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립대의 운명은
상태바
충북도립대의 운명은
  • 천성남 편집국장
  • 승인 2016.08.25 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립대의 운명이 마치 풍전등화(風前燈火)와 같다. 교육부가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해온 교육구조개혁 평가에 대한 결과가 오늘, 아니 늦어도 이달 31일 안에 발표를 앞두고 있다. 각 대학이 겪고 있는 학령인구의 급감에 따라 2023년 대학생 16만명 부족 (신입생 부족의 90%가 지방대)에 대비하고 대학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총 298개교를 대상으로 한 종합평가라 할수 있다.

일반대, 산업대, 전문대 포함 총 298개 대학을 종합평가한 결과, 지난해 8월 안타깝게도 충북도립대를 포함한 전국 66개 대학이 D등급을 받았다. 도내에서 D등급을 받은 대학은 청주대, 꽃동네대, 영동대, 건국대, 충북도립대 등 5개교다. 충북도립대는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70점 이상 80점 미만인 D등급을 받았다. 이 점수를 받은 일반대 10개교와 전문대 14개교 역시 각각 정원의 10%와 7%의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정부의 재정지원사업과 국가장학금 대출에 대한 제한과 일반 학자금 대출도 50%로 제한을 받고 있다. 만일 이번 발표되는 교육부 평가에서 또다시 D등급이나 그 이하인 E등급을 받게 되면 재정지원 사업 제한과 학자금 대출 제한 100% 등으로 사실상 퇴출 대상이 되기 때문에 절대 절명의 위기라 아니 할 수 없다.

충북도립대는 올 상반기 교육부로부터 맞춤형 컨설팅을 받았으며, 교육부는 컨설팅 이행계획 등을 최종 점검하여 이달 31일까지 최종적으로 제한조치 대학을 선별 발표하게 된다. 제한조치 대학에 최종 포함되면, 정부의 재정지원 등에 불이익을 받게 되어 가뜩이나 어려운 대학운영에 많은 타격이 우려된다. 그래서 더욱 이번 결과 발표에서 어떤 등급을 받을 것인가에 대해 가슴 졸이며 기다리고 있다. 옥천군민들은 ‘지역사회를 살리자’는 모토아래 충북도립대의 존립과 발전을 절실하게 바라고 있지만 대학측 운영관계자는 학교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12일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옥천을 방문한 이시종 도지사는 이 상황에 대해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추진에 있어 법을 고쳐서 지역 할당제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추진은 전국 경쟁으로 가다보면 반드시 수도권 대학은 다 살고 비수도권 대학은 다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 것이라는 것이다. 어차피 학생 수를 감안해 대학을 평가해야 하는 것이라면 결국 지방대는 전국 경쟁에서 질 수 밖에 없고 지방대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없어 질 것 아니냐는 게 통설이다.

아이로니컬한 것은 교육부가 지난해 대학 구조조정 발표를 기자나 관계자들의 등쌀에 시달릴 것을 우려한 나머지 오후 늦게 팩스나 메일을 이용해 통보했다는 것이다. 이에 한 교육관계자는 “대학으로서는 그 발표소식이 절대 절명의 위기인데 어떻게 늦게 그런 공식적인 발표를 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며 “공식적인 평가로 하는 결과인데 제대로 발표를 하는 것이 맞다”고 성토했다.

어찌됐든 충북도립대학은 옥천 유일의 대학으로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지역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등급발표 후 정부 컨설팅에 성실히 임해 온 자구노력 등을 평가받아야 하고 무엇보다 지리적 소외지역인 지역민의 정서적 박탈감을 고려해 최종 제한조치 대학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것이 전 군민적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