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블로그] 조왕신앙
상태바
[향수블로그] 조왕신앙
  • 김동진 기자
  • 승인 2022.06.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뚜막에서 치제하는 조왕고사의 모습
부뚜막에서 치제하는 조왕고사의 모습

조왕신은 늘 부엌에 있으면서 모든 길흉을 판단한다는 가정의 복과 가족의 수명에 관여하는 신으로 알려져 있다. 즉 부엌을 관장하는 신에게 종교적인 믿음을 바치는 민간신앙이다. 그러나 실제로 각 가정에서 조왕을 위하는 의미는 보다 확장되어 있다. 조왕신에게 치제를 올리는 사람은 객지에 나가 있는 자손이 몸 건강히 잘 지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조왕을 위한다고 한다. 조왕을 잘 위해야 집안이 잘되고 재물이 들어온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문명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것들을 민간 풍습 정도로 사람들은 기억하고 있다. 

옥천의 군서면이나 청산면 등 시골에는 지금도 조왕신을 모시는 가정이 있고 가까이에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저희 어머니가 간혹 새벽에 치성을 드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부산을 떠나 옥천에 올라온 후 홀로 남겨진 집에서 객지 떠난 아들의 무사와 건강을 위해 조왕신을 모시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특히, 어렸을 적 어머니가 부엌에서 컴컴한 가운데 촛불만 켜고 치성을 드리던 기억은 지금도 생생하다. 어릴 땐 그 이유를 잘 몰랐지만 세월이 흐른 뒤 우리 가족을 위해서 그렇게 지극정성으로 하셨구나 하고 어머니의 마음을 알게 됐다.

조왕에게 올리는 공물은 맑은 청수이다. 부뚜막 위에 평평한 돌을 올리고 그 위에 사발을 얹은 뒤 물을 담아 놓는다. 그리고 이 물은 가정주부가 매일 아침 맑은 물로 갈아 넣는다.

이처럼 평상시 조왕을 위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하지만 그 방법이 단순할 뿐 매일 반복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정성이 요구된다. 아울러 새로운 물을 갈아 담고 간단하게 비손을 하는 예도 있다. 이외에 조왕을 위하는 치성은 정초 안택고사, 칠석고사, 갈떡고사 등에서 성주‧터주와 함께 이루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