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나이에 따른 표현
상태바
인생의 나이에 따른 표현
  • 곽봉호 옥천군의회 의원
  • 승인 2020.03.2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봉호 옥천군의회 의원
곽봉호 옥천군의회 의원

 

인간이 신에게 받은 수명은 25년이고, 말에게서 25년을 얻었고, 개에게 25년 그 다음 원숭이에게서 25년을 얻어 100세까지 살 수 있게 되었다고 솔체니친 암병동이란 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인간은 85세가 수명의 벽이 되며 선진국에서도 천 명 중 5명만이 85세까지 살 수 있으며 5명 중 여자가 4명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솔제니친의 말과 같이 5~70대는 개의 나이를 살고 있으므로 사랑하는 처, 자식 먹여 살리느라고 개와 같이 쉬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에 따라 인생을 여러 가지로 표현했습니다.


루소는 10대는 과자(菓子) 20대는 연애(戀愛) 30대는 쾌락(快樂) 40대는 야심(野心) 50대는 식욕(食慾)이라는 행동지배원리를 말하였고, 공자(孔子)는 20대는 약관(弱冠), 30대는 입지(立志), 40대는 불혹(不惑), 50대는 지천명(知天命) 60대는 이순(耳順), 70대는 七十而從心所欲 不踰距(칠십이종심소욕 불유거)라며 일흔 살에는 마음이 가는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는다는 불유거(不踰距)라고 말하였습니다.


또 어떤 이는 20대는 학습(學習)의 시대, 30대는 실패(失敗)의 시대, 40대는 실행(實行)의 시대, 50대는 지혜(智慧)의 시대, 60대는 수확(收穫)의 시대, 70대는 석태(石跆)의 시대라고도 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20대를 정신적 방황을 하는 화분(花粉)의 시대, 30대는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용감히 도전을 해야 하는 어린(漁鱗)의 시대, 40대는 축적을 위한 석탑(石塔)의 시대라고도 하였습니다.


경제적으로 볼 때는 30대는 주거비 지출이 많은 시대이나, 40대까지는 생활기반을 정착시켜야 할 시기이며, 50대는 노후 문제를 준비해야 할 시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결혼생활의 바탕이 되는 것 또한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했는데 20대는 사랑으로, 30대는 노력으로, 40대는 인내로, 50대는 체념으로, 6~70대가 되면 비로소 서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들은 나이에 따라 호칭도 달라집니다. 10대는 계집아이, 20대는 여자, 3~40대는 여인, 50대는 여사, 60대는 노파, 70대는 귀부인이라 부르고, 20대 여인은 몸과 마음이 다 뜨거워서 아프리카, 30대는 곳곳에 신비스러움이 있다고 하여 인도, 40대는 테크닉이 있어 미국, 50대는 곳곳에 폐허가 있어 유럽, 6~70대는 춥기만 하고 찾는 사람이 없어 시베리아라고 한답니다.


일년유일년지여력(一年有一年之餘力), 일월유일월지여력(一月有一月之餘力), 일일유일일지여력(一日有一日之餘力)


구한말의 의병장이었던 송사(松沙) 기우만(奇宇萬) 선생의 가르침으로 한 해에는 한 해의 여력이 있고, 한 달에는 한 달의 여력이 있으며, 하루에는 하루의 여력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시간이든 찾아보면 그 시간에서 얻을 수 있는 여력이 있기 마련이라는 말입니다.


집에서 가족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밖에선 내 일과 주변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하며 힘들다는 핑계만 대지 말고 작은 힘이라도 찾아 모아서 쓰며 나이 들어갈 수 있다면 삶은 좀 더 풍요로워질 것이고 더 바랄 것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바로 불유여력의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황혼이 더 아름다울 수 있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자신의 삶은 자신의 것이라는 진부한 표현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세상의 풍파를 겪으면서 내 삶의 주인공이 내가 아니라 다른 가면을 쓰고 살고 있지 않은지 한번쯤 돌아봐야 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삶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라고, 많은 것을 얻기 위해서 살아왔지만 오히려 많은 것을 잃어버린 인생을 살지 않았나 되돌아보게 됩니다. 많은 나이 때문에 젊고 싱싱한 나이의 세대에 밀려나고 있는 시대에 살면서, 사회에서 밀려나는 것도 서러운 일인데, 구태여 자신의 인생에서조차 스스로 밀려날 필요는 없지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라고,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점에 유념하면서 후회 없는 인생, 매력적인 인생, 능력 있는 인생, 품위 있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