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추울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두세요”
상태바
“아주 추울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두세요”
  • 박현진기자
  • 승인 2017.11.3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 수도시설 동파방지 행동요령 홍보
동파복구 및 비상급수대책반 24시간 운영

옥천군 상하수도사업소(소장 고명도)는 지난 1일~24일 관내 시설현황조사에 이어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주민행동요령 홍보에 나섰다.
사업소는 상수도관 동결, 수도계량기 동파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3월 중순까지 동파복구 및 비상급수 대책반을 편성 운영해 24시간 동파로 인한 누수확인 및 신속 복구에 나선다.


공무원 24명으로 구성된 7개 대책반은 관내 6개 상수도 대행업체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상수관로를 수시로 순찰하고 동파취약지역에 대해서는 동파방지용 계량기 보호팩을 보급하는 한편 책임공무원제를 실시, 중점적으로 관리한다.
사업소는 수도시설 동파방지를 위한 주민 행동요령 홍보도 강화한다. 12월 초까지 이장회의, 각종 단체 회의 시 동파 예방을 위한 사전조치 사항, 동결 시 조치요령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한다.


동파 등 방지를 위한 사전조치 사항으로는 헝겊 등으로 계량기 보호통 외부 틈새 메꾸기, 보호통 내부 고인 물 제거, 영하 10℃ 이하의 혹한이 계속될 경우 수도꼭지 조금 열어두기 등이다.
특히 동결된 수도관이나 계량기를 녹일 때는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일 것을 당부했다.


고명도 소장은 “올겨울은 기온의 폭이 클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수도시설 동파예방관리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장기간 계량기 미사용 가구를 중심으로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소는 계량기 동파의 주요 원인을 보온조치 미비와 동파에 약한 습식계량기 사용으로 판단, 지속적으로 동파방지용 계량기나 개량형 보호통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