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일지(日支)
상태바
사주, 일지(日支)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06.1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자를 볼 때 제일 먼저 일간(日干)과 일지(日支)를 본다. 일간과 일지는 내가 태어난 날로 일주(日柱)라고 한다. 일지는 일간이 뿌리내린 자리이다. 일간이 하늘이면 일지는 땅이다. 일지 비겁(比劫)이면 독립심이 강하고, 식상(食傷)이면 생활력을 타고났고, 재성(財星)이면 일 욕심이 많고(일하면 돈이 되기에), 관성(官星)이면 조직 적응력이 강하고, 인성(印星)이면 머리가 좋다.

일지(日支)는 자기 성향이면서 배우자 자리다. 일지 비견은 체력이 건강하며 자립심이 있고 사람을 좋아하며 자기 위주의 삶을 산다. 일지 겁재(劫財)면 운동을 잘하며 체력과 승부 욕망과 추진력이 좋고 우두머리 기질이 있다. 일지 비겁(比劫)이면 사람과 모임을 좋아하며 자기 즐거움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상대방보다는 자기가 제일 중요해서 배우자 운이 약하다. 배우자와 오순도순 지내기보다는 자기 위주의 취미생활을 하고 집보다는 바깥에서 사람들과 즐기기를 좋아해서 집안일은 뒷전이다. 여자 일지 비겁이면 남자(관성)에게 극 당해서 힘들고 남자 일지 비겁이면 여자(재성)를 극 하기에 배우자가 마음 아프다. 일지 비겁이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자기 잘난 체하는 독불장군이 될 수 있다.

일지 식신(食神)이면 사랑과 동정심이 많고, 먹고 사는 생활력이 좋으며, 사람들과 잘 지낸다. 여자 일지 식신은 자식인데 배우자 자리인 일지에 자식이 앉아 있기에 자식 위주의 결혼 생활을 하며 남편보다 자식이 중요하다. 여자 일지 식신은 배우자인 정관을 극(剋) 하기에 남편과는 거리가 있고 생활력이 강해서 바깥에서 돈 버는 일을 잘한다. 남자 일지 식신이면 사랑이 많고 식신이 재성을 식신생재(食神生財) 하기에 아내에게 잘하며 자영업을 하거나 프리랜서 같은 자유 직업에 종사한다. 식신은 먹고사는 의식주 관련 사업을 하고 수명복도 되기에 건강관리만 잘하면 오래 산다. 여자 일지 상관(傷官)이면 정관을 극 하기에 남편복이 약해 결혼해도 별거하듯이 살며 남자와 인연이 멀다. 남자 일지 상관이면 정관을 극(剋) 하기에 남 밑에서 월급 받는 일보다 자기 사업을 하는 편이 낫다. 남자 일지 상관이면 자식인 관성을 극(剋) 하기에 자식이 아버지를 무서워한다. 남녀 모두 일지 상관이면 자유 직업이 좋다.

일지 정재(正財)는 착실하고 부지런하다. 여자 일지 정재면 재생관(財生官)을 하기에 남편에게 잘하고, 집안 살림 잘하고, 돈 모으는 살림꾼이다. 남자 일지 정재면 아내에게 잘하며 정재가 관성을 생(生) 해서 재생관(財生官) 하기에 직장 생활을 잘한다. 여자나 남자나 일지 편재(偏財)이면 일 욕심과 돈 욕심이 많아, 돈 벌려고 일을 많이 해서 몸이 아프거나 무리한 투자로 빚을 질 수 있다. 일지 편재면 정관이 있어야 돈을 모을 수 있다.

일지 정관(正官)이면 모범적이며 성실하다. 정관은 주어진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이며 조직에서 적자생존 한다. 정관은 합리적 일 처리를 하며, 주어진 일감을 착실하게 수행한다. 여자 일지 정관이면 남편에게 잘하고 직장 생활을 잘한다. 남자 일지 정관이면 직장에서 인정받으며 성공하고 싶은 욕구가 많아 인간관계를 두루두루 잘한다. 여자 일지 편관(偏官)이면 힘든 남편과 살며, 직장 생활도 힘들고, 신경이 예민해서 체력이 약할 수 있지만, 참는 힘이 좋아 끝까지 버틴다. 남자 일지 편관이면 카리스마 있고 직장에서 인정받으며 힘든 일을 잘 해내지만 재성(아내)의 힘을 빼내기에 아내가 남편을 무서워할 수 있다. 남녀 모두 일지 편관이면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일지 인성(印星)이면 공부하거나 가르치는 일을 하는 게 좋다. 인성은 몸 쓰는 일보다는 머리 쓰는 일을 잘한다. 일지 인성이 몸 쓰는 일을 하면 몸이 아프고 한 직장에서 오래 일하지 못한다. 인성은 남녀 모두에게 어머니이기에 인성이 일지에 있으면 어머니의 그늘을 벗어나기 힘들다. 여자 일지 편인(偏印)이면 자식인 식신을 극 하기에 자식과 인연이 멀다. 남자 일지 편인이면 식신(일자리)을 극 하기에 직업변동이 심하다. 일지 인성이면 공부가 싫어도 학위를 따서 연구원이나 학교에 있는 게 좋다. 일주(日柱)는 ‘나’의 실체며 심리다. 일지(日支)에 따라 성격도 직업도 배우자의 모습도 다르다. 꼭 맞는 건 아니지만 일지에 앉은 십성(十星)으로 정체성과 배우자 복, 직업을 예측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