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지용문학상 주인공 ‘장석남’
상태바
올해 정지용문학상 주인공 ‘장석남’
  • 김수연기자
  • 승인 2020.08.1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시 ‘목도장’으로 수상 영예
정석남 시인이 제32회 정지용 문학 수상의 명예를 안았다.
정석남 시인이 제32회 정지용 문학 수상의 명예를 안았다.

 

정지용문학상 서른두 번째 주인공은 장석남(한양여대 교수55) 시인이다.

정지용 시인을 기리고 한 해 동안 뛰어난 문학적 성과를 일군 시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정지용문학상.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지용제가 10월로 연기되면서 문학상 심사도 예년보다 늦어졌다. 지난 달 5명의 심사위원들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장 시인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서랍에서 발견한 도장을 주제로 한 시 목도장을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장 시인은 향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몇 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의 서랍에서 발견한 도장을 주제로 썼다. 힘이 들어가거나 꾸며진 도장이 아닌 막도장을 통해 가난한 아버지의 고된 삶을 그렸다고 시의 내용을 설명했다.

이번 수상으로 장 시인은 창작 지원금 2천만 원을 받게 되며, 시상식은 오는 1017일 제33회 지용제 행사 시 진행될 예정이나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별도 시상식으로 조정될 수 있다. 한편 장석남 시인은 현대문학상, 미당문학상, 김달진문학상, 상화시인상, 지훈문학상 등 다수의 문학상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다음은 시 막도장의 전문이다.

서랍의 거미줄 아래/아버지의 목도장/이름 세 글자/인주를 찾아서 한번 종이에 찍어보니/

문턱처럼 닳아진 성과 이름//이 도장으로 무엇을 하셨나/눈앞으로 뜨거운 것이 지나간다/

이 흐린 나라를 하나 물려주는 일에 이름이 다 닳았으니/국경이 헐거워 자꾸만 넓어지는 이 나라를/나는 저녁 어스름이라고나 불러야 할까보다//어스름 귀퉁이에 아버지 흐린 이름을 붉게 찍어놓으니/제법 그럴싸한 표구가 되었으나/그림은 비어있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