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축 일주 식신(食神)
상태바
정축 일주 식신(食神)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3.05.1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축(丁丑) 일주 식신(食神)은 먹을 복이다. 식신은 음식의 신(神)으로 먹고사는 활동력이며 생활력이다. 식신은 큰 부자는 되지 못해도 자기 먹을 것을 버는 능력으로 남에게 피해 주지 않고 산다.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정인, 편인’ 십성에서 식신을 비견이 생(生) 해 준다면 식신은 자수성가한다.

식신은 먹을 복이기에 일해서 먹을 것을 취하는 부지런함이다. 식신은 주는 사랑이기에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상냥하다. 식신은 일을 무서워하지 않기에 식신생재(食神生財)할 수 있다. 식신은 사람들과 잘 지내는 즐거움이다. 여자 입장에서 식신과 상관은 자식인데, 여자 일주가 식신이나 상관이면 자식을 잘 키운다. 

여자 일주가 식신과 상관이면 남편의 도움 없이 집안을 이끌어가는 가장이다. 식신과 상관은 자식을 사랑하듯이 사람들에게 동정심이 많고, 친절하고 다정하다. 남자 일주가 식신과 상관이면 여자에게 잘해주기에 바람기가 있다고 보면 된다. 

인성이 공부해서 자격증으로 전문적인 일을 한다면 식신은 몸을 움직이는 활동력으로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한다. 식신은 의식주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무위도식(無爲徒食)하지 않는다. 자기가 일한 만큼 소득에 자족하면서 알뜰하게 산다. 

식신은 생활력의 에너지이기에 사주에 비견과 겁재가 하나쯤 있어서 식신을 생(生) 해야 건강하다. 비겁이 식신을 생하고 식신이 재성을 생하면 돈을 번다. 

식신을 극하는 인성(印星)을 도식(徒食)이라고 하는데 인성이 식신을 직접 극 하지 못하게 막는 것도 비겁이다. 인성의 생을 받는 비겁이 식신을 생하면 식신은 식신생재를 해서 서민 갑부도 될 수 있다.  

정축 일주 축토의 지장간에 계신기(癸辛己)가 있다. 정화 입장에서 계수는 편관, 신금은 편재, 축토는 식신이다. 정축 입장에서 편관으로 괴롭힘을 당해도 식신이 편관을 제압하고 편재를 생하면 식신생재, 재생관(財生官)으로 순행(順行)하기에 정축 일주는 사는 일이 안정적으로 흐른다. 다만 정축 일주 식신이 어둠 속에서 빛을 잃지 않으려면 겁재 병화(丙火)와 인성 갑을목(甲乙木)이 정화를 생(生) 해야 좋다. 

정축 일주에게 병화 겁재는 정화를 도와서 불기운이 꺼지지 않게 돕고, 갑을목 인성(印星)은 정화의 땔감이 되어서 정화의 불을 밝게 한다. 사주 연월시주(年月時柱)에 병화나 갑목이 있다면 정축 일주는 사회에서 성공한다. 정화 입장에서 임수는 정임합목(丁壬合木)을 하기에 계수가 좋고, 경금도 있으면 좋다. 정화에게 경금 정재는 정화가 녹여 쓸 수 있는 보물로 천연자원이다. 정화에게 경신금이 있다면 정축 일주는 열심히 일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 

정축 일주 식신의 십이운성은 묘지(墓支)이다. 묘지는 얌전하게 자기 할 일 하면서 산다. 묘지의 불기운이 꺼지지 않으려면 병정화와 갑을목이 있어야 한다. 정화에게 축토 속의 지장간 신금(辛金)이 편재라서 정화는 신금을 녹여서 돈을 벌 수 있다. 

식신이 묘지이면 주어진 자기 할 일을 착실하게 하며 현실에 적응하는 살림꾼이다. 정축 일주 여자는 현모양처일 가능성이 있다. 축토의 지장간에 편관 계수 남편도 있고 식신 기토 자식도 있기에 남편과 자식을 잘 키울 수 있지만 체력은 약해서 건강관리에 힘써야 한다. 

정축 일주가 합이 되는 운은 임자(壬子) 운이다. 임자 운이 오면 정임합목(丁壬合木)으로 인덕과 문서운이 좋아지고 자축합토(子丑合土)로 일운이 좋아진다. 정축 일주가 충(沖) 하는 운은 계미(癸未) 운과 신미(辛未) 운인데 계미 운과 신미 운이 오면 정계충(丁癸沖), 정신충(丁辛沖), 축미충(丑未沖)을 하기에 건강, 돈, 운전, 말, 행동, 인간관계를 조심해야 한다.  

정축 일주 축토가 사유축(巳酉丑) 삼합, 해자축(亥子丑) 방합, 자축합토를 할 때는 상황에 순응해서 협력해서 살아간다. 축토가 축술미(丑戌未) 삼형살, 축미충(丑未沖), 축진파(丑辰破), 축오해(丑午害), 축오원진(丑午元嗔), 축오귀문(丑午鬼門)을 짤 때는 축토에 해당하는 소화기계나 오화에 해당하는 심혈관계가 약해지기에 건강관리에 힘써야 하고 소송수, 관재수, 손재수가 있을 수 있으니까 매사 조심해야 한다. 정축 일주 식신은 자수성가하며 먹고 사는 능력이 있고 끈기 있고 성실하고 알뜰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