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인년 운세
상태바
2022년 임인년 운세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1.12.2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인(壬寅)은 수생목(水生木)으로 식신(食神)이다. 천간(天干) 임수(壬水)는 검은색, 지지(地支)인목(寅木)은 호랑이로 임인(壬寅)의 물상은 ‘검은 호랑이’이며 신화 속에 존재하는 영물 이미지이다. 임수는 큰 물, 인목은 큰 나무로 물이 나무를 살리는 식신(먹여살림)의 해이다. 임인은 긴 겨울을 견디고 새로 나온 새싹으로 힘과 생명력이 있다. 임인년은 2019년(기해년), 2020년(경자년), 2021년(신축년)의 해자축(亥子丑) 겨울 3년을 버텨내고 힘차게 올라온 봄의 활기찬 모습이다. 

임인은 식신(食神)으로 먹을 복, 활기, 긍정적, 행동력, 오지랖을 나타낸다. 사주에 식신 하나만 있어도 먹고 살 수 있다. 식신은 현실에 적응하는 생활력으로 큰 부자는 못 되어도 소박한 행복감을 느낀다. 식신은 ‘내’가 생(生)하는 오행으로 사람들에게 다정하며 좋은 게 좋다는 인간관계를 맺고 여자 사주에서 식신이 좋으면 자식복이 좋다. 식신은 먹을 복과 수명 복이기에 임인년(壬寅年)은 세상이 밝은 쪽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  

새싹들이 활기차게 올라오는 새봄의 땅이 임인(壬寅)이다. 천간 임수(壬水)는 생명수이고 지지(地支) 인목(寅木)은 생명수를 먹고 자라는 나무이다. 인목의 지장간(支藏干) 무병갑(戊丙甲)은 나무가 울창하게 자라는 산이다. 2021년(신축년)이 씨앗을 품고 있는 언 땅이라면 2022년(임인년)은 차가운 땅을 뚫고 새싹이 제 모습을 뽐내는 형상이다. 이로 보아 2021년보다 2022년에 여러 부문에서 활기찬 변화가 있을 것이다. 

임인(壬寅)은 12운성(12運星)으로 병지(病支)이며 신살(神煞)로는 역마살(驛馬煞)이다. 병지는 인생의 희로애락을 겪어낸 경험자의 마음이며 생활의 지혜가 고여 있는 슬기로운 영혼이다. 병지는 환자를 불쌍하게 생각하는 의사의 마음이고 자식이 잘되기를 바라는 엄마의 마음이고 인생의 생로병사를 받아들이는 순리의 마음이다. 사물과 사건을 보는 시각이 너그럽고 갈등을 참는 인내심이 있고 타협과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임인년에 사람들은 마음을 열고 타인과 소통하며 정신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쪽으로 움직일 것이다. 

임인(壬寅)에서 지지의 인목(寅木)은 역마살로 새싹이 언 땅을 뚫고 올라오는 활기찬 힘이다. 인목의 새싹은 의욕적이고 꽃샘바람을 이겨내는 힘이 있다. 어려운 상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새롭게 어떤 일을 시작하는 용감함이 임인의 역마살이다. 그래서 임인년에는 그동안 힘들었던 사람들이 다시 힘을 내서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고 자기가 하고 싶었던 일을 새로운 마음으로 시도하고 움츠렸던 생활력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건강하게 움직일 것이다.  

임인년이 갑을목(甲乙木) 일간(日干 ‘내’가 태어난 천간)에게는 수생목(水生木)으로 좋게 작용한다. 병정화(丙丁火) 일간에게도 인목이 병정화를 목생화(木生火)하기에 나쁘지 않다. 무기토(戊己土) 일간은 무기토가 임수를 토극수(土剋水)하고 지지의 인목이 천간 무기토를 목극토(木剋土) 하기에 건강과 돈 문제를 조심해야 한다. 경신금(庚辛金) 일간은 경신금이 임수를 금생수(金生水) 하지만 지지의 인목을 금극목(金剋木) 하기에 돈 문제와 건강을 조심해야 한다. 임계수(壬癸水) 일간은 지지의 인목을 수생목(水生木) 하기에 무언가 새로운 일을 벌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단편적일 뿐 각각의 사주 구성에 따라 임인(壬寅)의 글자가 각양각색으로 변하면서 움직인다. 

지지(地支)의 인목은 인사신(寅巳申) 삼형살, 인미(寅未) 귀문관살, 인신(寅申) 충살, 인유(寅酉) 원진살을 짜기에 지지에 사신미유(巳申未酉)가 있으면 2022년에는 사람, 일, 돈, 말, 건강을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지지에 인해(寅亥) 합, 인오술(寅午戌) 삼합, 인묘진(寅卯辰) 방합을 짜는 해오술묘진(亥午戌卯辰)이 있으면 합(合)으로 인해 형충살(刑沖煞)이 해소될 수 있다. 사주 이론에서 합(合)은 충(沖)을 없애고 생(生)은 극(剋)을 없애기 때문이다. 사주는 음양오행이 골고루 중화된 사주가 좋다. 사주가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워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사주는 들어오는 대운(10년간 작용)이나 세운(1년간 작용)이 사주의 기운을 중화하는 쪽으로 움직여야 사주가 좋아진다. 

2022년 임인년부터 2027년까지 6년간 사주가 더워지는 쪽으로 흐르니 사주에 찬 기운이 많은 사람은 앞으로 점점 더 편안해지고 생활이 좋아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