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의 계절 여름, 요가로 관리하자
상태바
노출의 계절 여름, 요가로 관리하자
  • 유정아기자
  • 승인 2017.07.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맞이 자세(Surya Namaskara)

본지는 여름을 맞아 다양한 운동법에 대해 준비했다. 이번 75호에 소개하는 요가자세는 전신에 효과적이며 12가지 연속 동작으로 이루어진 자세다. 요가 소개는 한국요가협회 옥천지부 정한솔 지부장이, 사진 모델은 건강보험공단소속 정수은 요가강사가 함께했다. 장소는 ‘요가교실’ 학원에서 진행됐으며 문의는 (043-731-3061)로 하면 된다. <편집자주>

 

해맞이 자세(Surya Namaskara) (주제)

해맞이 요령

① 두 발을 모으고 서서 두 손을 가슴 앞에 합장한다.

② 숨을 마시며 팔을 들어 귀 뒤로 뻗고 허리를 뒤로 젖힌다.

③ 숨 내쉬며 천천히 상체 굽히고 이마 무릎 닿게 하며 양손바닥 양발 옆에 내려둔다. 이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는다.

④ 숨 마시며 왼다리 뒤로 뻗어 무릎 바닥에 두고 오른 무릎은 구부려 직각으로 세운다. 시선은 고개 뒤로 젖혀 하늘을 바라본다.

⑤ 숨 멈추고 오른 다리 뒤로 뻗어 양발모아 발끝 세우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직선을 유지한다.

⑥ 숨 내쉬며 무릎을 바닥에 내려놓고 양손 사이에 가슴, 이마를 바닥에 내려둔다. 이때 엉덩이는 살짝 들어 배꼽이 바닥에 닿지 않는다.

⑦ 숨 내쉬며 팔를 펴고 엉덩이를 내리며 고개를 뒤로 젖혀 하늘을 바라본다.

⑧ 숨 내쉬며 엉덩이 높게 들어 다리를 곧게 펴고 뒤꿈치를 바닥에 내려둔다. 팔을 펴주고 이마가 바닥을 향한다.

⑨ 숨 마시며 왼 다리 양 손바닥 사이에 두고 오른 무릎 바닥에 두고 하늘을 바라본다.

⑩ 숨 내쉬며 오른 다리 앞으로 당겨 양발 나란히 두고 이마 무릎 닿게 해주며 복부 수축한다.

⑪ 숨 마시며 합장한 채 팔을 들어 귀 뒤로 뻗고 허리를 뒤로 젖힌다.

⑫ 숨 내쉬며 허리 바로 세우고 가슴에서 합장한 채 호흡 조절한다.

 

효과

각 자세는 근육을 늘리고 풀어줘 균형을 잡아주고 가슴을 확장시켜 호흡을 원활하게 해준다. 척추와 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주며 사지와 복부, 허리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주의사항

해맞이 자세는 멈춤 동작 없이 호흡에 맞춰 12가지 연속동작으로 이루어지지만 고혈압 질환자 또는 척추 질환자, 초보자는 연결 동작을 천천히 수련해준다. 역량에 맞춰 수련 속도를 조절하고 횟수를 늘려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