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천간과 십성의 의미
상태바
십천간과 십성의 의미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2.01.2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십천간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로 자연물을 상징하며 모든 사람은 이 십천간 중 하나로 태어난다. 갑을(甲乙)은 나무이며 위로 솟는 힘이 강하고 온화하고 부드럽다. 신체로는 간, 담, 근골, 사지, 관절, 모발이다. 갑을목(甲乙木)은 목재, 가구, 섬유, 장식, 지업사, 종자, 꽃집, 원예, 묘목을 상징한다. 

병정(丙丁)은 불이며 내유외강으로 밝고 열정적이며 다정하고 공손하며 공상이 많고 화려하다. 신체로는 심장, 소장, 혈맥, 눈동자, 신경계다. 병정화(丙丁火)는 공학자, 조명, 연예, 석유화학, 화장품, 장식품, 문학, 예술, 학술, 사상, 사진, 영화, 교육자, 출판, 정치를 상징한다.

무기(戊己)는 흙이며 포용성이 있고 중용을 추구하고 신뢰감이 있고 신중하다. 신체로는 비장, 위장, 소화기계, 살, 피부다. 무기토(戊己土)는 부동산, 농축산업, 건축, 제방, 골동품, 중개인, 관리자, 장의사, 종교인을 상징한다. 

경신(庚辛)은 열매와 씨앗, 광물과 바위이며 균형을 추구하고 결단력과 의협심이 있고 단순하다. 신체로는 폐, 기관지, 대장, 어깨, 코, 골격, 치아다. 경신금(庚辛金)은 공학자, 건축업, 검경, 군인, 법률가, 감정사, 세무관, 자동차, 금융, 광산, 벌목을 상징한다. 

임계(壬癸)는 물이며 외유내강으로 유연하고 지혜롭고 총명하며 임기응변이 있다. 신체로는 신장, 방광, 뇌, 골수, 혈액, 생식기다. 임계수(壬癸水)는 연구원, 학자, 해운업, 여행사, 냉장, 냉동, 보관소, 가전제품, 의료, 의약, 병원을 상징한다. 

십성(十星)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에 인간적 사회적 의미를 붙인 것으로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정인, 편인이다.  

비견(比肩)은 동업자, 친구, 자신감, 자주성, 협동, 합작이다. 겁재(劫財)는 ‘내’ 소유물을 빼앗아 가는 사람, 공격성, 투기, 모험, 허풍, 질투, 호승심, 이해타산이다. 비견과 겁재의 직업은 사업가, 운동선수, 외교관, 중개인, 증권인, 정치인, 군인, 검경, 장사 일이다. 사주에 비겁이 네 개 이상이면 제멋대로이고 고집이 세고 타인을 인정하지 않는 오만함이 있기에 겸손한 마음을 연습하면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다. 

식신(食神)은 ‘내’가 좋아서 하는 일, 사랑, 말재간, 낭만, 설득력, 즐거움, 자유 영혼, 발명이다. 상관(傷官)은 제멋대로 좋아하다 내팽개치는 마음, 비상식, 반골, 손재주, 예술, 예능, 창조, 개척, 호기심, 과장, 허세, 교만이다. 식상(食傷)의 직업은 학자, 교사, 의약사, 사상가, 작가, 미식가, 연설가, 연예인, 예술인, 발명가가 좋다. 사주에 식상이 네 개 이상이면 구속을 싫어하고 트집 잡기를 잘하고 냉소하고 말로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에 구설수가 있다.  

정재(正財)는 ‘내’가 소유하는 물건, 알뜰살뜰 모은 돈, 인맥 관리, 월급, 성실함이다. 편재(偏財)는 현실적, 과시적, 지배적, 오지랖, 수완가, 주식, 투기, 한탕주의, 증여, 뇌물, 도박, 사채업, 모으기보다는 벌면서 쓰는 돈이다. 사주에 재성(財星)이 좋으면 사업가, 회사원, 세무사, 장사, 증권인, 변호사, 연설가가 좋다. 사주에 재성이 네 개 이상이면 허세가 있고 사기꾼의 기질이 있고 과소비를 하다가 빚을 질 수 있다. 

정관(正官)은 올바름, 규칙, 기준, 합리적, 책임감, 정의감, 타협이다. 편관(偏官)은 권위, 반격, 지모, 총명, 감성적, 완전히 굴복시킴이다. 

관성(官星)의 직업은 공무원, 경찰, 법관, 군인, 검사, 의사, 정치인, 법조인이다. 사주에 관성이 네 개 이상이면 건강이 약하고 부정의나 부도덕에 굴복당하거나 우울증과 불안증을 앓거나 병원 입원수나 사고사건수가 있다. 

정인(正印)은 온건함, 인자함, 명예, 관용, 근면, 성실, 편안함이다. 편인(偏印)은 예민함, 총명함, 창의성, 고독함, 의심이다. 인성(印星)의 직업은 교육자, 의약사, 예술가, 역술인, 종교인, 편집자, 제작자, 설계사, 학자, 연구원이다. 사주에 인성이 네 개 이상이면 만사태평이고 비사회적이며 의존적이기에 독립성을 키우며 부지런한 생활을 하는 게 좋다. 

이렇게 십천간과 십성의 의미를 알고 있으면 사주를 해석할 때 응용할 수 있고 운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십천간과 십성은 사주 구성에 따라 상대적인 관계성으로 움직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