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 있는 습관과 하지교차증후군
상태바
앉아 있는 습관과 하지교차증후군
  • 정일규 한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명예 교수
  • 승인 2023.05.25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를 지지하는 관절 중 어느 한 부위의 정렬이 어긋나면 그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인체의 다른 곳에서 이를 보상하기 위한 반응이 일어난다. 즉 인체는 체중을 지지하는 관절들이 상호연결되어 한곳이 정렬 이상이 연쇄적으로 다른 관절의 정렬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키네틱체인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어느 한 관절에 나타난 정렬 이상은 다른 부위에서 근육의 긴장, 요통과 같은 통증, 자세의 불균형, 부상 위험 증가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발목관절 이상은 연쇄적으로 체중을 지지하는 무릎이나 힙관절 같은 신체 부위 관절의 정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관절에 붙어 있는 어느 한쪽의 근육은 과긴장하고 반대쪽은 늘어나기도 한다.  

근육의 불균형은 특히 골반에 많이 나타나는데, 그 대표적인 증상이 하지 교차 증후군이다. 즉 하지 교차 증후군은 골반을 전·후·상하에서 잡아주는 주된 근육들의 불균형한 상태가 골반을 축으로 하여 교차해서 나타나는 증세를 말한다.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다 보면 골반을 회전축으로 하여 어느 근육은 지나치게 긴장하여 수축한 상태이고, 다른 쪽 근육은 운동신경을 통한 자극이 오랫동안 주어지지 않아서 약화하여 이완된 상태를 보인다. 

예를 들어 골반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복부에 위치한 근육과 엉덩이 근육은 약화한다. 반면에 척추를 잡아주는 척주기립근과 척추와 골반, 대퇴골을 잡아주는 장요근은 짧아지고 지나치게 긴장된 상태가 된다. 이렇게 되면 과긴장된 근육이 당기는 힘에 의해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이를 골반의 전방경사라고 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 허리 부분의 커브가 증가하는 요추전만 상태가 될 수도 있다. 허리부위의 커브가 앞으로 너무 내밀어지는 상태가 되어서 마치 알파벳의 C자처럼 휘어진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요추전만이 되면 상체의 무게가 분산되지 않고 주로 요추 3~4번에 집중되어 요통이나 추간판탈출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또는 소파 등에 앉아 있는 자세에 따라 골반이 뒤로 돌아가는 후방경사가 나타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허리부위의 커브가 사라지게 되어 체중을 지지할 때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역시 허리통증이 일어날 위험이 높아진다. 또 골반이 후방경사가 되면 엉덩이가 뒤로 처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랜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서 하지 교차 증후군과 그로 인한 근육의 불균형 현상, 요통과 같은 문제가 증가하는 것은 필연적인 귀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에 더하여 잘못된 자세나 코어 근력이 약화하여 있을 때는 더욱 심해지게 된다. 

하지 교차 증후군에 수반되어 가장 약화하기 쉬운 근육이 배가로근이다. 배가로근은 척추에 붙어있으면서 복벽을 형성하는 복부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코어 근육이다. 배가로근은 앉아있는 시간이 늘면서 기능이 상실되는 대표적인 근육으로서 이 근육의 약화는 요통과 매우 관련이 깊다. 근육에서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근전도를 이용해서 덤벨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팔운동을 했을 때 어깨세모근과 배가로근의 전기적 활성을 기록하면, 정상적으로는 배가로근의 활성이 먼저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중량을 감당하기 위해 코어 근육이 먼저 활성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요통 환자는 배가로근의 전기적 활성이 지연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요통 환자는 코어근육이 약화하여 있는 경우가 많다. 

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약화하기 쉬운 근육이 엉덩이 부위의 근육이다. 엉덩이 근육은 허리를 펴게 하고 몸을 이동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근육이며, 혈당을 낮추어 조절하도록 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뿐 아니라 엉덩이 근육은 하체와 상체를 견고하게 연결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엉덩이 근육의 약화는 허리통증이나 고관절, 무릎부위의 통증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된다.

앉아 있는 동안이라도 틈만 나면 일어서서 잠깐씩이라도 코어 근육과 엉덩이 근육에 자극을 주는 운동을 하는 것만큼 신체기능과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일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