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楄柏. 檜=Hinoki)Ⅰ
상태바
편백(楄柏. 檜=Hinoki)Ⅰ
  • 정홍용 화인산림욕장대표
  • 승인 2018.05.1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홍용 화인산림욕장대표

요즘 경제성장에 힘입어 모두가 건강과 여가선용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나이든 어른신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힐링(healing)과 스트레스(stress), 몰링(malling)이란 단어가 일상적인 대화에는 물론 매스컴에도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이 힐링이란 뜻과 내용에 가장 부합되는 것을 들라면 필자로서는 주저 없이 히노끼(편백나무)를 들고 싶다.
우리말로는 편백(楄柏), 또는 노송(老松), 회(檜)나무라고도 하며 일본에서는 신이 내린 나무라고 해서 매우 신성시하고 있다.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대영백과사전에도 Hinoki Cypress로 표기하여, Hinoki(히노끼, 편백), Typhoon(타이푼, 태풍), Tsunami(쓰나미, 해일)와 더불어 일본어가 공인 국제어로 자리매김했다.

일본이 원산지이자 특산지인 히노끼는 고급목이므로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이기에 일반 서민들은 선망의 대상으로 가까이할 수 없었다. 일본인들의 주택에 대한 꿈은 히노끼를 내장재로 시공한 내부와 잘 썩지 않는 삼나무로 외장을 시공한 집을 고급으로 치며 갖고 싶어 한다.

우리가 소나무와 더불어 소나무와 함께 생을 마감하듯이 일본인들은 히노끼와 함께 태어나 하노끼 관속에 묻히기를 누구나 갈망하는 것이다.
일본인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이 왜 그렇게 히노끼에 매료되고 있는지 히노끼만의 독특한 특징을 살펴본다.

△히노끼는 피톤치드 덩어리 
피톤치드는 나무와 숲을 위협하는 각종 해충, 병균, 곰팡이, 박테리아 등을 죽이는 무시무시한 물질이지만 사람에게만은 더없이 이로운 존재이다. 인체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우리 몸을 해치는 나쁜 균들을 말끔히 없애줄 뿐만 아니라, 악취를 없애주고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자료에 의하면 침엽수 중 계절에 관계없이 피톤치드함량이 가장 높은 나무가 편백이고 소나무와 구상나무가 뒤를 잇는다.

△히노끼는 버릴 것이 없는 보물
히노끼 원목은 궁궐, 절, 신사의 기둥과 내장재로 쓰이며 건축재, 가구재, 선박재, 관재, 욕조, 술통 등으로 쓰이고, 껍질은 목선의 틈새를 메우는 방수용으로, 잎은 가공하여 절, 신사, 가정에서 향으로 쓴다. 일본의 경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을 위해 히노끼에서 은은히 내뿜는 향이 두뇌를 맑게 하고 잡념을 없애준다 하여 유치원 및 학교의 책상, 교실의 바닥, 벽, 천정까지 히노끼로 시공하도록 근년에 법제화했다.
아울러 고급 주택, 아파트의 내장재도 히노끼를 쓰도록 권장하고 있어 내장재로 목재는 30%를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는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 사실 히노끼는 다른 나무와 다른 내장재에 비해 불붙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히노끼는 항균, 방충 효과에 탁월
쌀독이나 밀가루 푸대에 바금이가 끼었을 때 히노끼 조각 서너 개만 넣어두면 모두 달아난다.
또한 옷장에 히노끼 자투리 몇 개만 넣어도 좀벌레가 박멸되고, 여름에는 습기를 흡수하고 겨울에는 습기를 내뿜어 옷을 항상 뽀송뽀송하게 유지 시켜줌과 동시에 향긋한 히노끼향이 배게 한다. 집안에 흰개미나 붉은 개미 떼가 몰려오는 곳에 히노끼를 놓으면 모두 피해간다. 카페트에 붙어 있는 진드기도 히노끼와 상극이다.
부엌 조리대 부근에 상존하는 바퀴벌레도 히노끼를 갖다 놓으면 퇴치할 수 있다.
생선회 밑에 히노끼 잎새를 깔아주면 신선도를 보다 장시간 지속시킬 수 있고, 고기에 향이 배어 맛이 훨씬 좋아진다.
히노끼 수액은 어린애들 기저귀와 환자복에 뿌려주면 살균 효과가 크고 악취도 제거된다. 이 수액은 여성들의 화장수 대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히노끼는 아토피 및 피부질환을 억제
히노끼 수액을 아토피가 심한 환자에 발라주면 100명에 2명 정도는 극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구급차 신세를 지게 되므로 반드시 탈지면으로 사전 검사를 해야 된다. 그만큼 살균 효과가 탁월하므로 태평양 전쟁 때는 알코올 부족으로 히노끼 수액을 바르고 주사를 했으며, 일반 나무도마에는 대장균이 대략 5,000~6,000마리 정도가 득실거리고 있지만 히노끼도마에는 그 천분의 1인 5~6마리에 불과하다.
히노끼수액을 바르면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어 거실을 히노끼로 시공한 결과 극심한 아토피, 가려움증과 천식이 없어졌다고 한다.

△히노끼는 쾌적한 습도조절 온도조절을 함
히노끼는 실내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조습작용’을 한다. 히노끼로 시공된 집은 습도가 높은 하절에는 습기를 흡수하고, 고온 건조한 동절에는 자연스럽게 방출한다. 그러므로 하절기엔 2~3도 낮아지고 동절기엔 2~3도 높여주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