 단축된다.

옥천군의 최대 현안사업인 ‘옥천~대전 간 광역철도 연장사업’이 본격화되며 옥천군 발전에 청신호가 켜졌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달 29일 이 사업의 사전 절차를 마무리하며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이후 기본·실시 설계를 거쳐 2023년에 착공해 2026년 개통예정이다.

광역철도 연장사업은 옥천군의 핵심 현안으로 2016년 사전 타당성 용역을 실시했으나 그동안 국토교통부, 충청북도, 대전시 간 이견으로 사업추진이 답보상태였다. 옥천군은 그동안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쳤다.

김재종 군수는 지난 2019년 허태정 대전시장을 3차례 만나 사업 추진에 협조를 요청하며 2020년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군은 지난 10월 착수한‘2030 옥천군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에 충청권 광역철도 개통에 옥천역세권 개발계획을 주안점으로 채택하였고 지난 달 20일에는 옥천군·충북경제포럼 주관 정책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왔다.

앞서 지난 3월부터는 광역철도 개통 대비 교통망 개선에 따른 지역 파급 효과와 배후도시로의 역할 증대에 대한 기획 연구 용역을 추진 진행 중에 있다.

군은 이번 광역철도 연결로 대도시권과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덕구 오정역에서 옥천역까지 20.1㎞ 구간을 기존 경부선 선로를 활용해 연장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490억 원(국비 294억 원) 규모이며 정거장 4개역(오정·대전·세천·옥천)이 설치된다. 

개통 후 오정역~옥천역 간 소요시간은 15분으로 예상되며 1일 총 운행횟수는 편도 기준 46회(왕복 23회)로 계획되어 있다. 

현재 대전역과 옥천역에 정차하는 열차 운행횟수는 18회(무궁화호)이지만 향후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일일 운행횟수가 64회(무궁화호+광역철도)로 대폭 늘어난다. 운행 간격도 평균 55분에서 18분으로 37분 단축된다.

김재종 군수는 “옥천~대전 간 광역철도망 노선 연계로 옥천군의 대도시권과 대중교통망의 개선·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며 “광역철도연장에 따른 우리 군 발전 방향 연구를 바탕으로 세부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옥천군 발전의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