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토(己土)의 12운성(12運星)
상태바
기토(己土)의 12운성(12運星)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2.07.0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운성은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관계성을 나타낸 이론이다. 12운성은 장생(자란다), 목욕(예뻐진다), 관대(성년이 되다), 건록(돈을 번다), 제왕(황금기를 산다), 쇠(은퇴한다), 병(아프다), 사(죽는다), 묘(묻힌다), 절(끊어진다), 태(잉태된다), 양(보호받는다)의 순환이다. 

기토(己土)는 농사짓는 땅이고 집을 짓는 대지이다. 양(陽)기운 무토(戊土)가 경금(광물)을 만들고 갑목을 기르는 산맥이라면 음(陰)기운 기토는 신금(씨앗)을 보호하고 갑을목을 키우는 논밭이나 들판이다. 기토는 생명체를 기르는 흙이며 먹을거리를 만드는 대지이다.

인월(寅月)의 기토는 정관(正官) 사(死)이다. 정관은 상황에 순응하는 합리성이고 사(死)는 자기를 낮추고 상황에 맞춘다. 양력 2월의 기토는 땅속에서 생명의 씨앗이 꿈틀거리는 땅으로 입춘(立春)부터 새싹을 땅 위로 올리기에 정관(외부 규율)에 맞추어서 열심히 일한다. 차가운 입춘의 기토에서 멋모르고 나온 새싹은 사지(死支)라서 얼어 죽기도 한다.  

묘월(卯月)의 기토는 편관(偏官) 병(病)이다. 편관은 스트레스를 버티는 인내심이고 병(病)은 일하느라고 피곤하다. 양력 3월의 기토는 봄에 새로 난 갑을목의 새싹을 키우느라고 힘들다. 

진월(辰月)의 기토는 겁재(劫財) 쇠(衰)이다. 겁재는 자기 힘을 나눠주는 경쟁력이며 쇠(衰)는 경험 많은 전문가의 노련함이다. 

양력 4월의 기토는 자기 영양분을 갑을목에게 나눠주며 봄의 들판을 아름답게 만든다. 인묘진(寅卯辰) 봄의 기토는 갑을목의 새싹을 키우느라고 열심히 일한다. 

사월(巳月)의 기토는 정인(正印) 제왕(帝旺)이다. 정인은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는 순응력이고 제왕은 삶의 전성기로 벌어서 사람들과 나누는 삶이다. 양력 5월의 기토는 온갖 생명체인 식물을 키워내는 땅이며 신록을 만들고 가을에 수확할 열매의 씨앗을 영글게 하는 땅이다.

오월(午月)의 기토는 편인(偏印) 건록(建祿)이다. 편인은 눈치 빠른 적응력이고 건록은 자립심과 독립심이다. 양력 6월의 기토는 병화의 열기로 먹을거리를 맛나게 익히고 열매는 익히고 망종(芒種)이라서 보리는 수확하고 벼가 심어지는 땅이다.  

미월(未月)의 기토는 비견(比肩) 관대(冠帶)이다. 비견은 자립심과 독립심으로 자수성가하는 능력이고 관대는 잘 자란 성년이다. 양력 7월의 기토에서 온갖 먹을거리가 맛나게 맛이 든다. 사오미(巳午未) 여름의 기토는 생명체와 먹을거리를 만들고 열매를 알차게 맺는다. 

신월(申月)의 기토는 상관(傷官) 목욕(沐浴)이다. 상관은 구설수이지만 상관생재(傷官生財) 하는 근원이다. 목욕은 멋모르고 나대다가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만 아름다운 열매이다. 8월의 기토에서 각종 열매가 풍성하게 익어가며 실제적인 결과물로 생산되면서 쓸모없는 열매는 버려진다. 

유월(酉月)의 기토는 식신(食神) 장생(長生)이다. 식신은 식신생재(食神生財) 하는 활동력이고 장생은 잘 자란다. 양력 9월의 기토에서 온갖 열매가 여물어서 실질적인 먹을거리가 되고 열매나 씨앗이 수확된다.

술월(戌月)의 기토는 겁재(劫財) 양(養)이다. 겁재는 벌어서 나누는 재물이고 양(養)은 보호되고 양육된다. 양력 10월의 기토에서 수확된 재물을 나눠 먹고 보관할 씨앗은 저장한다. 신유술(申酉戌) 가을의 기토는 먹을거리를 수확하는 풍요로운 땅이다. 

해월(亥月)의 기토는 정재(正財) 태(胎)이다. 정재는 성실하게 모은 재물이고 태(胎)는 태아처럼 보호된다. 양력 11월의 기토는 수확이 끝난 들판으로 땅이 쉬면서 새로운 영양분을 축적한다. 
자월(子月)의 기토는 편재(偏財) 절(絶)이다. 편재는 벌어서 나눠 쓰는 재물이고 절(絶)은 새로운 방향 전환이다. 양력 12월의 기토는 겨울나기 하는 논밭이며 한 해의 농사가 끝난 들판으로 겉보기에는 비어 있지만 속은 이듬해 피어날 씨앗이 보관되어 있다. 

축월(丑月)의 기토는 비견(比肩) 묘(墓)이다. 비견은 자립심이며 묘(墓)는 알뜰하다. 양력 1월의 기토에는 인월(寅月)에 새로 태어날 새싹이 겨울나기를 하고 있다. 해자축(亥子丑) 겨울의 기토는 땅에 영양분을 축적하며 씨앗을 보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