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의욕을 증진시키는 방법
상태바
삶의 의욕을 증진시키는 방법
  • 김선환 시인, 전 한남대 교수
  • 승인 2021.11.0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우리의 삶이 괜찮은가 하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사람이 얼마나 될지 미지수이다. 코로나로 인한 직간접적인 스트레스는 말할 것도 없다. 실제로 확진이 됐거나 증세가 나빠진 사람들이 많다. 사망자 수도 늘어만 간다. 게다가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래저래 예방수칙을 잘 지키면서도 두려움과 걱정이 앞선다. 

이 뿐 만이 아니다.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한 다양한 생활의 제한은 사람들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그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초기에는 버티다가 체념하게 되고 나중에는 무력해지게 된다. 사회적 기능들을 일부 제한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물적 심적 타격은 너무 크다. 앞으로 코로나가 멈추고 사라진다 해도 우리 사회는 또 다른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어찌 보면 사람이 살아가는 커다란 사회는 늘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으며 각 개인들은 이를 극복하려고 발버둥 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의 마음이 불안하고 불편하다. 그러한 이유는 사회의 다양한 사건들이 일상화되다 보면 당장 나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언제고 나에게도 닥칠 수 있는 내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보이스피싱, 층간소음, 음주운전, 교통사고, 갑질, 학교폭력, 횡령, 추행, 폭행, 아동학대 등 요즈음 자주 일어나는 사건들이다. 이외에도 상상을 불허하는 기상천외한 사건들도 일어나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기 바쁘다. 

사회와 담을 쌓고 산속에서 혼자 사는 사람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벗어나려 해도 최소한 사회와 연관은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코로나 상황은 특별한 것이다. 그렇지만 앞으로도 예상하지 못한 더 많은 일이 닥칠 것이며 상상하기 힘든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렇다고 그럴 때마다 불안하고 불편한 마음 상태로 살아갈 순 없다. 어떤 방법으로든 의욕을 살려서 당면의 문제를 극복하고 스트레스 없이 살아나가야 한다.

불안하고 불편한 사회 환경으로 삶의 의욕이 떨어져서 좌절하게 된다면 개인적으로 큰 손해이다. 

그렇다면 떨어진 의욕을 살리는 해결방안은 있는 것일까. 어렵지만 간단하다. 하나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일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무엇이든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보는 것이다. 그 작은 목표가 당면한 일이나 휴식을 위한 일,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일 등 어떤 것이든 관계없다. 

우선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가 있어야 실행을 위한 조사와 실천 과정 등 세부 일들이 진행될 것이다. 무엇을 진행한다는 것은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인다는 것이다. 움직이는 과정에서 처져 있던 의욕이 살아나기 시작한다. 의욕이 있어야 목표를 향해 뛸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긴다. 무슨 일이든 일단 시작하면 초기에는 진척이 느리다가 가속이 붙게 된다.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나가고 성과가 쌓이면 의욕이 강해지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의욕이 넘치고 자신감이 생기면 최종목표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학에서 레벨을 획득하거나 요리나 컴퓨터 등 각종 자격증을 따보는 일이다. 자격증 획득이라는 목표가 생기기 때문이다. 

목표 없이 그냥 시도한다면 집중할 수 없을 것이다. 목표를 세우고 어느 정도 준비가 되면 최종목표의 달성을 위해 테스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감이 없으면 시도조차 하기 어렵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다면 평생 이룰 것이 없다. 

실패한 시도에서도 배울 것이 있다. 요령을 익히게 되고 경험을 갖게 되면 다시 한번 도전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다양한 시도와 성과를 통해 얻게 된 자신감은 앞으로 닥쳐올 많은 어려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 

삶의 의욕이란 목표를 세우고 추진할 때 생겨나는 자신감에 기인한다. 경험에서 비롯된 의욕이 충만한 자신감은 앞으로 살아가면서 마주치게 될 많은 역경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 우리가 매일 맞이하는 오늘이 다소 힘들고 불안하더라도 목표를 세우고 무엇이든지 실행한다면 힘들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가벼워지고 종국에는 불안감도 사라지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