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 일주 상관(傷官)
상태바
신해 일주 상관(傷官)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4.05.3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해(辛亥) 일주 상관은 상관생재(傷官生財)를 하기에 무슨 일이든 하면서 살아남는다. 상관생재는 자기가 일해서 자기가 돈을 벌어 자기 인생을 자기가 먹고 산다. 신금은 완성된 보석이라서 타인의 심한 간섭을 싫어하고 자기 독자적인 생각으로 산다. 신금은 자기가 지적당하는 것을 싫어하듯이, 누가 잘난 척하며 으스대는 모습도 싫어한다. 신금은 완성된 보석이기에 자기 시각으로 사람을 평가하며 자기 잘난 맛을 느끼고 산다. 

신해(辛亥) 일주 해수(亥水)의 지장간에 무갑임(戊甲壬)이 있다. 신금 입장에서 무토는 정인이라서 똑똑하다. 정인은 사회질서를 거스르지 않고 타인과 협력하고 상황에 적응한다. 신금 입장에서 갑목 정재는 신금이 부지런히 일해서 취하는 재물로 성실하고 알뜰하고 남에게 기대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산다. 임수 상관은 하고 싶은 말은 다 하는 기질로 솔직하고 감성적이며 낭만적이다. 신금 입장에서 지장간 해수에 정인과 정재와 상관이 있기에 신해 일주는 공부 잘하며, 상관생재하면서 자기 밥벌이는 충분히 한다. 신해 일주 상관은 지장간에 정인이 있어서 상관이 상관짓(말을 함부로 하거나 사람을 공격하고 잘난 척하는 것)을 못하게 막는다. 상관은 인성(印星)에게 제압 당하면 합리적이고 똑똑해진다. 인성은 기존 질서에서 인정하는 지식과 정보이고, 상관은 주관적인 생각과 느낌이다. 객관적 이성(理性)인 인성(印星)이 주관적 상관을 조정하면 상관은 똑똑이가 된다. 인성에게 제압당한 상관은 합리적이고 이성적(理性的)으로 변해서 주어진 사회 여건에 타협하고 적응한다. 인성에게 제압당한 상관은 선생님, 교수, 발명가, 방송국 PD, 언론인, 작가, 등 말로 하는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다. 

신해 일주 상관의 십이운성은 목욕(沐浴)이다. 목욕은 사람들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어서 멋 내고 끼 부리는 개성으로 매력 있고, 예쁜 짓을 많이 한다. 목욕은 아름답게 성장한 사춘기 몸으로 건강미와 젊음이 넘친다. 무엇을 입어도 예쁘고, 무슨 행동을 해도 귀여운 시기가 목욕이다. 아주 큰 범죄만 저지르지 않는다면, 목욕은 사람들에게 예쁘다고 인정받기 위해 자기 꾸미기를 성실하게 하는 멋쟁이이다. 사람들에게 관심받는 것을 좋아하기에 자기 노력을 쉬지 않는다. 몸을 예쁘게 만들든, 마음을 예쁘게 쓰든, 실력을 키워 인정받든, 목욕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욕망이다. 신해 일주 상관은 자기표현도 잘하고 말도 잘하고 똑똑하기에 사람들의 이목(耳目)을 받을 수 있다. 

신해 일주는 병인(丙寅) 운일 올 때 병신합수(丙辛合水), 인해합목(寅亥合木)으로 합이 되어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무난하다. 합은 상황에 협력하고 타인과 타협하는 기운으로 합의 운에서는 건강, 돈, 인간관계 등이 무탈하게 지나간다. 신해 일주가 충이 되는 운은 을사(乙巳) 운과 정사(丁巳) 운이다. 을사 운과 정사 운이 오면 을신충(乙辛沖), 정신충(丁辛沖), 사해충(巳亥沖)이 일어나서 건강 문제가 발생하고, 손재수, 관재수, 구설수가 있을 수 있다. 충 하는 운에서는 말. 행동, 운전, 건강, 돈 문제를 조심해야 한다. 지지의 해수(亥水)는 해자축 방합, 해묘미 삼합, 인해합목을 짠다. 합을 할 때는 자기를 낮추고 상황과 타인에게 맞추기에 더 나은 방향으로 시너지를 낸다. 합은 갈등 없이 무탈하게 지나간다. 해수가 충(沖)을 하는 사화(巳火) 운에서는 해수에 해당하는 하체, 신장, 방광이 약해지고, 사화에 해당하는 심장, 소장, 혈관계가 약해진다. 나이 50이 넘은 분이라면 이런 충 운이 오면 건강 조심을 해야 한다. 

해수는 해해형(亥亥刑)이 있는데 해수와 해수가 만나 물바다가 되기에 형(刑)으로 본다. 사주에 물이 많으면, 해해형이 작용해서 사주를 물바다로 만들 수 있다. 이럴 때는 나무 기운이 있어서 물을 흡수해가면 좋다. 인해파(寅亥破)는 인해합목(寅亥合木)이 되기에 작용하지 않는다. 신해해(申亥害)는 살짝 해로운 일로 크게 스트레스받지 않아도 된다. 진해원진(辰亥元嗔), 진해귀문 운에서는 마음이 우울하거나 불안하니까 마음 관리를 잘하면 된다. 힘들어도 밝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힘을 내야 한다. 인사신해(寅巳申亥)는 계절을 시작하는 기운으로 활동력이 좋고 추진력이 있어서 역마살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