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시작 전 준비운동은 ‘필수’
상태바
물놀이 시작 전 준비운동은 ‘필수’
  • 박승룡논설주간
  • 승인 2017.08.1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는 ‘생명줄’

강가나 계곡에서 발상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물놀이 팁을 알아보자.

 

◇물놀이 시작 전 알아둬야 할 것

물놀이 시작 전 준비운동은 안전한 물놀이 팁의 첫 번째다. 준비운동은 부상을 방지하고 물놀이에 적응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 준다. 주변 걷기나 제자리 걸음같이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적절하며, 스트레칭도 함께 실시한다. 스트레칭은 목, 어깨, 팔, 손, 허리, 무릎, 다리, 발목 등의 순서로 조금씩 강도를 높이며 진행한다.

물놀이 전 계곡이나 바닷가 수심을 먼저 확인하는 것도 물놀이 전 꼭 필요한 사고 예방법이다. 물속에서 갑자기 가파르게 깊어지는 곳은 맨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나뭇가지 등 긴 막대기를 이용해 물놀이 장소의 수심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물놀이 중 당황은 금물

구명조끼 착용은 안전한 물놀이 팁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구명조끼는 조끼형과 목걸이형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착용법에 주의한다. 구명조끼를 착용했을 때는 큰 부력이 몸 뒤편에 있기 때문에 꼭 누운 상태로 수영하도록 한다. 편안히 호흡하며 양팔을 어깨 옆으로 펴 물을 몸 옆으로 힘차게 민다. 회전 시에는 양 무릎을 가슴으로 당긴다.

물놀이 중 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몸에 힘을 빼 가장 편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경련은 물이 차거나 근육이 피로할 때 흔히 발생하므로 물놀이 전에 미리 물 온도와 몸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물에 빠졌을 때는 몸에 힘을 빼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발이 닿는다면 바닥을 차고 올라 숨을 쉬도록 하고, 그렇지 않으면 팔을 벌려 가위질하듯 양다리를 저어 몸을 띄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