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은 부부의 평생 직장
상태바
목장은 부부의 평생 직장
  • 김동진 기자
  • 승인 2022.09.0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동목장’ 강정일 대표와 김윤희 씨 부부
“시골에서 일하는 게 좋고 신랑이 잘 해줘서 마음이 편하다”는 아내 김윤희 씨.
“시골에서 일하는 게 좋고 신랑이 잘 해줘서 마음이 편하다”는 아내 김윤희 씨.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시집 온 아내와 함께 젊은 나이에 고향에서 농부의 길을 선택한 사람이 있다. 그에게는 묵묵히 남편을 믿고 따라와 20여 년의 세월 동안 시부모님을 모시면서 함께 농사까지 짓는 아내가 늘 고맙고 미안하다.

옥천군 군서면의 시골길을 따라 식장산 아래까지 들어가야 만날 수 있는 오동리 마을. 오동3길 44-6 ‘오동목장’에서 강정일(60) 대표와 부인 김윤희(여, 37) 씨 부부가 일하는 소리가 들린다.

강 대표는 군서초 52회 졸업생으로 마흔의 나이에 직장생활을 정리하고 귀향해 연로하신 부모님의 농사를 돕는 농부가 되었다. 부인 김 씨는 베트남 타이닝성이 고향으로 한국 생활 20년 차다.

강 대표는 “농촌에서 편할 방법은 없다. 나는 4시에 출근하고 아내는 8시에 출근한다”며 “요즘은 88세 된 시아버지와 86세 된 시어머니를 모시며 일하는 아내를 위해 편하게 일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에 뿌리내린 베트남댁 김 씨

아내 김 씨는 처음 낮선 땅 한국에서 말이 안 통하고 음식마저 입에 맞지 않아 힘들었다. 혼자 뿐인 머나먼 이국에서 외로움으로 고향 생각으로 눈물도 많이 흘렸다. 그럴 때면 자상한 남편이 큰 힘이 되어 주었다. 이젠 한국 음식도 입에 잘 맞을 뿐더러 의사소통도 잘 되고 한국 음식도 곧 잘해 처음 한국행 비행기를 타고 왔을 당시의 죽을 것 같던 무거운 마음이나 우울한 기분은 싹 사라졌다. 

그녀는 “한국은 살기 좋은 나라다. 시골에서 일하는 게 좋고 신랑이 잘 해줘서 마음이 편하다. 2년에 한 번씩은 남편과 함께 베트남에 다녀온다. 아버지와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 4~5년 정도 베트남에 안 갔지만 잘 키운 아이들이 있어 외롭지 않다”며 “남편이 한국 이름을 지어 주느라 애를 많이 써줬다. 출입국관리소도 몇 번이나 다니고 서울의 베트남 영사관과 영동법원, 옥천경찰서로 찾아가며 고생해서 만들어 줬다. ‘김윤희’란 이름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목장에 벼농사 밭농사까지 
안 하는 농사 없을 정도

강 대표는 소 35마리를 키우는 목장부터 논농사 5,000평, 밭농사 2,000평, 마늘 농사 600평에 복숭아 농사까지 1,000평에서 150그루를 재배하고 있다. 고추, 참깨, 들깨, 배추, 무 등 계절별로 수확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농사를 짓는 보통 부지런한 농부가 아니다. 

그는 “어릴적 꿈은 돈을 잘 버는 것이었다. 예전부터 농사짓는 부모님을 생각해 고향으로 돌아올 생각을 하고 있었다. 아내와 둘이서 벼농사, 밭농사에 축사까지 안 하는 농사가 없을 정도다”고 했다.

강 대표는 농사가 어려운건 달리 어려운 게 아니라 일손이 부족해서라 한다. 아내 김 씨도 농사가 힘들었지만 20년을 농사지으며 이젠 어엿한 농부의 아내로 농사짓는 농부가 되었다.

그는 “힘든 농사지만 우리 부부 둘이서 다 했다. 올해 복숭아 농사가 끝났는데 가지치기부터 일손 안 빌리고 둘이서 다 했다. 힘들었을텐데 아내가 잘하고 고생했다”며 칭찬을 잊지 않았다.

강 대표는 운영하는 목장에서 소를 키우며 송아지, 비육우, 번식우, 도축용 소까지 판매한다. 

그는 “송아지 10마리를 낳으면 90%는 건강하게 태어난다. 출산이 어려울 때 수의사를 부르지만 웬만해서는 혼자 다 한다. 소 출산 일은 누구나 처음부터 잘하는 건 아니고 다 배워서 했다. 이 일을 하다 보니 하나하나 노하우가 생긴 거다.”

마늘은 다른 지역보다 
30% 이상 가격 더 받아

강 대표는 시기별로 수확해 황도와 백도, 마늘은 이미 판매를 완료했다. 특히 옥천의 오동리 마늘은 맛이 좋기로 유명해 다른 지역인 단양이나 서산 마늘보다 인기가 더 높다. 의성 마늘이 인기가 좋다지만 그들 못지 않게 상품성이 좋고 경쟁력을 갖췄다. 그렇다 보니 가격도 다른 곳의 마늘보다 30% 이상 가격 프리미엄이 생겼다.

농사는 평생 터전이고 직장

그에게 농사는 직장이고 평생 터전으로 부모님을 이어가야 하는 인생의 전부가 되었다. 지금은 소값이 좋아 소를 바라보면 흐뭇하고 잘 수확된 농산물로 소득이 증가함에 보람을 느끼는 진정한 농부다.

강 대표는 “농사가 잘되고 땀 흘린 만큼 수입이 되면 기분이 좋은 게 농사의 보람이다. 농산물은 열심히 생산한 제품으로 농사 잘 지었으면 그만큼 값을 받아야 한다. 시원찮게 지어놓고 제값 받으려 하면 안 된다”며 “소는 대화는 안 해도 내가 가면 자기가 하던 행동을 그냥 그대로 하는데 다른 사람이 가면 쳐다보며 경계한다”고 했다.  

강정일 대표와 김윤희 씨의 ‘오동목장’ 안에 건강한 소들이 있다.
강정일 대표와 김윤희 씨의 ‘오동목장’ 안에 건강한 소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